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태훈 칼럼] 사교육과 진짜 공부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8.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결혼한 사람들이 아이를 낳게 되면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것이 자식 교육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사교육비가 가장 많이 들어가는 나라가 된 지 이미 오래되어 GDP가 1만 달러가 넘어 2만 달러를 바라보고 있지만 고물가와 엄청한 사교육비로 인하여 이에 따른 실질적인 소득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코스닥에 상장된 모 과외 학원 증권 가격이 웬만한 초우량 기업 가격에 해당되는 가격대라는 것은 그만큼 사교육비에 엄청난 돈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확실히 필자가 공부하던 시절에 비해 요즘 아이들은 엄청나게 공부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아이들의 학력 수준은 더 상승해 있어야 한다. 영어 수준이 상승하여 우수한 수준으로 해외 유학을 갈 수 있어야 하고 해외 대학에서도 우수한 성적이 나와야 하며 국내에서도 우수한 인재가 이미 많이 배출되어 국익이 그만큼 늘어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 교육 관계자들은 과거보다 학력 수준이 오히려 더 떨어졌다고 한다. 결국 우리는 아이들에게 헛공부를 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인간의 뇌 구조는 처음에는 단순한 생각만 할 수 있지만 점차로 복잡하고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입학 전후 아이들의 대뇌 구조는 아직 단순하여 단순한 지식의 습득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무리 많은 공부를 하여도 공부량에 따른 차이는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학습지, 학원, 영어 유치원 등 스스로 아이들을 돌보지 못하는 부모들의 불안감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사교육 과정에 빠져 창조적이고 응용할 수 있는 여유를 박탈당하고 있는 것이다. 

공부는 잘 모르니 알아야겠다는 물음표(?)에서 출발한다. 여기에서 창조가 시작되며 새로운 기술, 학문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은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단지 주어진 문제를 푸는 기계가 되어 스스로 물음표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하고 있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단지 문제를 푸는 과정의 되풀이일 뿐이다.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우리 아이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보자. 

*김태훈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수, 경기도 광주 정신보건센터장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외래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사랑샘터 정신과의원 원장으로 진료 중이다. www.wellmind.co.kr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