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A 김기자 어디가 좋아?] 공항에 2시간 전에 도착해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에 2시간 전에는 도착해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공항모임 시간이 출발 2~2시간30분 전인데, 왜 이렇게 일찍 만나는지 궁금합니다. (의왕시 공윤희님)

 

출국을 하기 위해서는 발권했던 항공권을 보딩패스(탑승권)로 바꾸고, 짐을 보내는 수속을 밟아야 하는데 이 과정을 ‘체크인’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 후에 보안검사와 출국심사를 거치고 탑승장이 있는 면세구역에 들어서게 되지요. 즉, 체크인을 한 후에도 위에서 말한 과정을 거치려면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행기는 버스나 기차처럼 바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승객이 탑승한 후에 좌석과 짐을 정리하고 출발준비를 하는 등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시 출발을 위해서 ‘체크인 마감시간’을 두었습니다.


보통 국제선의 경우 1시간 전까지, 국내선의 경우 30분 전까지 체크인을 마무리하도록 규정을 두어 항공편 정시출발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일 1시간 이내에 공항에 도착해서 수속을 밟으려고 한다면 체크인 카운터에서 거부를 당하게 되고 출발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정적인 팀출발을 위해 패키지 여행사는 보통 2시간에서 2시간30분 정도 전에 공항에서 만나는 시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일찍 모여서 서로 인사도 하고 여행에 필요한 정보도 듣고, 또 단체이기 때문에 수속에 필요한 시간도 넉넉히 두는 것입니다.


만일, 개별적으로 출국하시는 경우라면 1시간 전까지만 공항에 도착하면 큰 문제없이 출발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국제선의 경우 2시간 전부터 해당 항공편에 대한 수속을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 더 일찍 도착하셔서 여유 있게 체크인 하시고 환전을 한다든가, 면세점을 이용한다든가 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