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DINING] 맛의 컬래버레이션 삼합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6.03.3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은 돼지고기를 그냥 먹을 때보다 
새우젓이나 맛있게 잘 익은 김치를 
올려 먹을 때 고소한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이 배가되는 것처럼, 
음식은 재료와 또 다른 재료 또는 소스가 만나 
긍정의 시너지를 일으킨다. 삼합은 말 그대로 
세 가지 재료의 컬래버레이션이다. 
 
에디터 트래비  자료제공 월간식당 www.foodbank.co.kr

* 1985년 창간한 <월간식당>은 한국 외식산업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외식산업 종합정보지입니다.
 
지역마다 이색 삼합의 매력 발산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SBS ‘힐링캠프’에 출연해 선보였던 삼합 레시피가 붐이 일었던 적이 있다. 노릇하게 구운 삼겹살과 굴을 간장과 설탕, 물, 식초를 섞은 소스에 반나절 정도 절인 깻잎으로 싸 먹는 것으로 당시 서울 홍대나 신사동 부근의 삼겹살 집들 중 몇 곳은 비슷한 콘셉트의 삼합을 내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전라도 지역의 홍어삼합이다. 홍어가 귀하다 보니 돼지고기, 김치와 함께 내, 탁주와 곁들여 먹으면서 홍탁삼합이 됐다는 설도 있고 흑산도에서 홍어를 잡은 어부들이 뭍으로 와 돼지고기, 묵은 김치와 함께 탁주를 마시면서 유래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홍어와 돼지고기를 묵은지 위에 얹어 먹으면 시큼한 묵은지와 삭힌 홍어의 톡 쏘는 맛이 부드러운 돼지고기와 어우러지면서 입맛을 자극한다. 홍어 자체만 즐길 때보다 돼지고기와 김치를 곁들였을 때 코를 찌르는 듯한 향이 더욱 매력적으로 퍼진다. 찬 성질의 돼지고기와 홍어는 따뜻한 성질의 탁주와 잘 어울려 홍탁삼합으로 완성되었다. 

삼합은 지역마다 특산물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메뉴로 구성하면서부터 더욱 다양한 변주를 계속해 오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장흥삼합과 짚불구이삼합이다. 한우와 표고버섯 생산지로 유명한 전남 장흥군은 유기농 한우와 표고버섯, 키조개를 불판에 구워 먹는 장흥삼합을 특화했는데 현재 장흥 정남진 토요시장 안에 장흥삼합 먹거리촌이 형성돼 있을 만큼 지역 내 향토음식으로 대표성을 띤다. 최근 이 장흥삼합을 모티브로 한 한우구이전문점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서울 잠원동 ‘진대감’은 한우 차돌박이와 키조개 관자를 구워 여수 돌산 갓김치와 내놓는데 고소한 차돌박이와 부드러운 키조개, 매콤하면서도 아삭거리는 갓김치가 만나 맛의 밸런스가 잘 맞는다. 된장이나 간장소스 대신 젓갈과 고춧가루로 맵게 담근 갓김치로 마무리하도록 한 것이 신의 한 수다. 서울 역삼동 ‘백억하누’는 한우 차돌박이와 전복, 키조개를 삼합으로 낸다. 

전남 무안군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는 짚불구이삼합이다. 짚불에 구운 삼겹살에 시원한 양파김치, 칠게장을 곁들여 먹는데 상당히 별미다. 무안은 양파가 많이 나는 지역인 데다 무안 갯벌에서 잡은 칠게로 칠게장을 담가 먹는다. 지역 음식인 양파김치와 칠게장을 삼겹살과 함께 적절하게 조합한 결과다. 

전남 여수에서는 풍부한 해산물을 활용해 관자와 삼겹살, 묵은지를 같이 먹기도 하고 부산 지역에서는 길미조개와 김, 삼겹살을 같이 먹는 길미삼합과 반건조참가자미조림, 콩나물무침, 해산물튀김을 삼합으로 즐기기도 한다. 
 
