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버 엔딩 네바다 로드 트립③끝나지 않은 보난자 시대

  • Editor. 천소현
  • 입력 2015.11.1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나지 않은 보난자 시대
골드러시가 지나간 타운들은 폐광일지언정 폐허는 아니다. 
오래된 마을들은 스스로 원석이 되었다. 여행자들의 눈을 뻔쩍 뜨이게 만드는 ‘볼거리 보난자bonanza, 노다지 ’가 여기 있다. 
 
버지니아 시티의 벽화
폰데로사 살롱에서 진행하는 광산 투어
지금도 활발하게 대관되고 있는 파이퍼 오페라 하우스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했던 도시

실버 스테이트Silver State로 불리는 네바다 은 광산의 역사는 버지니아 시티Virginia City에서 시작된다. 1859년에 발견된 콤스톡Comstock 은광맥이 키워낸 대표적인 도시가 버지니아 시티이기 때문이다. 여러 광산이 열리면서 버지니아 시티는 수년 만에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로 성장했다. 전성기인 1860년대 중반에는 인구가 2만5,000여 명에 육박했을 정도. 1878년 이후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광산 산업은 서서히 중단되었지만 다행이랄까. 

마을의 모습은 여전히 보존되어 있다. 수많은 숙소와 레스토랑, 살롱 등은 생존을 위해 새로운 용도를 찾았다. 28개의 흥미진진한 뮤지엄과 지하 광산 투어를 포함한 색다른 투어와 쇼 프로그램 등이 그 결과다. 내공 있어 보이는 디저트 제과점들과 몇 시간은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념품점들, 서부 영화에서나 봤을 법한 레스토랑과 바들이 양쪽으로 도열해 있다. 빅토리아 시대를 연상시키는 낡은 목조 건물들은 도시의 나이테를 숨기고 있다. 그중에서도 파이퍼 오페라 하우스Piper’s Opera House는 2번의 화재를 겪은 후 1885년에 다시 세워져 오늘날까지 건재한 버지니아시티의 랜드마크다. 지금도 각종 이벤트와 웨딩 등을 위한 대관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곳이다. 

나이테 속으로 직접 들어가 보기로 했다. 폰데로사 살롱Ponderosa Saloon의 가장 안쪽에는 은광으로 연결되는 입구가 있다. 각목으로 지탱해 놓은 좁은 갱도를 따라 들어가는 동안 목격한 것은 당시 사용했던 채광도구들과 형광 빛을 내뿜는 광물들, 그리고 살아있는 카나리아였다.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카나리아가 울지 않고 먼저 죽어서 경고가 되기 때문. 당시 광부의 노동환경은 극한이었지만 버지니아 시티의 임금처우는 하루 25달러 정도로 다른 곳과 비교해 좋은 편이었다고. 역시 부유한 도시는 달랐던 모양이다.
Ponderosa Saloon & Mine Tour
106 South C Street, Virginia City, NV. 
+1 775 847 7210
 
유레카의 법원 건물
성공적인 복원 사례로 꼽히는 유레카 오페라 하우스의 내부
유레카의 동네 마트에는 로드킬로 죽은 동물들이 박제가 되어 걸려 있었다

가끔은 ‘유레카’를 외칠 것 
 
 
그토록 찾아 헤맸던 은과 금을 발견했다면 어찌 ‘유레카Eureka, 바로 이거야!’를 외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래서인지 네바다 유레카 카운티에도 유레카 타운이 있고, 캘리포니아 훔볼트 카운티에도 유레카 타운이 있다. 그러니 주소부터 분명히 하자. 지금부터 말하는 유레카 타운은 앞서 설명한 미국에서 가장 외롭다는 그 도로, 네바다의 하이웨이 50 위에 놓여 있다. 이 정도면 한산하고 삭막한 풍경에 대한 설명은 생략해도 될 듯하다. 

그러나 막상 마을 도보여행 지도를 받고 보니 시간이 부족했다. 역시 자세히 봐야 아름답다고 했던가. 1864년 은과 납 제련업으로 일어선 유레카 카운티는 지금도 넘쳐나는 세수익에 비해 인구가 적어서 돈 쓸 곳이 없어서 문제(?)라고 한다. 이 말도 안 되는 상황의 수혜를 받은 것은 유서 깊은 건축물들이었다. 그래서 한 번쯤 마을을 돌아볼 가치가 있다. 징두리 벽판과 주석 지붕으로 마감된 유레카 카운티 대법원과 마주선 건물은 유레카 오페라 하우스. 1880년에 만들어진 극장으로 샹들리에와 커튼, 나무 바닥과 발코니 등은 당시 호화스러운 건물의 표본이었다. 1990년 대대적인 개보수 작업을 거친 끝에 역사 유적 건축 개보수의 우수 사례로 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는 연극, 무도회, 오페라, 콘서트, 사교 모임 등의 무대가 되고 있다.  

