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별여행 보고서] 개별여행 소비자 vs 전문가에게 듣는다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4.05.2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니문을 개별여행으로 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젠 해외 골프도 혼자 치러간단다. 현장에서 몸담고 있는 여행업계 전문가들과 진짜 소비자들이 말하는 개별여행에 대해 들어 보자.
 
●소비자는 이렇게 말한다
Q1 직접 개별여행을 한 지역과 횟수? 
Q2 평소 여행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
Q3 여행사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Q4 ‘금까기’를 선택한 이유와 평가 또는 추천 이유는?
 
민유경 
북디자이너 겸 일러스트레이터

1 유럽, 태국, 일본, 홍콩, 마카오, 대만, 남아프리카공화국 
2 가고 싶은 지역이 생기면 관련 상품을 검색하는 편이다.  ‘금까기’가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요즘은 따로 검색 없이 내일투어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본다. 
3 개인별 니즈를 파악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 금까기는 항공, 호텔 예약은 물론이고 스케줄까지 추천해 주고 따로 가이드북을 살 필요 없이 알찬 정보까지 제공해 주는 점이 마음에 든다. 
 
안현우 
한의사
1 유럽,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미주 등 약 30여 국가
2 가고 싶은 지역을 정하고 관련 지역 상품을 검색한다. 주변의 평을 듣고 즐길거리를 추천 받아 계획을 세운다. 학회 등으로 가게 될 경우 데이 투어를 미리 예약하기도 한다.
3 맞춤 가능한 여행이 가장 필요하다. 봉사활동으로 해외를 많이 가는 편인데, 이 경우에는 그 지역만 돌아보는 것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4 개별여행이면서 동시에 안전함까지 갖추고 있다는 점이 추천하는 이유다. 각종 자료들도 제공되고, 문제 발생시 적극적인 대처로 당황하지 않고 여행을 마칠 수 있도록 해준다. 
 
오혜진 
K고등학교 교사

1 중국, 내몽골, 홍콩, 마카오, 방콕, 일본 
2 지역을 정하고 비행기표를 예매한다. 간단한 여행 루트를 정하고 그에 맞춰서 현지 숙소에 직접 연락하여 예약한다. 자세한 여행 루트는 현지에서 정하는 편이다.
3 여행자의 선택권이 최대한 보장 되는 곳을 위주로 찾게 된다. 함께 가는 동행자들과 의논하고 직접 찾아가는 과정에서 추억도 더 쌓이는 것 같다. 
4 금까기의 코디네이터에게 원하는 여행기간, 일정, 인원, 콘셉트를 알려주면 우리만의 여행을 만들어 준다. 
 
오승진 
V종합금융투자사 펀드매니저

1 호주, 태국, 필리핀, 일본
2 관광인지 휴양인지 여행 테마를 정하고, 여행 기간과 예산을 생각해서 여행사에 문의를 해본다. 그리고 나서 관련 정보를 블로그와 책자 등을 통해 찾아보는 패턴이다. 
3 피드백이 확실한 여행사. 요구사항을 잘 파악해 처리해주고, 크고 작은 질문에 답변을 잘해주는 곳이 좋다. 담당자와 통화 연결이 잘 되는 것도 중요.
4 금까기의 견적을 받아 보니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과 비슷하거나 좀 더 요금이 낮았다. 할인 쿠폰, 정보 책자 등 포함사항을 포함하면 더욱 합리적인 가격. 
 
 
●전문가는 이렇게 말한다 
Q1 현장에서 체감하는 소비자의 최근 여행 경향은? 
Q2 소비자가 항공과 호텔을 직접 예약할 때와 여행사의 자유여행 상품을 이용할 때의 장단점은? 
Q3 많은 여행사들이 자유 상품을 출시하는 등 개별여행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소비자 눈높이에서 봤을 때 
여행사의 준비 정도는 어떻게 평가하나? 
Q4 내일투어 ‘금까기’는 오랜 시간 개별여행 브랜드 1위를 지키고 있다. ‘금까기’만의 차이점이 있다면?

김윤호 이사  
홍콩관광청

1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 확산, 소셜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여행담 공유, 저가 항공사들의 공급 증가, 최근 <꽃보다 할배> 등의 영향으로 개별여행의 저변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항공과 호텔을 직접 예약하는 경우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개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책임이 따른다. 반면, 여행사의 자유여행 상품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젊은 소비자들의 경우, 해당 지역에 대한 여행지식이 여행사 직원보다 풍부한 경우가 많아 직원들의 상품지식이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한다.
4 해당 지역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현장답사를 통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훌륭한 여행 콘텐츠가 큰 장점이다.
 