 
시그니처 메뉴 개발 용이, 스토리텔링으로 눈길

서울 종로구 공평동 ‘열차집’은 빈대떡전문점으로 종로 피맛골에서부터 영업을 시작해 약 60년간 운영해 온 노포다. 작고 평범한 빈대떡집이지만 고기 빈대떡과 양파장아찌, 어리굴젓의 삼합으로 60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다. 특히 어리굴젓은 매장에서 직접 담그는데 굴과 조개젓에 고춧가루와 청양고추 등을 넣고 매콤하면서도 끈적거리지 않게 버무려내는 것이 특징이다. 고소한 빈대떡과 새콤한 양파 장아찌가 조개젓이 들어간 어리굴젓과 만나 풍부한 감칠맛을 낸다. 

한식요리주점 ‘수불’은 계절별 각기 다른 삼합요리를 낸다. 겨울철에는 돼지고기와 과메기, 물미역으로 과메기삼합을 내고 봄에는 돼지고기와 묵은지, 물미역과 함께 삶은 소라로 소라삼합을 낸다. 삼합은 수불의 대표메뉴이자 시그니처가 됐다. 

세꼬시전문점 ‘해우리’는 세꼬시와 함께 간장게장과 꼬시래기, 톳과 같은 해초를 함께 먹는 해초삼합으로 차별화하고 있고 서울 여의도동 ‘신쭈꾸’는 매운 주꾸미와 부산어묵, 치즈퐁듀를 삼합으로 제공해 인근 직장인들의 회식 명소로 자리 잡았다. 전남 순천의 한식당 ‘산수정’은 깻잎날치알쌈에 석쇠닭불고기와 초석잠장아찌를 올려 먹는 새로운 조합의 삼합으로 전국구 맛집이 됐다.  
  
삼합은 이처럼 각 재료들이 섞여 제3의 맛을 내기도 하지만, 다소 평범한 메뉴를 특별한 요리로 업그레이드해 포인트를 만들어 준다. 비벼 먹거나 여러 가지 음식을 함께 먹기 좋아한다면 올 봄에는 삼합에 빠져 보자. 
 
 
●소라숙회와 묵은지, 돼지고기가 만났다  
수불 소라삼합
 
‘수불’은 다양한 한식요리와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는 한식요리주점이다. 된장소스삼겹살덮밥정식, 차돌영양들깨탕정식, 모둠김치찌개정식 등 캐주얼한 식사요리부터 흑임자치킨, 고급젓갈 3종, 황토논우렁강된장과 쌈채 등과 같은 일품요리, 그리고 점심·저녁 코스요리 등을 골고루 구성하고 있다.
 
수불의 매력 포인트는 제철 재료를 활용한 계절메뉴다. 겨울에는 과메기 석화, 도루묵찌개, 매생이굴탕 등 산지에서 들여오는 겨울 식재료로 안주를 내고 봄에는 도다리쑥국과 봄나물비빔밥 등을 구성한다. 수불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삼합이다. 겨울에는 과메기삼합을 내고 요즘 같은 봄철엔 소라삼합을 낸다. 홍어를 선호하지 않는 고객도 얼마든지 삼합의 매력을 접할 수 있다. 소라삼합은 돼지고기와 묵은지, 소라숙회를 메인으로 깻잎과 물미역, 소스 세 가지를 정갈하게 차려내는 이색 삼합요리다. 소라는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매일 아침 생물로 5kg씩 받아 사용한다. 1kg당 1만2,000원에서 비쌀 때는 1만5,000원까지 가격이 오르는 데다, 껍질을 빼고 나면 접시에 담아 내는 양이 많지 않아 사실 소라는 양 대비 비교적 비싼 재료에 속한다. 공급받은 5kg의 소라 중 비린내가 심한 것은 1차로 걸러내고 싱싱한 것만 선별해 소주를 넣고 15분 정도 삶는다. 돼지고기는 삼겹살 부위를 삶는데 살코기와 비계가 적정 비율로 섞여 있어 텁텁하지 않고 부드러우면서 고소하다. 소라삼합 소스 중 눈에 띄는 것은 된장소스다. 된장에 청양고추와 들깻가루, 올리고당, 양파, 들기름 등을 넣어 감칠맛을 살린 소스로 수불의 된장소스삼겹살덮밥정식에도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5길 31 센터포인트빌딩 2층   02 6262 0886   2만5,000원
★ 홍어 대신 소라숙회를 접목한 이색 삼합
★ 된장에 들깻가루와 청양고추, 들기름 등을 넣어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잡은 소스
★ 소라숙회, 돼지고기, 묵은지에 물미역, 깻잎까지 더하면 매력적인 오합 완성 
 

