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기영 칼럼-두피에 좋은 음식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9.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 치료는?사실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며 한번 탈모가 발생하면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발생하는?질환이다. 때문에 탈모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게 되는 음식은 장기간에 걸쳐 인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체질에 맞는 제대로 된 음식의 섭취는 두피와 모발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쳐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일반인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탈모나 두피에 좋은 음식들은 지속적인 섭취로 인해서 좋든 나쁘든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간에 가장 잘못 알려진 내용 중에 하나는 맵고 짠 음식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옳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탈모와 관련해서 피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하지만,?실제로 소금의 주성분인?나트륨은 인체의 혈액을 운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특히, 혈이 허해서 혈액이 부족하기 쉬운 소음인들은 장기적으로 싱겁게 먹을 경우 혈액량의 감소로 탈모가 유발될 수도 있다. 또한?비위가 냉하고 허약하기 쉬운 소음인들에게는 매운 기운이 소화기능을 개선시킴으로써 인체 구석구석 영양물질을 제대로 운송시키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반대로 비위에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오히려 싱겁고 담백한 음식 습관을 가져야 모발건강에 좋을?뿐만 아니라, 맵고 짜게 먹을 경우?두항부로 열이 올라 두피가 사막화됨으로써?탈모가 유발될 수 있다. 다시 말해 탈모, 두피에 좋은 음식은 체질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체질별 두피에 좋은 음식과 차

태양인: 감잎차, 어성초, 솔잎, 블랙커피
소양인: 알로에, 석류, 녹차,?흰참깨, 구기자, 한련초
태음인: 검은콩, 다시마, 호두, 우유, 연밥, 국화차
소음인: 쥐눈이콩, 미역, 인삼차, 검은깨, 계란노른자, 구운마늘, 흑미

*정기영 선생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비만학회, 부인과학회, 대한알러지학회 및 대한약침학회 회원이며 현재 경희 봄한의원 원장으로 진료 중이다. www.bom_diet.com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