옛 건축물에서 볼 수 없었던 사람들을 만난 것은 마을 유일의(?) 식료품점에서였다. 무슨 자연사 박물관에라도 들어온 등 벽면의 상부에 사슴, 엘크, 코요테 등의 동물 박제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외로운 도로 위를 질주하던 차에 치여 목숨을 잃은 동물들이라고 했다. 마을 끝에 위치한 유레카 소방서 앞에서는 세차 중인 가족들을 여럿 만났다. 세차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일이라는 듯 물을 퍼 나르는 꼬마들을 보고 있자니 입속으로 되뇌어지는 말이 있었다. 유레카! 바로 여기야! 누군가는 이 마을을 두고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마을’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일에 쫓기고 사람에 치일 때 나는 가끔 유레카를 생각할 것 같다. 
 
네바다 노던 레일웨이의 회차 지점에는 유령마을이 세트장처럼 지어져 있다. 맨 오른쪽은 단두대. 특별편인 고스트 트레인은 아이들에게 최고 인기라 예약조차 힘들다  
 
르네상스 빌리지로 옮겨져 보존되고 있는 1910년대 영국 광산 노동자의 집 내부
엘리는 24개의 벽화가 있는 벽화 마을이다

그는 느렸고, 기차는 빨랐다 

엘리Ely도 마찬가지였다. 금광, 은광으로 1869년 3만명까지 늘어났던 인구는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10년을 넘기기 못했다. 1875년쯤 광물이 고갈되자 엘리 역시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하지만 엘리에는 2번째 기회가 찾아왔다. 이번엔 구리였다. 네바다 노던 레일웨이Nevada Northern Railway의 첫 열차가 1906년 9월 개통되면서 엘리는 네바다주 구리 제련업의 중심지가 됐다. 루스Ruth의 새로운 구리광산에서 채취한 원석들을 열차에 실어 용광로가 있는 맥길Mcgill로 옮겼고, 여기서 녹인 구리는 다시 235km 북쪽의 유니언 퍼시픽 선까지 운송됐다. 노던 레일웨이의 종착역이었던 엘리는 이렇게 다시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1910~1041년 사이에 450만명의 인구가 네바다 노던 레일웨이를 타고 엘리, 맥길, 루스가 속한 화이트파인카운티White Pine County로 이주했다. 

그러나 영원한 전성기가 어디 있을까. 구리마저 고갈되자 열차는 멈췄고 광부들은 떠났다. 하지만 고철로 녹아버리기를 거부한 증기 열차는 네바다주 최고의 콘셉트 관광열차로 변신했다. 미국의 증기 열차 중 가장 보존상태가 좋아서 100년도 넘은 노구지만 기적소리는 청년처럼 우렁차다. 엘리에 도착하자마자 기차를 타고 다시 마을을 빠져 나갔다. 쾌적하지는 않았다. 에어컨을 기대한 것은 아니었지만 끊임없이 날아오는 석탄가루까지 예상하지는 못했으므로. 원형 그대로의 생생한 체험이란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렷다. 종착역에 조성된 고스트타운의 모습은 낮에 보기에는 다소 어쭙잖았지만 열차가 고스트 트레인The Ghost Train of Old Ely으로 변하는 할로윈에는 훌륭한 무대 장치가 될 것 같았다. ‘그는 너무 느렸고 기차는 너무 빨랐다’ 단두대 옆 언덕 무덤에서 발견한 묘비문구에 재치가 넘친다.  

기차가 다시 엘리로 돌아오는 길에 르네상스 빌리지Renaissance Village에서 하차했다. 이번에는 허물어지기를 거부한 주택들이다. 엘리의 르네상스 시기였던 1908년, 광산노동자들이 거주했던 집을 옮겨 주택박물관을 만들었다. 프랑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러시아, 그리스, 러시아, 중국(아시아) 등 집주인들의 국적은 물을 필요가 없었다. 찻잔의 무늬만 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인테리어의 색깔이 분명하다. 가난한 노동자의 살림살이를 상상했다면 의외라고 느낄 만큼 세간의 수준이 높다. 정성을 가득 들인 디스플레이가 한몫을 한 느낌이다. 

실제로 엘리는 다른 타운들에 비해 가꾼 노력이 두드러진다. 2000년부터 마을벽화 조성 사업을 시작해 현재 24개의 벽화가 타운에 생기를 불어 넣어 주고 있다. 옛 은행 건물을 개조해 ‘아트 뱅크’라는 이름의 갤러리를 만들고 지역 아티스트들의 그림과 사진을 전시하는 여유도 부러운 부분. 제일하우스셀블록Jail House Cell Block처럼 감옥에서의 식사를 연출한 콘셉트 레스토랑까지, 엘리는 파면 팔수록 신기한 볼거리가 쏟아지는 곳이다.  
Nevada Northern Railway
1100 Avenue A - Ely, Nevada 1시간 30분   성인 $27 
+1 866 407 8326 
www.nnry.com 
화이트파인카운티관광휴양위원회White Pine County Tourism & Recreation Board 
www.elynevada.net 
 
글·사진 천소현 기자  취재협조 네바다주관광청 www.travelnevada.com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