●매콤한 명태조림에 쫄깃한 족발, 완도산 김까지! 
갠차나유 명태족발세트
 
‘갠차나유’는 고소한 완도산 김에 매콤한 명태조림과 족발을 같이 싸 먹는 별미 삼합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2013년 6월 처음 오픈했을 당시만 해도 족발 단일메뉴만 판매했다. 족발 맛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근처 다른 족발집들과 차별화 전략이 없어 고민하던 즈음, 명태요리전문점을 운영하는 친형의 매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족발에 명태조림을 접목했다. 족발과 명태조림의 만남은 얼핏 평범한 듯하지만 맛은 독보적이다. 부드러운 명태와 쫄깃한 족발의 식감이 잘 어울리는 데다 매콤한 명태조림 국물이 족발의 느끼한 맛을 잡아 준다. 완도산 김은 굽지 않은 상태로 내는데 조직이 단단하고 씹을수록 고소한 풍미가 은은하게 돌아 재료의 맛 밸런스가 탁월하다. 
명태족발세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명태조림이다. 갠차나유는 러시아산 명태를 사용하는데 속초 바닷가에서 해풍에 48시간 건조시켜 공급받는 것이 특징이다. 명태조림 양념은 매콤하면서도 단맛이 적당하게 돌아 계속 먹어도 질리지 않고 입맛을 돋운다. 양념 재료는 특별하지 않지만 고춧가루와 청양고추, 찐 마늘 등 각 재료간의 배합 비율을 잘 맞춰 매운맛을 깔끔하게 잡았다. 

명태조림은 센불에 조려 불맛을 살리는 것이 생명이다. 짧은 시간 센 불에 조린 후 중불과 약불을 오가며 20~25분가량 조려야 명태의 부드러운 식감과 양념의 불맛이 산다. 족발은 국내산 돼지의 앞다리와 뒷다리를 섞어 낸다. 명태의 부드러운 식감을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족발은 3시간 동안 삶은 후 실온에 식혀 쫄깃한 상태로 낸다. 반찬은 시래기된장조림과 데친 콩나물, 맑은 콩나물국, 김장김치, 새우젓 등을 단출하게 차려낸다. 완도 김에 족발과 명태조림, 콩나물과 새우젓을 올려 먹으면 육해공의 다채로운 맛이 입 안에 가득 차는 듯하다. 2,000원을 추가하면 남은 명태조림 양념에 소면을 비벼 준다. 

경기도 광명시 금하로 525   02 897 1268   명태족발세트(大 5만3,000원 中 4만5,000원 小 3만5,000원)
★ 속초 바다 냉풍에 48시간 건조해 더욱 쫄깃한 명태조림
★ 매콤한 명태조림과 쫄깃한 족발, 고소한 완도산 김의 완벽 조화
★ 남은 명태조림 국물에 비빈 소면으로 마무리
 
 
●한우 차돌박이와 키조개 관자, 전복의 앙상블백억하누 
백억전복삼합
 
2015년 문을 연 ‘백억하누’는 한우 삼합과 서울식 한우 불고기 등 한우고기를 메인으로 선보이는 곳이다. 대표메뉴이자 시그니처인 백억전복삼합은 전복, 키조개 관자, 차돌박이를 돌판에 구워 함께 먹는 음식으로 전복을 못 먹는 아내를 위해 백승호 대표가 고안한 메뉴다. 차돌박이는 경북 안동에서 1⁺⁺등급만 선별 공급받고 전복은 일주일에 세 번 완도에서 싱싱한 생물로 들여온다.
 
전복은 내장까지 다 먹을 수 있도록 통째로 제공하는데, 쫄깃하고 담백한 데다 피로회복과 체력증강에도 좋아 40~50대 남성고객들의 반응이 좋다. 차돌박이를 구울 때 나오는 육즙이 해산물에 배어 고소해지고 전복·키조개의 맛을 배가한다. 관자 역시 쫀쫀한 질감과 탱탱한 탄력, 고운 색감을 지니고 있어 삼합 재료로 손색없다. 삼합과 함께 내는 장아찌는 깻잎, 케일, 대파, 양배추, 무 등 종류만 6~7가지에 달한다.
 
