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할로윈 축제-Experience FUN - tastic Surprises! 악귀를 물리치는 스릴만점 파티
홍콩 할로윈 축제-Experience FUN - tastic Surprises! 악귀를 물리치는 스릴만점 파티
  • 트래비
  • 승인 2008.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로윈 축제의 첫날. 오션파크 야외무대에서 귀신으로 분한 배우들의 퍼포먼스가 한창이다

Experience FUN - tastic  Surprises!
악귀를 물리치는 스릴만점 파티

홍콩 할로윈 축제는 2008년 9월26일~11월2일까지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홍콩디즈니랜드, 오션파크, 란콰이퐁과 소호거리 등에서 할로윈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쇼핑 & 미식과 함께 연중 축제가 끊이질 않는 ‘홍콩’의 또 다른 모습이 궁금한 여행객이라면 이 기간을 놓치지 말자.

커다한 호박 덩어리를 눌러쓴 아이들이 집집마다 캔디를 얻으러 다니던 영화의 한 장면을 기억하는지. 할로윈의 기원인 켈트 지방의 풍습에 따르면 한 해가 끝나는 시점은 다름 아닌 시월의 마지막 밤이었다. 혼령이 난무하는 거리를 귀신보다 더 무서운 분장으로 나선 아이들은 액땜하듯 거리를 활보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곤 했다. 동서양의 문화가 공존하는 홍콩이라고 예외는 아닌지라, 그들의 할로윈 축제는 발원지 이상으로 뜨겁고 완벽하다. 팀 버튼의 기괴한 만화 캐릭터로 장식을 끝낸 ‘디즈니랜드’는 물론, 홍콩할매귀신, 강시 등 동양의 기담 캐릭터를 보여주는 ‘오션파크’까지. 37일간 8군데의 유명 관광지에서 펼쳐지는 축제 기간 동안 홍콩은 그 어느 계절에서도 맛보기 힘든 낭만과 재미를 선물한다. 덕분에, 공포영화조차 두 눈 질끈 감고 봐야 하는 기자에게 할로윈 취재는 고역이 따로 없었으니. 간담 서늘해지는 고스트 하우스 체험에다 테마파크 곳곳에 숨어있는 수백명의 귀신들 덕에 매일 밤 담력을 키워야 할 판이었다. 축제를 진짜 축제처럼 즐기는 홍콩의 가을. <트래비> 독자들을 위해 미리 체험한 할로윈 축제!

글·사진 박나리 기자   취재협조 홍콩관광진흥청02-778-4403 www.discoverhongkong.com


Theme Park  
들뜬 축제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테마파크에서는 축제를 가장 생생히 신나게 즐길 수 있다. 홍콩의 ‘오션파크’와 ‘디즈니랜드’는 관광객은 물론 홍콩시민들에게까지 두루 사랑받는 곳. 37일간 할로윈 테마 아래 각기 다른 콘셉트로 꾸민 두 테마파크를 돌아보자. 매일 밤 차례로 한 군데씩 머물며 구석구석 즐기는 할로윈 백배 즐기기.



<<< 팀 버튼과 디즈니의 근사한 합작
홍콩디즈니랜드 

그 유래가 영국에서 출발했다지만, 오늘날 가장 크고 성대하게 할로윈 데이를 치르는 곳은 다름 아닌 미국이다. 매년 10월31일이면 귀신 분장을 하고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아이들이야말로 서구식 할로윈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이미지곤 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홍콩디즈니랜드 할로윈 축제(Haunted Halloween at Hong Kong Disneyland)’는 좀더 고급스럽고 익살스러운 본연의 정신에 충실하다.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캐릭터를 창출한 애니메이션 지존이 보여주는 아이템은 무엇 하나 섬세하고 정교하지 않은 것이 없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디즈니랜드’라는 오명을 비웃기라도 하듯, 홍콩디즈니랜드 입구는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캐릭터 ‘잭’을 앞세워 모두에게 할로윈의 기운을 불어입힌다. 잭은 팀 버튼의 영화 <크리스마스의 악몽>에 등장하는 주인공으로 작품에서는 본시 사악한 캐릭터였으나 엔딩에서 개과천선하는 의뭉스런 인물. 할로윈타운의 귀신들이 괴기스럽고 사악하게 부르던 영화 속 ‘할로윈 송’이 디즈니랜드 가득 흐르고, 대형 펌프킨 조명이 분위기를 돋우면 그야말로 팀버튼의 영화 속에 들어온 느낌이다.

