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이비드 하의 TRAVEL ENGLISH] 외국인과의 라운딩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3.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와 술은 다음과 같은 10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하나, 새벽달을 자주 본다. 둘,  멤버가 좋아야 맛이 난다. 셋, 회사마다 전담 상무가 있다. 넷, 성격 나오게 만든다. 다섯, 자주 빠지면 ‘왕따’ 당한다. 여섯, ‘원 샷’ 또는 ‘굿 샷’ 하며 샷을 외쳐댄다. 일곱, 알코올과 클럽의 로프트 둘 다 도수에 민감하다. 여덟, 주량도 핸디도 조절하기 어렵다. 아홉, 숙성 정도와 구력 모두 기간이 중요하다. 열, 아내와 함께하면 후환이 없다.

외국에서는 혼자 또는 둘이 골프를 칠 경우 다른 팀에 합류시켜 함께 라운딩을 할 수 있게 주선해 주기도 한다. 지난 호에 이어 해외여행 중 혹시 외국인과 함께 골프 경기를 하게 될 경우 알아두면 유용한 골프 예절 및 영어 표현들을 살펴보자. 

상대방이 공을 잘 쳤을 때는 “Good shot!굿샷” 또는 “What a shot!멋진 샷이네요” 이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예의이다. 공을 잘 못 쳐서 엉뚱한 곳으로 갈 경우, “Stop”이라고 하지 말고 “Sit 멈춰라”, “Stay서라” 또는 “Slow down천천히 가야지”이라고 소리쳐 주면 된다. 

샷을 한 뒤 공이 어디로 갔는지 못 봤을 경우 “Did you see where it went?공이 어디로 가는지 보셨나요”라고 물어보면 된다.  골프장 밖으로 공이 나가는 OB 상황에는 “It went out of bound.OB가 났네요” 혹은 “It landed in the woods.숲에 떨어졌네요”, “It landed in the rough.러프에 떨어졌네요”라고 설명해 준다. “What did you shoot on the last hole?지난 홀에서는 몇 타를 치셨나요”라고 물어 보면, “I got a birdie / par / bogey / double.버디 / 파 / 보기 / 더블을 했습니다”라고 답변하면 된다. 
 
특히 캐디 없이 골프를 칠 경우 sand trap모래 벙커에서 raker고무래로 뒷정리를 해두어야 하며 공을 친 자리에 잔디가 파져서 divot가 생겼다면  잔디 조각으로 다시 덮어 주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골프 예절이다. 

green그린 위에 pin깃대의 위치를 물어볼 경우에는 “The pin is on the front / middle / back.깃대의 위치가 앞핀 / 중핀 / 뒷핀입니다”라고 설명한다. 공이 그린 위에 떨어진 곳에 움푹 파인 ball mark는 정리해 주는 것이 예의며 뒤에 있는 사람이 방해받지 않고 putting할 수 있도록 공을 치워 주고 대신 공이 있던 자리에 mark를 해주어야 한다. 

공이 hole 주위에 putter길이 안에 있을 경우 한국에서는 “오케이”라고 말하지만, 올바른 표현은 “You can have it.들어간 걸로 하지요” 해야 하고 “Let me hole out.먼저 마무리 하겠습니다” 하고 순서에 관계없이 hole out공을 쳐서 마무리 하면 된다.  

경기가 끝난 후 점수를 물어볼 때는 “How did you play today?점수가 어떻게 되나요”라고 물어 보고 “I scored 80.80을 쳤습니다” 또는 “I played poorly today. I scored over 90.오늘은 잘 안 돼서 90을 넘겨 쳤네요”라고 답하면 된다. 경기를 함께한 사람들에게 점수가 모두 잘 나왔을 때는 “It was a great game.훌륭한 경기였습니다” 그리고 점수에 관계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기였으면 “It was a fun game today.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하며 인사를 나누는 것을 잊지 말자. 서양에서는 악수할 때 모자와 장갑을 벗고 인사하는 것이 기본예절인 것도 기억해 두자.  

참고로 미국의 경우 한국처럼 그늘집이 없고 시원한 음료수와 간단한 스낵을 트럭에 싣고 홀들을 돌아다니는 food cart가 있다. 운전수가 대부분이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대학생들이라서 팁을 챙겨 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 영어 커뮤니케이션 코칭 및 컨설팅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데이비드 하의 유용한 여행 언어 가이드. blog.naver.com/davidinkr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