김헌주 대표 
하이난 나라다리조트 한국사무소

1 스스로 정보를 찾고 리조트를 직접 예약한 고객들이 많이 증가한 것을 보면 소비자들이 매우 능동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 같다. 
2 직접 항공과 호텔을 예약하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여정을 만들 수 있고, 여행사의 자유여행 상품은 항공사와 호텔 등으로부터 받은 경쟁력 있는 금액이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준다.
3 소비자들의 정보력과 기호의 다양성에 비춰 보면 100% 만족시키기에는 아직 부족한 면도 있어 보인다. 
4 배낭여행 초창기 때부터 이 부문을 전문적으로 다뤄 왔다는 전문성, 그리고 빠르게 변하는 개별여행의 트렌드를 상품에 반영하려는 노력이 잘 어우러진 결과다. 
 
이희준 과장 
말레이시아 항공

1 여행사들의 패키지 상품을 위한 그룹 항공 특가보다 자유여행 상품을 위한 개별 항공 특가에 대한 요청이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 판매에 있어서도 목적지에 따라 개별 항공 특가가 우세한 편이다.
2 호텔과 항공을 개별적으로 따로 구입할 경우 자유여행 상품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비쌀 수 밖에 없다. 자유여행 전문 여행사들은 그들만의 계약된 항공 요금과 호텔 요금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 
3 개별여행 상품 개발에 힘쓰는 많은 여행사들이 있지만 몇몇 여행사들은 여전히 포장만 개별여행이고 패키지 상품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4 직원들의 전문성이 강점이라고 본다. 전 직원이 개별자유여행만 다루는 데다 지역별로 팀이 나누어 있어 모든 직원이 지역 전문가다. 
 
장유리 과장  
마카오관광청

1 수도권 지역의 경우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 젊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어 온라인을 통한 예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편 아직까지 지방도시에서는 패키지 상품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2 직접 예약의 경우 항공사나 호텔의 프로모션, 마일리지를 십분 활용하기에 유리한 점이 있다. 반면 여행사의 자유여행 상품은 업무가 바빠 조사나 예약에 시간을 내기가 빠듯할 때 여행의 큰 틀을 미리 확보하고 세부사항을 조절할 시간을 벌 수 있다.
3 갈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것은 반갑지만 소비자가 선택의 여지를 가져야 할 항공이나 호텔 부문은 제한적인 반면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여행지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는 포괄적이다.
4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선택이 용이하다. 개별적인 요청이 반영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금까기 Brand Story
내일투어는 2005년 3월, 국내 최초로 FIT(개별자유여행·Free Independent Travel) 브랜드 ‘금까기’를 출시했다. 패키지와 배낭여행 상품이 주를 이루던 시대에, FIT 상품을 금까기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한 것이다. 금까기는 ‘내 인생에 金을 만나다’를 슬로건으로, 365일 언제나 전 세계 어디로든 마음대로 떠날 수 있는 개별자유여행을 제공한다. 금까기와 함께 인생의 가장 멋진 황금을 찾아 떠나라는 의미다. 전 세계 2,500여 개의 상품을 판매해 실속형부터 럭셔리까지 예산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의 여행을 고를 수 있다. 항공과 호텔뿐 아니라 다양한 무료 혜택이 포함된 경제적인 자유여행이다. 
 
호텔예약 즐겨찾기
개별자유여행의 핵심은 항공과 호텔을 합리적인 가격에 확보하는 것이다. 여행사도 마찬가지여서 좋은 여행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내일투어는 전세계 호텔예약센터 ‘돌핀스트래블’을 자회사로 운영해, 금까기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돌핀스트래블은 전세계 120여 개국, 5,000여 개 도시, 6만여 개 호텔정보를 갖춘 실시간 호텔 예약 시스템이다. 돌핀스트래블 등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통해 항공사, 호텔업체, 관광청 등과 쌓은 내일투어만의 네트워크는 여행자들에게 좀더 경제적인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요인이다.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가격이 아닌, 내일투어만의 특별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여행자들이 누릴 수 있다. 그렇다고 ‘싸구려 상품’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꼼꼼하고 열정을 다해 만든 상품이 저급한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내일투어 상품에서는 ‘땡처리’, ‘파격 특가’ 등의 단어를 찾아볼 수 없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