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봉수의 맛있는 대한민국 11.진도-진도 하면 생각나는 맛있는 그곳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1.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서남단에 위치한 진도는 제주도, 거제도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섬으로 누구나 다 아는 진도아리랑과 진돗개의 고장이다. 42개의 유인도와 무인도 189개로 이뤄진 진도는 그 유명한 명량대첩의 현장이자 남도진성, 용장성, 운림산방 등의 많은 문화유적과 신비의 바닷길, 세방낙조 등의 천혜의 자연 관광지를 가진 섬이다. 누구나 한번 쯤 꼭 가보고 싶은 섬, 진도에서 한번쯤 들러 봐도 좋을 맛집을 소개한다.

에디터  트래비   글·사진  Travie writer 김봉수




■ Travie tip. 추천 진도 여행지
진도대교, 녹진 전망대, 신비의 바닷길, 세방낙조, 운림산방, 남도진성, 용장성

진도 여행 중 꼭 한번 들러 볼 만한 섬 ‘조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군도로 꼽히는 조도군도, 그 중심에 조도가 위치해 있다. 상조도와 하조도 두 개의 섬이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데, 진도에서는 뱃길로 40분이면 닿는 거리다. 하조도에는 100년의 시간을 지켜온 등대 ‘하조도 등대’가 있으며, 상조도에는 마치 새떼처럼 점점이 흩어져 있는 조도군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도리산 전망대가 위치해 있다. 

진도 회정식의 명가 기와섬
진도를 대표하는 음식점이라 할 만한 곳이다. 회정식을 전문으로 하는데,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에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다양한 해산물로 요리한 남도의 전통 음식들을 즐길 수 있다. 이름처럼 고풍스런 기와집으로 꾸며져 있고, 내부는 황토방으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별실이 아늑함을 더한다. 대표 메뉴는 회정식으로 생선회, 낙지호롱, 전복회, 홍어삼합, 복어껍질 무침, 쭈꾸미, 새우, 전복죽, 꽁치구이, 떡갈비 등의 다양한 음식들이 순서에 따라 차려지고, 마지막으로 밥과 탕과 찬들이 차려진다. 특별하게 조리하지 않은 해산물은 있는 그대로의 신선함으로 그 맛을 내고, 조리 음식도 또한 훌륭한 맛을 내니,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맛없는 음식이 없다. 그렇기에 딱히 어떤 음식이 특별하게 맛있었다고 콕 집어 말하기도 무색하다. 이곳에 가면 진도의 명주 ‘홍주’도 잊지 말고 먹어 보도록 하자.
주소 전남 진도군 진도읍 쌍정리 168  문의 061-543-5900  추천메뉴 기와섬 회정식 1인 1만5,000원~3만원

꽃게의 고장 진도에서 먹는 게장백반 통나무집
진도는 우리나라에서 손꼽힐 만큼의 어획량을 자랑하는 꽃게의 고장이기도 하다. 때문에 진도 대부분의 식당에선 찬으로 꽃게가 빠지지 않는 편이고, 게장백반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도 흔하다. 진도에 가면 꼭 한번 먹어 보아야 하는 진도의 음식 중 하나가 게장백반이라 할 수 있는데, 일명 밥도둑이라 부르는 짭조름한 간장게장을 메인으로 하는 ‘통나무집’이 게장백반 잘하는 집이라고 소문나 있다.
개인적으로는 간장게장 보다는 양념게장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집 간장게장은 무척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다. 솔직히 게장을 제외한 다른 찬들은 조금 부실하다 느껴질 정도지만, 간장게장 맛 하나와 가격대비 만족도 등을 따져  본다면 추천할 만한 집이다.
주소 전남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 1-6  문의 061-542-6464 
추천메뉴 게장백반 1인 7,000원

단돈 6,000원의 진수성찬 임하기사식당
단돈 5,000~6,000원만 내면, 맛깔난 반찬들로 상다리가 부러질 만큼 한 상 가득 차려내지는 것이 바로 전라도식 기사식당이다. 그런 까닭에 전라도에는 유명한 기사식당이 많은데, 그중 한 곳이 바로 진도대교 입구에 위치한 ‘임하기사식당’이다.
진도대교 부근에는 유독 많은 기사식당들이 밀집해 있다. 그 이유는 진도대교를 오고가는 컨테이너와 화물 트럭들이 많아서인데, 그 많은 기사식당들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곳이 바로 ‘임하기사식당’이라 할 수 있다. 6,000원짜리 백반 한 상에 반찬 수가 무려 20여 가지나 되는데, 그 찬들 모두가 하나하나 정갈하고 맛깔나다. 특히 돼지불고기와 양념게장은 이 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다. 진도 여행 중 전라도식 백반의 진수를 맛보고자 한다면, 꼭 한번 쯤 들러 볼 만한 맛집이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 1036-3 
문의 061-535-3121  추천메뉴 백반 1인 6,000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