이윽고 저녁 7시30분이 되면, 디즈니랜드 성에서부터 메인 광장까지 대형 할로윈 퍼레이드가 시작된다. 약 20분간 진행되는 퍼포먼스는 호박 마차를 탄 잭의 등장을 시작으로, 지옥의 불구덩이에서 괴로워하는 마녀, 난쟁이 요괴와 다양한 할로윈 캐릭터들이 모두의 혼을 빼어낸다. 퍼레이드 기간에는 가급적 하얀 옷을 입는 것이 좋은데, 이는 블루톤의 조명이 선명하게 투과되는 까닭. 여기저기서 잭의 캐릭터로 만든 머리띠, 호박 티셔츠 등을 입은 행인들은 디즈니랜드만의 달콤한 축제에 잔뜩 심취된다. 

홍콩디즈니랜드에서는 할로윈 기간을 맞아 5개의 유령의 집을 준비했다. 데몬 정글(Demon Jungle), 어드벤처랜드 유령 기차(Adventureland Haunted Trail) 등 공포를 자극하기보다는 할로윈 데이의 으스스한 분위기를 전하는 데 콘셉트를 맞춘 까닭에 오션파크보다는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볼 수 있다. 밤이 깊어 가면 디즈니성 주변으로 불꽃놀이가 연출된다. 만화 <알라딘>의 주제곡인 ‘A Whole New World’, <미녀와 야수>의 ‘Beauty and The Beast‘의 로맨틱한 선율 아래 타 들어가는 밤하늘의 불꽃은 디즈니가 지닌 스토리와 캐릭터의 힘을 다시 한번 실감케 한다.
오픈시간  월~목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 금,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11시  
입장료 어른·어린이 198홍콩달러 
문의 852-1-830-830 www.hongkongdisneyland.com


1 모든 입장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는 디즈니랜드 불꽃 쇼 2 디즈니랜드에서는 할로윈 기간을 맞아 매일 밤 거리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3, 4 디즈니랜드 마스코트인 미키마우스와 할로윈 데이의 상징 잭

<<<전세계 귀신들이 한자리에 
오션파크 할로윈


올해 8회를 맞는 ‘오션파크 할로윈 축제(Ocean Park Halloween Bash)’는 홍콩에서도 유서 깊은 축제다. 전세계 다양한 귀신들로 분장한 300여 명의 직원들은 리얼한 연기로 방문객들을 매순간 긴장시키는데, 놀이 기구를 타기 위해 어두운 길을 거닐 때, 벤치에 앉아 간식을 먹을 때, 친구와의 기념 촬영 중에도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통에 여기저기서 날카로운 비명이 끊일 줄 모른다. 

홍콩 섬 남부 해안에 자리한 오션 파크는 1997년 홍콩마사회의 기부로 만들어졌다. 단순한 놀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해양 동물과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덕에 온 가족이 함께 하는 놀이의 장으로 인기를 모은다. 그 규모가 어찌나 방대한지 산 정상에서부터 밑까지, 산을 깎아 만든 엄청난 스케일에 방문객들은 두 눈이 휘둥그레진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옥외 에스컬레이터를 네 차례나 갈아타고 나서야 산 정상에 닿게 되는데, 족히 70도를 웃도는 아찔한 경사면을 오를 참이면 두 다리에 힘을 바짝 주어야 한다. 하지만, 에스컬레이터를 등지고 내다보는 산과 바다의 풍경은 가히 장관. 정상에 올랐다면 케이블카를 타고 다시 출발지점으로 돌아가는 즐거움을 놓치지 말자.

