상단영역

본문영역

베트남 호이 안 ④ 호이 안 여행이 더욱 황홀한 이유 Foods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8.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이 안 여행이 더욱 황홀한 이유 Foods

호이 안을 자유로이 넘나들었던 세계 각지의 문화 중 중국과 일본과 베트남 문화의 영향을 받은 호이 안의 음식들은
바로 이곳 호이 안에서만 접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트래비.

호이 안에서 꼭 먹어야 하는 특별한 음식들! 

1. 까오 라우 Cao Lau


까오 라우는 일본의 영향을 받은 우동처럼 만든 쌀국수다. 잘 익힌 쫀득하고 두꺼운 면을 깔고 간장 소스 등으로 간을 한 돼지고기를 얇게 저며 각종 야채와 튀긴 쌀 과자로 함께 장식한다.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한 양념을 국수 위에 끼얹어 비빔면처럼 먹는다. 호이 안 이외의 지역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요리다.
 
2. 반 바오 박 Banh Bao Vac 


중국 음식 문화의 산물로 새우 살을 갈아서 쌀로 만든 쌈에 만두처럼 빚어낸 것이다. 중국 사람이 처음 베트남에 알려준 뒤 마치 백장미처럼 아름답다 하여 프랑스 사람이 화이트 로즈(White Rose)라고도 불렀다. 쫀득한 쌀과 고소한 새우 살이 조화를 이루며 느억 맘 소스와 먹으면 더욱 좋다. 

한국인의 입맛에 매우 잘 맞는다.
 

3. 환탄 Hoan Than

환탄은 완탕의 베트남식 발음이다. 역시 중국 요리에서 영향을 받았다. 찌거나 튀긴 요리로 많이 나온다. 특히 튀긴 환탄에 토마토 소스와 새우살을 얹은 요리는 맥주 안주로도 그만이다.  



베트남 주방장의 레시피를 훔쳐라! 

베트남 전국에 걸쳐 ‘쿠킹 클래스(Cooking Class)’가 참 많고 많은 걸로 보아 베트남 사람들의 음식에 대한 자부심은 둘째 치더라도, 베트남 음식을 귀향 길 최고의 기념품 삼아 떠나려는 방문자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베트남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쿠킹 클래스는 대도시인 하노이나 호치민에 많고 후에, 호이안 등 독특한 지역 음식이 발달한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쿠킹 클래스의 모델 코스를 알아보자!

호이 안의 명물 ‘까오 라우’ 만들기 


ⓒ트래비.

Step 1 마늘, 양파를 다져 생선 소스인 느억맘 4큰술과 칠리 파우더, 아로마 파우더와 간장과 잘 섞어 깨끗하게 손질한 돼지고기가 가득 잠길 정도로 30분간 재운다.
Step 2 잘 재워진 돼지고기는 5분 정도 천천히 소량의 기름에 굽는다.
Step 3 돼지고기를 재울 때 사용했던 소스를 골고루 돼지고기에 끼얹으며 계속 천천히 익힌다. 이때 돼지고기, 닭고기 등으로 맛을 낸 육수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고기 위에 끼얹는다.
Step 4 각종 소스에 맛있게 간이 밴 돼지고기를 천천히 식히며 함께 올릴 당근과 오이를 모양낸다.
Step 5 고기를 졸이는 데 사용한 소스와 고기 육수를 뚝배기에 다시 끓여 국수에 끼얹을 소스를 만든다.
Step 6 까오 라우를 만드는 두툼한 국수와 숙주를 익힌다.
Step 7 국수를 깔고 튀긴 양파, 레몬그라스와 겨자 잎, 얇게 저민 돼지고기를 그릇에 보기 좋게 넣고 육수를 살짝 끼얹으면 까오라우 완성!


* 기자는 '까오 라우'로 유명한 호이 안 호텔(10 Tran Hung Dao Street, 051-861-373 www.hoiantourist.com)의 쿠킹클래스를 이용했다. 하루 두 번 (08:00-12:00, 16:00-20:00) 쿠킹 클래스가 진행되며 호이 안 호텔의 쉐프로부터 직접 요리를 배운다. 쿠킹 클래스의 일정은 장보기에서부터 시작된다. 호이안 호텔 쿠킹 클래스의 경우 15$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