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EALTH] 겨울이 괴로운 킁킁족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5.01.0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킁킁족’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매서운 바람보다 비염이다. 찬바람에 더욱 깊어지는 비염. 좋다는 음식을 찾아 팔도강산을 헤맨다면 정답은 여기 있다. 
 
 
느릅나무를 달여 먹거나 홍삼을 먹는 것이 비염에 좋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비염에 좋은 음식을 찾기 전에 겨울철 비염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보통 알러지로 인한 비염은 먼지, 꽃가루, 반려동물의 털 등에 심해지지만 온도 변화에 민감한 겨울철의 비염은 체온 면역력의 저하로 오기 때문에 증상에 차이가 있다. 체온 면역력이 떨어지면 온도 변화, 특히 저온의 변화에 민감해지기 때문에 찬 기온에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유발된다. 

그렇다면 체온 면역력은 어떻게 강화해야 할까. 흔히 ‘잘 먹어야 건강해진다’라는 말이 있다. 맞는 말이지만 한편으로는 체온 면역력을 떨어뜨려 비염을 악화시키기도 하니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대개 날씨가 추우면 집에서 기름진 음식을 배달해서 먹거나 외식을 하기 쉬운데 과식을 하거나 통닭, 라면, 피자와 같은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을 먹으면 소화기 정체를 일으켜 체온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된다. 간식, 야식 등 무절제한 식습관을 피하고 저녁 식사를 늦지 않게 들도록 함으로써 잠을 잘 때 위장을 비운 상태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서 소화기에 부담을 줄여 주어야 한다는 것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렇듯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비염환자들에게는 특별히 권하는 ‘표준식단’이 있다. 이 식단은 비염 악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고 소화를 돕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도 좋은 식단이다. 비염은 본인에게도 불편할 뿐만 아니라 시도 때도 없이 훌쩍이고 ‘킁킁’거려 옆 사람에게도 불쾌함을 안겨 줄 수 있으니 킁킁족 탈출을 꿈꾼다면 1달 동안 꾸준히 추천한 식단에 집중해 실천해 보길 권한다. 아마 이전에 비염에 좋다고 해 찾아 먹었던 다른 음식보다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표준 식단
잘 챙겨 먹는다고 기름진 음식을 먹기보다는 평소에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건강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주식으로는 백미를, 장국류로는 된장국 혹은 청국장이 좋고, 반찬으로 브로콜리, 양배추, 김, 김치, 장조림(쇠고기·계란) 등을 챙겨 먹자

에디터 트래비  자료제공 및 도움말 숨길을열다 한의원 김재석 원장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