이처럼 자연 아래 놀이기구를 갖춘 오션파크에서 준비한 할로윈은 동양적인 정서를 콘셉트로 한다. 어린 날 하교 길을 무섭게 했던 고양이 얼굴의 홍콩할매, 숨을 꿀꺽 참아야만 했던 강시는 물론, 하얀 소복을 입은 처녀귀신과 흐느적대는 좀비까지. 서구 문화를 또 한번 홍콩만의 동양적인 정서로 재해석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할로윈을 맞아 새롭게 단장한 8개의 ‘유령의 집(Haunted House)’도 큰 볼거리. 곳곳에 산재한 집들을 찾아다니다 보면 든든한 담력을 키울 수 있다. 죽은 인형 공장(Dead Doll Factory), 공포의 농장(Estate of Horror) 등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집들이 다양한 테마로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대부분 각 집의 호스트들이 방문객을 맞는 형태로, 컴컴한 미로 속을 지나는 동안 철장 안에는 섬뜩한 분장을 한 귀신들이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다. 매일 밤, 거리를 수놓는 40여 개의 할로윈 퍼포먼스 또한 놓치지 말자.
오픈시간 오후 5시30분~자정  입장료 10월11일, 18일, 25~31일, 11월1일 전체티켓 어른 485홍콩달러, 어린이 242홍콩달러  문의 2252-0291 www.halloweenbash.com.hk


5 마이클 잭슨의‘Beat it’에 맞춰 춤을 추는 오션파크의 귀신들 6 좀비에서부터 홍콩 할매귀신까지, 오션파크에는 전세계 귀신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7 악동 유령으로 변신한 아이들

Dessert Halloween Special
입으로 즐기는 축제의 재미

온 도시가 익살스런 공포로 물드는 할로윈 축제 기간. 관광지 곳곳에서는 여행자의 미각을 돋우는 다양한 로컬 디저트와 할로윈 특별 메뉴가 마련된다. 거리 곳곳에서 입이 즐거워지는 근사한 음식들. 할로윈 기념품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찬스다.


맛의 천국 홍콩은 연중 늘 분주하다. 여행자의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새로우면서도 늘 같은 맛을 내기 위해 노력하는 홍콩의 주방. 할로윈 축제 기간을 맞아 또 한 차례 도시가 북적이면서 홍콩에서는 몇 가지 지정된 디저트 음식을 맛본 이들에게 할로윈 기념선물을 나눠 주는 이색 마케팅을 선보인다.

할로윈 행사에 참여하는 레스토랑에서 홍콩의 대표 간식을 30홍콩달러 이상 맛본 이들에게는 선착순으로 할로윈 기념 젓가락이 제공된다. 젓가락을 빗자루 삼아 하늘을 나는 마녀가 그려진 익살스런 할로윈 기념품은 홍콩 유명 디자인 브랜드에서 자체 디자인한 것. 인포메이션 센터에 방문하면 행사에 참여하는 음식점들의 주소와 판매 메뉴를 담은 리스트를 받아 볼 수 있다. 부드럽고 고소한 에그타르트, 달큰한 홍콩 밀크티는 물론, 파인애플빵, 어묵 쌀국수, 완탕 국수, 돼지 바비큐 등 8종의 할로윈 간식을 맛보도록 하자. 

로컬 디저트 행사 외에도 할로윈을 맞아 특별하게 준비한 메뉴들이 여행자들의 입맛을 유혹한다. 란콰이퐁에서는 10월28일~11월2일까지 메인 스트리트를 중심으로 할로윈 음식 프로모션을 열고, 10월31일에는 각각 디스커버리 베이와 소호 일대에서 재미난 메뉴들을 선보인다. 

