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전자유여행 28탄_터키 이스탄불②Taste of Istanbul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9.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aste of Istanbul

이스탄불에서 잘 먹고 잘 마시기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 음료를 갖추고 있는 미식의 나라인 터키의 요리는 프랑스 요리, 중국 요리와 더불어 세계 3대 요리로 꼽히기도 한다. 터키 요리를 다 다루려면 지면이 부족하므로, 가장 기본이 되는 입문 단계 음식들만 소개한다.    

  김영미 기자   사진  Travie photographer 강수경  
취재협조  내일여행 www.naeiltour.co.kr
터키항공 www.thy.com/ko-KR, 터키관광청 한국홍보사무소 02-336-3030

 

***Turkish Foods & Drinks

케밥(kebab) 

우리에겐 터키 음식의 대명사인 케밥은 ‘구이’를 의미한다. 양고기나 닭고기를 얇게 썬 후 큰 꼬챙이에 차곡차곡 꽂고 빙빙 돌려가며 불로 익히는 ‘되네르 케밥(Doner kebab)’, 꼬챙이에 한 입 크기로 썬 고기 덩어리를 끼워 굽는 ‘쉬시 케밥(Sis kebab)’ 등이 대표적이다. 함께 제공되는 얇은 빵 ‘피데’에 고기와 각종 야채를 싸 먹으면 된다.  

터키식 커피(Turk Kahvesi) 

‘커피는 지옥처럼 검어야 하고, 죽음처럼 진해야 하며, 사랑처럼 달콤해야 한다’는 터키 속담처럼, 터키식 커피는 몹시 진하고 쓰다. 설탕을 첨가해도 씁쓸한 것은 마찬가지. 오스만 제국 중기부터 들여왔다는 터키식 커피는 주둥이가 길쭉하고 뚜껑이 달린 터키식 커피 포트인 이브릭(Ibriq)과 뚜껑 없는 체즈베(Cezve)에 커피가루, 물, 설탕을 넣어 불 위에서 저어 가며 끓인다. 참고로 터키식 커피의 가루는 삼키는 게 아니라는 거~.

차이(Cay) 

약 일주일간 터키를 여행한 결과, 기자는 차이 없는 터키인들은 상상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터키 국민 1인당 하루에 5~10잔의 차이를 마시는 듯. 투명한 찻잔에 담긴 투명하고 붉은 차이. 도시 어디서든 차이 가게, 차이 배달부, 빈 차이 잔을 볼 수 있다. 터키 사람들은 차이 인심이 몹시 후하다. 지나가던 낯선 사람에게라도 얼마든지 차이를 대접한다. 향이 은은하고 달달한 차이 한 모금에 여행의 피로도 싹 가시는 기분이다.

바클라바(baklava)

터키인들은 단 것을 사랑해 디저트를 발달시켰다. 바클라바도 달기로 둘째 가라면 서러울 디저트 중 하나. 시럽에 절인 너트가 박힌 패스츄리 종류인데 평소 단 것을 잘 못먹는 사람이라면 하나를 다 먹기도 버거울 정도로 달다. 바클라바는 우리의 송편 같은 음식으로, 터키인들은 라마단이나 명절 때 바클라바를 준비한다고.



***Delicious Shops

Sultanahmet Koftecisi
 ‘매콤한 소스와 미트볼의 만남’ 

이곳은 1920년부터 시작된 유서 깊은 맛집으로 훌륭한 맛과 함께 저렴하게 끼니를 때우려는 현지인들로 항시 북적인다. 전채 메뉴도, 술도 없고 디저트도 달랑 하나뿐인 이 식당이 사랑받는 이유는 온전히 맛 때문. 유명 메뉴는 미트볼과 빵과 말린 고추가 함께 제공되며 밥, 샐러드 등을 추가할 수 있다. 곁들여 주는 매운 소스의 맛이 각별하다.
주소 Divanyolu Caddesi 12A, Sultanahmet  영업시간 오전 9시~밤 11시  가격대 미트볼 9리라, 양고기 쉬시 케밥 13리라, 신용카드 가능

에미노뉴 항구 고등어 케밥집들 
‘고등어 한 마리가 통째로?!’ 

에미노뉴 항구에 갔다면 한번쯤 먹어 봐야 할 것이 바로 고등어 케밥. ‘고등어 구이, 고등어 찜은 들어 봤어도 고등어 케밥이라니?’라며 손사래 칠 수도 있지만, 이게 생각보다 맛 난다. 뼈를 대충 바른 고등어 한 마리와 야채 등이 빵 속에 들어 있는데, 소금과 레몬즙을 첨가해 비린 맛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 출렁출렁 흔들리는 배 안에서 고기를 굽는 상인들의 퍼포먼스도 볼 만하다.
가는 방법 트램 에미노뉴(Eminonu) 정거장 하차  가격대 4리라

Pad-sos 7/24 
‘구경하는 맛이 있는 쿰피르’ 

이스티크랄 거리에 위치한 쿰피르(Kumpir) 전문점. 쿰피르는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는 게 즐거운 음식이다. 뜨겁게 찐 어른 주먹 두 개 크기의 왕감자를 절반으로 뚝 자르고 속을 으깨 치즈와 함께 섞은 후 옥수수, 올리브, 양파, 양배추 등 10여 개의 토핑 중에 4~5개를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케첩, 마요네즈 등을 버무려 먹는다. 요구르트를 물로 희석시킨 터키 전통음료 아이란(ayran)과 함께 먹으면 좋다.
주소 Istiklal Caddesi 94  가격대 쿰피르+아이란 세트 6.5리라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