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특집 ④ 이밖에 알아두면 좋은 전남 여행정보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8.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순천 ::

          가는 길

여수 버스는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호남선에서 하루40~5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5시간 소요.승용차는 서울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천안을 거쳐 논산·호남고속국도를 타고 순천 IC로 빠져나가 17번 국도를 타면 된다.

기차는 용산역에서 1일 12회, 1~2시간 간격 운행. 

순천 버스는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호남선에서 하루30~4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4시간30분 소요.

          먹거리

간장게장 갓김치와 함께 여수의 대표음식인 간장게장. 양념게장과 간장게장을 입맛에 따라 즐길 수 있다. 정갈한 남도의 밑반찬과 함께 5,000원이면 양념과 간장 두 가지 맛을 즐길 수 있다. 

장어구이 즉석에서 잡아 요리하는 여수의 장어구이는 장어의 제 맛을 느끼게 한다. 여수 인근의 참장어를 이용한 장어구이와 장어의 뼈를 고아 만든 장어탕 한 그릇이면 향토별미에 보양식까지 챙기는 셈이다. 장어구이는 1인분 1만원, 장어탕은 7,000원.

          볼거리

2012 여수세계박람회홍보관 오동도의 입구에 자리한 주황색 건물인 여수세계박람회 홍보관 2012년 개최될 박람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다. 홍보관은 2층으로 되어 있다. 1층은 영상실과 5대양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있고, 2층은 4개의 주제로 자연환경과 인류가 영원히 공존함을 인식할 수 있는 전시관이다. 홍보관 뒤에 있는 신항 지구가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선정부지이다. 박람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www.expo2012.or.kr

 :: 나주·함평·화순 ::

          가는 길



나주 승용차 이용시 서울에서 호남고속도로를 타고 서광주 IC, 동광주 IC, 비아 IC로 진입한다. 이후 나주까지는 약 30분 소요. 

함평 승용차 이용시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안산 IC, 평택, 당진, 서천, 군산, 고창을 거쳐 함평 IC로 진입한다.
화순 버스는 서울에서 광주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4시간 소요.
승용차 이용시 서울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대전회덕IC, 호남고속도로, 서광주IC을 거쳐 광주에 도착 후 화순으로 들어오면 된다.

          먹거리

구진포 장어구이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하는 곳에 사는 장어는 유독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주 구진포 지역의 장어는 미꾸라지를 먹고 크기 때문에 보양식으로 유명. 장어구이 1인분에 1만~1만2,000원선.
함평 육회비빔밥 한우의 본고장인 전남 내에서도 ‘전남의 소값은 함평이 결정한다’는 말이 있을 만큼, 함평의 한우는 질 좋고 맛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약재를 먹여 키워 육질이 부드러운 암소만을 그날그날 도축해서 만든다는 육회비빔밥은 함평의 명물 중의 명물. 육회비빔밥과 곁들여져 나오는 선지국도 메인만큼이나 인기다. 육회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기를 익혀 주기도 한다. 육회비빔밥 1인분에 5,000원.

          볼거리

화순 고인돌군집 화순에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이 밀집해 있다. 화순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 일대의 계곡을 따라 약 10km에 걸쳐 500여 기의 고인돌이 군집을 이루고 있다. 최근에 발굴되어 보존상태도 뛰어난 데다 역사학적으로도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어 한번쯤 방문해 볼 만하다.

함평나비축제 살아있는 나비와 곤충, 자연을 소재로 하는 친환경축제로, 함평천 수변공원 330만m2의 부지 위에 펼쳐진 유채꽃, 자운영 물결 사이로 수만마리의 나비가 날아다니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매년 5월 개최. www.inabi.or.kr

:: 증도 ::

          가는 길

승용차의 경우 서울에서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무안 IC, 무안읍(1번 국도)을 거쳐 지도읍에 도착한 뒤 배편을 통해 증도로 향한다. 현재 육지와 섬을 이어주는 연육교가 공사 중이며 올해 말 완공이 끝나면 자동차를 이용해 섬에 닿을 수 있다. 5시간30분 소요.

버스의 경우 서울에서 하루 2회 운행되는 지도행 고속버스를 탄 후 지신개 선착장을 통해 증도에 도착한다. 5시간 소요.

          먹거리

1~2월에는 숭어, 3~4월에는 농어와 간재미, 5~6월에는 병어와 송어, 7~8월에는 민어와 짱뚱어, 9~12월까지는 꽃게와 대하가 맛있다. 푸짐한 상추쌈과 생선회, 매콤한 매운탕을 맛볼 수 있는 ‘고향식당’은 드라마 <고맙습니다> 출연진들이 촬영 기간 동안 단골로 삼던 음식점으로 유명하다. 063-271-7533 

특산품으로는 태양초, 마늘, 양파, 김, 소금이 유명한데, 태평염전의 자체 브랜드 ‘섬들채’ 홈페이지에서 품질 좋은 함초소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www.sumdleche.com

          볼거리

신안해저유물발굴해역·기념비 1976년 한 어부의 그물에 청자가 걸리면서 시작된 신안해저유물의 발굴은 세계를 놀라게 한 사건이었다. 1970~1980년대에 걸친 발굴조사 및 인양작업 끝에 침몰된 선체를 인양, 도자기 2만여 점 등 수많은 문화유적들을 발굴해냈다. 수백년 해저에 잠든 문화사의 보고를 알려 준 어부와 발굴작업에 참여한 조사요원들의 노고를 기념하기 위해 보물선 발굴 해역 조망지역에 발굴기념비와 전망대가 세워져 있다.

증도갯벌생태전시관 끝없이 펼쳐진 은빛 모래사장으로 유명한 우전해수욕장과 엘도라도 리조트를 배경으로 자리한 ‘증도갯벌생태전시관’은 오랜 세월 바다를 풍요롭게 가꾸어 온 우리의 귀중한 자연 유산인 갯벌을 이해할 수 있는 산교육장이다. 갯벌의 탄생에서부터 세계의 갯벌, 한국의 갯벌, 갯벌 생물 등을 모두 아우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갯벌생태전시관이다. 061-275-8400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