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봉수의 맛있는 대한민국 ⑩ 해남-나의 남도 맛 답사기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1.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에 막 눈을 뜨기 시작한 고등학생 시절부터 해남은 묘한 끌림에 꼭 한번은 가보고 싶은 곳이었다. 오랫동안 마음속에 1순위 여행지였던 ‘대한민국 땅끝’ 해남에 첫발을 디뎠을 때의 감동은 가슴 벅찬 떨림이었다. 1993년 출간되어 답사여행의 교과서가 되었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서두에서 유홍준 교수는 해남을 ‘남도 답사의 1번지’로 소개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해남을 선택했다. 하지만 해남에는 아직도 잘 알려지지 않은 오감을 자극하는 여행지가 많다. 미각에 있어서도 해남은 남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맛의 고장’이기도 하다. 특히 해남에 원조를 두고 있다는 ‘남도한정식’과 독특한 ‘해남식 닭요리’는 향토 음식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다.  

에디터  트래비   글·사진  Travie writer 김봉수



남도한정식의 진수  
천일식당

해남은 ‘남도한정식의 원조’라고 불릴 만큼 한정식 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1924년부터 지금까지 3대를 이어 남도한정식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천일식당’으로,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었을 만큼 이미 유명한 집이다. 제철에 나는 식재료들로 서민적이고, 소박한 한국 고유의 찬을 한 상 가득 차려내는 남도식 한정식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데, 찬 하나하나가 모두 정갈하고, 입 안에 착 감길 만큼 맛깔나다. 특히 한우로 만든 떡갈비가 맛있어서 손님들이 주로 떡갈비 정식을 주문하는 편이다. 대부분의 한정식집은 2인분 이상만 주문을 받아서 홀로 여행할 때 곤란할 경우가 많은데 ‘천일식당’에서는 흔쾌히 자리를 내주어 감사했던 기억도 있다. 어쩌면 그런 친절함과 배려하는 마음이 음식 속에 묻어나 더욱 맛있게 느꼈을지도 모를 일이다. 1대 박성순 할머니의 막내딸이 1993년 서울에 ‘해남천일관’(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45-10, 02-568-7775)을 열어 운영 중이다. 
주소 전남 해남군 해남읍 읍내리 34  문의 061-535-1001 추천메뉴 떡갈비정식  2만3,000원, 불고기정식 1만7,000원


해남식 닭요리 전문점 
장수통닭

해남 대흥사로 접어드는 길목에 닭요리 전문점들이 밀집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닭요리와는 사뭇 다른 닭 코스요리가 나온다. 필자가 즐겨 찾는 ‘장수통닭’의 경우 토종닭 한 마리를 시키면, 닭육회, 닭불고기, 닭백숙, 닭죽까지, 네 가지 코스 요리가 이어진다. 생소할 수 있는 ‘닭육회’는 잘게 다진 닭발과 얇게 썰어낸 닭똥집이 날것으로 나오는데, 날것이라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막상 소금을 곁들인 참기름장에 찍어 먹어 보면 의외로 고소하고 맛있다. 닭불고기와 닭백숙은 토종닭 특유의 쫄깃함을 느낄 수 있고, 피날레를 장식하는 닭죽은 녹두향이 그윽하게 배어 있어 더 담백하게 느껴진다. 코스요리 한 마리는 어른 3~4명이 먹을 수 있는 양으로, 커다란 토종닭 한 마리를 잡아 똥집과 닭발은 육회로, 반 마리로 닭불고기를, 나머지 반 마리로는 백숙을, 육수로는 닭죽을 끓여내는 살뜰한 요리다.
주소 전남 해남군 해남읍 연동리 433-6 
문의 061-536-4410  추천메뉴 토종닭 한 마리 4만원

시크릿 맛집 추천!

 소박한 바다내음 
땅끝 활어 회 센타
땅끝탑이 있는 땅끝마을이다. 이름도 땅끝 활어 회 센터다. 바닷가에 간 김에 싱싱한 회와 탕을 찾아 회 센터에 우연히 들렀는데, 회덮밥도 괜찮고 함께 나오는 조개탕이 속을 시원하게 뚫어 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땅끝 마을 근처에서 마음에 쏙 드는 맛집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식사 해결을 위해 들러 볼 만한 집이다.
주소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176  문의 061-533-8558 
추천메뉴 회덮밥 8,000원

 소박하지만 맛깔스런 밥상 
해남식당
싸다 싸. 단돈 6,000원짜리 찌개백반을 시키면 무려 15여 가지 반찬에 해물이 가득 든 된장찌개까지 등장한다. 각종 나물이며, 갓 구운 생선에 찬 하나하나가 모두 맛있는데, 특히 간장게장의 맛이 황홀하다. 대흥사 공용주차장에 위치해 있어서 입맛 까다로운 관광버스 기사들에게 검증된 맛집으로, 주말에는 단체 손님도 많다. 식사시간을 살짝 피하면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주소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38-1 
문의 061-534-5584  추천메뉴 된장찌개 백반 6,000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