테마파크 내 레스토랑에서는 쉐프들이 만든 고급스런 할로윈 음식을 판매한다. ‘홍콩디즈니랜드’는 베이커리에서 할로윈빵을 맛볼 수 있는데, 관 속에 누운 해골 모양이 익살스럽다. ‘오션파크’는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할로윈 메뉴로 여행객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더베이뷰 레스토랑 앤 테라스 카페’에서는 2가지 콤보세트와 어린이를 위한 키즈 세트가 인기. 푸짐한 해산물과 달콤한 디저트가 제공되는데, 먹는 것이 아까울 정도로 음식에 할로윈의 멋을 담았다. 새콤한 레드 소스는 드라큘라의 피가 되고, 통감자 샐러드는 호박등이 되어 먹기조차 아깝다. ‘카페 오션’에서는 콤보 세트 외에도 해골이 그려진 할로윈 피자(Halloween Pizza Masks), 스프 속에 빠진 마녀(Devil Claws with Eye Balls in Blood Sauce) 등을 간단히 즐기기 좋다. 콤보 세트의 경우 128~188홍콩달러, 스낵류의 경우 18~32홍콩달러.

 
1 할로윈 데이 디저트를 데코레이션 중인 오션파크의 쉐프 2 로컬 디저트를 맛보면 할로윈 데이 기념 젓가락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3, 4 디즈니랜드는 할로윈 축제를 맞아 귀여운 드라큘라 빵과 특별 칵테일을 선보인다 5, 6 홍콩 밀크티와 피시볼 누들

 

축제를 더욱 즐겁게 하는 이벤트

할로윈 축제 기간 동안 홍콩에서는 할로윈 테마 이벤트, 카니발, 와인 & 음식 이벤트 그리고 신나는 럭비 이벤트까지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9월26일~11월1일 홍콩디즈니랜드 할로윈 (Haunted Halloween at Hong Kong Disneyland)
9월26일~11월2일 오션파크 할로윈 (Ocean Park Halloween Bash 2008)
10월27일~31일  홍콩 영화의 거리 행사 (Trick-or-Treat with Stars on the Street)
10월28일~11월2일  란콰이퐁 할로윈 (Lan Kwai Fong Halloween)
10월31일  디 덱크 할로윈 카니발 (D Deck Halloween Carnival),
              마담투소 할로윈 (Halloween at Madame Tussauds),
              소호 할로윈 (SoHo Halloween)


 All about Halloween

■ History 

죽음의 신을 달래던 의식 사실 할로윈 데이의 기원은 정확하지 않다. 다만, 당시 영국에 살고 있던 켈트족의 정신적 지주인 승려 드루이드에 의해 전파되었다는 신학자들의 설이 신빙성을 얻는다. 켈트족들은 사후 인간의 영혼이 그들이 섬기는 신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었는데, 결국 그들에게는 죽은 자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의식이 필요했다고. 따라서 그날이 바로 ‘할로윈 데이’라는 기원설이 있다. 당시 사람들은 10월31일에 겨울이 시작된다고 믿었던 탓에 할로윈 데이에 죽은 자들이 긴 겨울밤을 앞두고 되살아난다고 믿었다. 즉, 유령이나 마녀, 해적, 요정들이 인간을 대신해 세상을 다스린다는 이유로 사람들은 가능한 바깥출입을 삼가고 귀신들에게 자신들의 집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벽난로의 불을 꺼트리기도 했다. 한편 켈트족을 포함한 유럽인들은 11월1일을 모든 성인들의 날(All Hallows’ Eve)이라 바꾸어 부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말은 훗날 ‘할로윈(Halloween)’이 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된 것이다.