전복 삼합 자체만 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지만, 특제 마늘간장 소스에 찍어 먹거나 각각의 장아찌와 곁들여 먹어도 별미다. 특히 깻잎이나 케일은 특유의 향으로 자칫 느끼할 수 있는 차돌박이의 맛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백억하누는 기존의 차돌삼합집과 다르게 전복을 추가하고 사이즈를 대·중·소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소小  자의 경우 6만5,000원에 차돌 220g, 전복 3개, 키조개 8개 정도가 제공되는데 1인당 2~3만원으로 완도산 전복과 질 좋은 한우, 키조개까지 한번에 즐길 수 있어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다.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5길 29   02 568 8592   백억전복삼합(大 10만5,000원, 中 8만5,000원, 小 6만5,000원) 
★각 산지에서 최상의 식재료를 선별해 공급, 재료 본연의 맛 살려
★객단가 2~3만원대에 최고급 한우와 활전복, 키조개 관자 제공
★삼합의 맛을 끌어올리는 6~7종의 장아찌
 
 
●프랑스에도 삼합요리가 있다! 
프랑스포차 슈크르트·연어타르타르
 
‘프랑스포차’는 원플레이팅 형식의 프랑스 요리와 주류를 판매하는 캐주얼 프렌치 펍이다. ‘포차’라는 이름에 걸맞게 프랑스 요리를 코스나 정찬이 아닌 간단한 안줏거리로 구성해 문턱을 낮췄다. 대표메뉴 ‘슈크르트Choucroute’는 독일의 정통요리인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 식초와 각종 향신료에 절인 양배추에서 기인한 프랑스 알사스 지방의 삼합요리다. 슈크르트는 얼핏 한국식 수육과도 비슷하다. 프랑스에서는 돼지 앞다리를 통째로 내지만 프랑스포차에서는 먹기 좋게 썰어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슈크르트는 부케가르니로즈메리나 타임 등 다양한 허브를 묶은 향신료 다발로 낸 채소 밑 국물에 돼지고기 목살과 족발, 삼겹살을 삶아 미리 식혀 두고, 절인 양배추를 화이트와인 비니거에 살짝 볶아 삶은 감자와 데친 소시지, 햄을 예열해 둔 돌솥 용기에 함께 담아낸다. 돼지고기는 부드러운 식감을 살리는 것이 중요한데 이 집은 오렌지, 레몬, 꿀, 소금, 후추, 화이트와인을 넣고 돼지고기 삼겹살과 앞발, 목살을 약한 불에 3~4시간 삶는다. 이때 각종 허브와 과일, 꿀이 육질을 부드럽게 하고 누린내를 잡아 준다. 살코기가 흐트러지지 않고 촉촉한 식감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 기름기가 빠진 담백한 고기, 삼삼한 맛의 감자, 시큼하면서도 새콤한 양배추가 어우러져 느끼하지 않으면서도 감칠맛이 잔잔하게 돈다.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등 영양소도 균형적으로 갖춰 훌륭한 조합이다.

프랑스포차의 또 다른 인기 삼합요리로는 ‘연어타르타르’가 있다. 연어타르타르는 동그란 틀에 구운 크루통을 맨 밑에 깔고 그 위에 달콤한 단호박 퓌레, 잘게 다진 사과·오렌지·아보카도와 큐브모양으로 썬 연어를 버무려 3층으로 차곡차곡 쌓은 요리다. 시원하고 상큼한 맛 때문에 식전이나 식후 가벼운 디저트로 즐기기에 좋다. 연어타르타르는 5~6가지 식재료가 들어가 생선의 비린 맛도 덜하고 한입에 먹기 쉽게 만들어 샐러드를 먹는 느낌이다.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23길 46   02 3144 9191   슈크르트 2만7,500원, 연어타르타르 1만9,800원
슈크르트
★ 프랑스 알사스 지방의 삼합 요리 그대로 재현
★ 각종 과일과 꿀로 고기 잡냄새를 없애면서 달짝지근한 향 가미 
연어타르타르
★ 청키한 식감의 크루통과 한입에  먹는 부드러운 샐러드 형태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