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트남 - 잦은 외세의 침략에도 굴하지 않는 강인한 민족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잦은 외세의 침략에도 굴하지 않는 강인한 민족

ⓒ 트래비

사실 베트남 사람들을 잘 알고자 하는 노력은 다소 어려운 길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언어의 장벽 때문만은 아니다. 베트남 사람과 굳은 우정을 쌓기 전에는 그의 가족이나 배경에 대해 단지 표면적인 사실밖에 알지 못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이곳 사람들은 수줍음이 많고 신중한 편이며 강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한 문제와 뒤이은 정치상황은 베트남 사람들로 하여금 외국인과 친분을 쌓는 일을 경계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자신의 재산이나 가족 혹은 장래 계획 등에 대해 자세하게 말하지 않는 편을 택한다. 또한 시련의 연속이었던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그들은 아주 강한 자기보호본능을 가지고 있다.

더구나 베트남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성비의 불균형이 심각하다. 이 때문에 여성들은 일하는 데 익숙하다. 베트남은 늘 전쟁으로 남자들이 나가 있고 곤궁한 속에서 여성들이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논밭에서 일하고 잡일을 하면서 가정을 꾸려야 했다. 이런 여성의 위치는 공산주의 체제 아래서 더 강화되어 정부 내에도 요직에 있는 여성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런 태도들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살아오며 겪은 서로 다른 경험과 정치제도로 인해 각각의 세대들은 그들만의 인생관을 형성했다. 세대 차이는 사회통합에 장애가 되기도 하지만, 새로운 세대의 등장은 역사의 아픔을 딛고 일어서는 새로운 베트남의 탄탄한 밑바탕이 될 것이다.


역사가 만들어낸 미신의 다양성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들은 영혼의 존재를 믿는다. 베트남의 종교들은 매우 다양하며 명쾌하게 구별되어 있지 않다. 어떤 사람이 자신을 불교도라고 말한다 해도 그는 아마 유교와 도교, 조상숭배, 정령신앙, 그리고 미신까지도 믿고 있을 것이다. 현재의 신앙은 많은 종교적 개념들이 혼합된 채 수세기 동안 발전해 온 것이다. 

사람들은 베트남 전쟁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기 때문에 쉴 곳을 찾지 못하고 떠돌아다니는 영혼이 많다고 생각한다. 귀신들은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또 사람의 가슴에 닿아 심장과 영혼을 꺼내 갈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영혼들은 생물은 물론이고 나무, 부엌, 동굴, 산 같은 무생물에도 깃들어 있으며 계속 그들의 기분을 맞춰 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런 믿음으로부터 수백 종의 미신과 의례가 생겨났다. 

예를 들면 베트남 어린이들은 시험 보는 날 바나나나 계란을 먹지 않으며, 액젓 병을 깨면 불길한 징조로 여긴다. 반면 개가 집으로 들어오는 것이나 장례 행렬을 목격하는 것 등은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임신한 사람이라면 여행을 하러 집을 떠나는 사람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 시험 치러 가는 사람의 앞을 가로막지 말아야 한다.

3은 좋은 숫자가 아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음력으로 13일이나 23일에는 새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중요한 사업계획이나 행사 날짜를 정할 때는 음력으로 길한 날짜를 찾아본다. 심지어는 길일이 표시된 달력도 팔고 있다.

선물 하나에도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대개 선물은 주는 사람의 감사를 담고 있지만, 베트남에서는 선물을 주는 일이 다음 생을 위한 공덕을 쌓는 길도 된다. 따라서 선물을 주는 데서 이득을 얻는 사람은 주는 사람이지 받는 사람이 아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선물을 받고는 그 자리에서 열어 보지 않고 옆으로 치워 놓았다가 나중에 풀어 본다. 

색깔과 동물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으므로 기억해 두면 선물을 고를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빨간색은 따뜻하고 언제나 좋은 색깔로 여겨지며 보라색은 여성적인 색깔로 낭만적인 뜻이 담겨 있고 녹색은 젊음을, 파란색은 싱싱함과 사랑, 희망을 상징한다. 검은색은 애도와 불행, 우울함을, 흰색은 죽음과 장례식을 상징하며 동시에 순수함을 뜻하기도 한다. 젊은 여성들은 흰색 아오자이를 입으며 흰 장미는 젊은 아가씨의 생일선물로 완벽하다. 노란색은 혼란스러운 색깔인데 설날에는 금의 대체물로 노란색을 띤 물건을 많이들 선물한다. 결혼식 때 노란색 드레스를 입기도 하지만, 배신을 뜻하는 노란 꽃을 생일선물로 주면 절대 안 된다. 

베트남어로 손수건이라는 뜻인 ‘칸 khan’은 고난이라는 뜻도 있으므로 선물로 주지 않는다. 젊은 아가씨들은 손수건 모퉁이에 자신의 이름을 수놓아 남자친구가 전쟁터로 떠날 때 선물로 주었다. 그러나 많은 젊은이들이 다시는 돌아올 수 없었고 손수건은 슬픔과 이별의 상징이 되어 버렸다. 칼은 싸움을 의미하며, 향수와 탈취제, 비누 등을 선물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서 냄새가 난다고 생각한다는 뜻이 된다. 물론 모든 사람이 미신을 믿는 것은 아니며, 요즘 젊은 여성들은 수입품 향수나 화장품 선물을 좋아하기도 한다.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