■ Symbol 

망령들의 길을 밝혀 주는 호박등 할로윈 데이의 상징인 ‘잭 오 랜턴(Jack o’Lantern)’은 망령의 갈 길을 밝혀 주는 등불로 흔히 오늘날 우리가 쉽게 접하는 호박등을 말한다. 큰 호박의 속을 파낸 뒤 도깨비의 얼굴을 새기고, 양초를 넣어 도깨비 눈이 반짝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데, 이 호박등에도 나름의 전설이 있다. 아주 옛날, 술 잘 먹고 교활한 잭이라는 남자가 마귀를 속여 골탕먹여 죽였단다. 앙심을 품은 마귀에 의해 암흑 속을 방황하게 되었는데, 추위에 지친 잭이 마귀에게 사정하여 불씨 하나를 얻은 것이 ‘잭 오 랜턴’의 시초.

■ Have fun! 

할로윈 데이 백배 즐기기 파티 장소는 어둡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실내는 어둡게 꾸미는 것이 좋으며 갈색 톤의 종이 백 안에 모래를 담고 그 안에 양초를 켜둔다. 또한 곳곳에 해골 문양이나 인형 같은 장신구를 더해 기괴한 분위기를 살린다. 홍콩이나 일본 등에서는 만화 주인공이나 공주와 같은 코스프레 복장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분장을 해도 상관없지만, 간단한 망토나 모자 등을 이용해 할로윈 파티를 부담스럽지 않게 즐기는 것이 좋다. 음식의 경우, 초콜릿이나 사탕 등을 교환한다. 아일랜드에서는 기름에 볶은 양파와 으깬 감자로 만든 ‘깔까농(Callcannon)’을 먹는데, 이 속에 반지, 주사위, 돈, 도자기로 만든 인형을 집어넣는다. 반지를 찾는 사람은 그해에 결혼을 하게 되고, 도자기 인형을 찾는 사람은 아이를 낳을 것이며, 돈을 찾으면 부자가 된다는데, 주사위가 걸리면 결혼을 못한다고 한다. 집집마다 문을 두드리며 과자를 요구하는 것은 1930년대에 들어서 생긴 일. 미국에서는 어린이의 축제일로 유명하며 이날에는 어린이들이 귀신 복장을 하고 할로윈의 상징인 호박을 들고 다닌다.         

How to go

여러 항공사에서 인천-홍콩 구간 직항 노선을 운행 중인 가운데, ‘캐세이패시픽항공’은 홍콩의 대표적인 국적기. 오전 8시15분에서 오후 11시30분까지 매일 5~8회 운항되며 소요시간은 약 3시간30분. 여유 있는 좌석과 친절한 서비스가 여행을 더욱 즐겁게 한다.  www.cathaypacific.com    

Where to stay

홍콩을 즐기기 위한 최적의 숙소로 손꼽히는 곳은 침사추이 일대. 구룡반도에 짐을 푼다면 스타 페리를 타고 강 건너 홍콩 섬의 할로윈을 즐기는 건 물론, 낮에는 숙소 근처에서 쇼핑을 즐기기에도 좋다. 침사추이에 지난 4월 오픈한 ‘노보텔 나단로드 구룡(Novotel Nathan Road Kowloon)’은 비즈니스급 호텔의 간소함과 깔끔한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홍콩에 3번째 오픈하는 노보텔 체인으로 무엇보다 도보 10여 분 거리에 템플 스트리트 야시장, 레이디스 마켓 등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 장점. 젊은 연인과 소규모 가족 단위를 위한 400여 개의 아늑한 공간이 여행을 더욱 달뜨게 한다. 853-3965-8888   www.novotel.com/as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중구 무교로 16, 5층 (주)여행신문
  • 대표전화 : 02-757-8980
  • 팩스 : 02-757-898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홍렬
  • 법인명 : (주)여행신문
  • 제호 : 트래비 매거진
  • 등록번호 : 서울 라 00311(2009-10-13)
  • 발행일 : 2005-05-30
  • 발행인 : 한정훈
  • 편집인 : 김기남
  • 트래비 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트래비 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ktt@traveltime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