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A 김기자 어디가 좋아?] 썸머 타임에 따라 비행 스케줄이 달라지나요?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썸머 타임에 따라 비행 스케줄이 달라지나요?
(경기도 의왕시 김성진 씨)
 

 
썸머 타임(Summer Times)은 여름철에 낮 시간을 유효하게 쓰기 위해 그 지역의 표준시보다 1시간 시계를 앞당겨 놓는 것입니다. 오늘날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서 썸머타임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이 대부분 시차의 변화를 겪기 때문에 썸머타임 중이던 아니던 달라진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지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여행 중 썸머타임제로 인해 시간이 바뀌게 될 때이지요. 대부분 썸머타임제를 실시하는 국가들이 이른봄, 늦은 가을에 시간을 바꾸고 있어 그때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 있다면 썸머타임제 실시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썸머타임으로 인해 항공 스케줄이 달라지냐는 질문에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항공 스케줄이 달라지는 것은 썸머타임 때문이 아니라 1년에 두 번(3월말, 10월말) 항공 스케줄을 새롭게 짜도록 국제적으로 약속을 정한 시기와 겹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썸머타임제를 실시하지 않더라도 항공스케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전 고지된 시간은 썸머타임제가 실시되거나 해지되더라도 고지된 시간대로 맞춰서 출발, 도착 등을 하게 됩니다. 미리 항공사나 여행사에서도 이 점을 공지하므로 주의깊게 설명을 듣고 새로운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썸머타임으로 인해 시차에 혼동이 생기는 것은 사전에 주의를 기울어야 할 것입니다. 한시간이 빨라지느냐, 늦어지느냐를 확인, 잠들기 전에나 도착 전에 현지 시간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두어야 할 것입니다. 유럽처럼 여러 국가를 연계해 이동할 경우 해당 국가의 시간을 도착 전이나 도착한 직후 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주처럼 주별로 썸머타임제 적용 여부가 다른 곳도 있으니 같은 국가라고 안심하지 말고 도착도시별로 시간을 확인, 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썸머타임제 적용 국가


유럽 및 지중해 지역 : 영국, 이태리,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스위스, 오스트리아,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터키,

 

+그리스, 이집트, 이스라엘--> 매년 3월 마지막 주 일요일에 시작,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에 해제 단, 이집트만 9월30일에 해제.


+미국 캐나다--> 매년 4월 첫째 주 일요일에 시작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에 해제.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