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별여행 보고서] 여행패턴별 장단점 여행방식 제대로 알고 선택하자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4.05.2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권, 호텔을 ‘직구(직접 구매)’하면 무조건 저렴할까? 패키지로 여행하면 마냥 쉽고 편리할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직구여행, 여행사를 통한 개별자유여행, 패키지여행의 장·단점을 한데 정리했다.
 
 
●여행사 개별여행
실속 톡톡히 챙기는 자유여행
 
장점

1 편리함과 자유로움의 결합
뉴욕이라고 다 같은 뉴욕이 아니다. 뉴욕의 어디를 가는지와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가에 따라 하늘과 땅 차이다. 여행사의 개별여행 상품은 항공은 물론 검증된 숙소까지 여행사에서 예약을 해주고 여행자는 현지에서 ‘내가 원하는 대로’ 여행할 수 있다. 
 
2 알아서 챙겨 주는 깨알같은 혜택
혼자서 준비할 때보다 풍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여행사 개별여행 상품에는 여행자 보험, 여행 안내자료, 할인쿠폰 등 여행의 필수 항목들이 포함돼 있다. 별도로 구매하려면 적잖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여행사 혜택을 잘 활용하면 쏠쏠하다.
 
3 ‘시간은 금!’ 준비 시간 절약
시간 낭비 없이 싸고 좋은 항공권과 호텔을 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행자의 일정에 맞는 유레일패스, 교통패스 등의 발권을 도와주고, 국제학생증 발급 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정리해 준다.

4 코디네이터의 세심한 케어 
전문 투어 코디네이터가 고객의 취향, 일정에 따라 ‘여행의 나침반’ 역할을 해준다. 현지에서 긴급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24시간 긴급 연락을 통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장점이다.
 
단점

여행은 마음대로, 잠자리는 예약한 곳에서
호텔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떠난 여정이기 때문에 이동, 숙박 일정의 변경이 어렵다. 여행 도중에 반해 버린 도시에서 하루 이틀 더 투숙하고 싶더라도 참아야만 한다.

소비자 직구여행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만드는 여행
 
장점
1 품을 팔수록 저렴한 여행 가능성 UP
품을 많이 팔수록 ‘득템’할 가능성이 높다. 며칠간 ‘폭풍 검색’을 해 저렴한 특가 항공권을 구입하고 유스호스텔과 민박을 이용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유럽여행을 할 수 있다. 다만 여행시간이 임박할수록 특가 항공권 등을 구하기가 어려우니 넉넉한 준비와 꼼꼼함은 필수!
 
2 성취감과 뿌듯함
직접 검색하고 예약하면서 비싼 항공권을 특가에 구매했다거나 독특하고 좋은 호텔을 발견했을 경우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여행 고수가 아닐 경우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자칫 중요한 사항을 빠뜨려 여행에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단점
1 여행 준비에 시간이 많이 든다. 

항공과 호텔 등의 가격 비교부터 예약을 모두 직접해야 하는 만큼 여행 준비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2 안전성과 편리성 부족
호텔이나 항공 예약에 문제가 생기거나 현지에서 분실, 도난 등 예측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스로 해결해야 하므로 도움을 청할 곳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저렴한 패키지
편리하고 편안한 단체 여행
 
장점 
1 안전하고 편안하다 

전문 가이드가 언제나 동행하기 때문에 낯선 곳이라 해도 불안할 필요가 없다. 뜻하지 않게 발생할 수 있는 긴급상황에서도 침착한 대응을 할 수 있다. 또 현지 문화나 관광정보도 가이드를 통하면 손쉽게 얻을 수 있다.
 
2 시간과 비용면에서 경제적
말 그대로 ‘몸만 가면’ 된다. 또한 많은 인원이 단체로 호텔, 항공 등을 예약하므로 자연스럽게 비용이 저렴해진다. 현지에서는 전용 자동차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목적지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이 없다.

단점
1 자유가 없다

정해진 일정대로만 움직여야 하므로 개개인의 취향을 모두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마음에 쏙 드는 곳을 만난다 해도 정해진 시간만큼만 머무를 수 있고 취향에 맞지 않는 곳이라도 일정에 포함되어 있으면 둘러봐야 한다. 

2 모르는 사람과의 동행 
패키지는 불특정 다수가 모이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들과 정해진 일정 동안 같은 차량을 타고 식사를 하며 함께 여행을 하게 된다. 낯가림이 심하다면 불편할 수 있다.

3 원치 않는 옵션과 쇼핑
일부 패키지 상품 중에는 낮은 상품 가격에 대한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현지에서의 쇼핑, 옵션, 팁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있다.  
 
소비자 직구 여행은 못 누리는 금까기 혜택
시작부터 개별여행에 초점을 두고 성장한 내일투어 금까기 상품의 경우 대세로 떠오른 개별여행 고객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제공으로 유명하다. 200여 명의 투어 코디네이터가 1대1로 나에게 꼭 맞는 여행을 상담해 주는 것은 기본. 여행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여행자의 상품 일정, 맵북과 가이드북, 네임태그, 쿠폰북 등이 챙겨진 작은 박스를 제공한다. 여행에 필요한 필수 용품을 별다른 비용도 없이, 수고도 없이 얻을 수 있는 것. 마치 선물처럼 주어지는 박스 외에 도 여행 중 일어날 불시의 사고나 문제에 대비해 24시간 비상 연락망을 공유한다. 여행이 끝난 후에는 멤버십 서비스에 자동으로 가입돼 본인 5%, 직계 가족 3% 할인 등을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