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슬로바키아의 보석, 반스카 비스트리차

  • Editor. 천소현
  • 입력 2016.10.1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nska Bystrica 반스카 비스트리차 
두 개의 시간이 흐르는 도시 

부유했던 광산도시 반스카 비스트리차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존재는 광장 북쪽에 우뚝 솟은 시계탑이다. 상층부에 설치된 시계의 아래쪽에 더 큰 시계가 있는, 특이한 구조다.
 
시계탑, 성모상, 분수대 등이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반스카 비스트리차 광장의 야경은 유난히 푸르고 평화로웠다
 
 
물론 사연이 있다. 13세기 슬로바키아 중부에는 3개의 유서 깊은 광산도시*가 있었는데, 금이 많이 생산됐던 크렘니차(Kremnica), 은이 많았던 반스카 스티아브니차(Banská Štiavnica), 주로 구리가 채광되었던 반스카 비스트리차(Banska Bystrica)가 그곳이다. 은근히 경쟁심이 있었던 도시들이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앞 다투어 화려한 교회를 세우고 저택들을 짓던 상황이었다.
 
1542년 성모승천교회의 시계탑이 고장나자 시계를 고치는 대신 새로운 시계탑을 세우기로 결정한 것도 당시 인근 도시들은 모두 2개씩의 시계탑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  1552년 세워진 시계탑은 상층부의 시계만으로 성이 차지 않아 1763년 아래쪽에 더 큰 시계를 추가하는 것으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이후 시계탑은 화재 등으로 여러 차례 손상되고 복원되기를 반복했었다. 

한때 나팔수들이 올라가 시보를 알렸을 시계탑은 이제 전망대가 됐다. 욕심이 너무 무거웠는지 20m 높이의 시계탑은 피사의 사탑처럼 조금 기울어 있다지만 걱정 말고 올라가 보시라. 반스카 비스트리차가 한눈에 들어온다.
 
시계탑의 왼쪽, 지금 교회와 망루가 서 있는 광장의 귀퉁이는 성이 있던 자리다. 소중한 광물들을 보관하려면 비탈진 언덕보다는 운반이 쉬운 평지가 유리했기 때문. 여러 전투를 겪는 동안 성벽은 대부분 허물어져 버렸고 덩그러니 남겨진 망루(Barbican)는 도시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변신했다. 도착한 첫날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성업 중이어서 겨우 자리를 잡았을 정도다.
 
네모난 광장을 포위하고 있는 건물들은 모두 육중하면서도 품위가 있다. 전망대에 올라 가만히 내려다보고 있으면 마치 도시를 컨트롤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다. 시계바늘을 돌리면 시간을 멈추기도 하고 거꾸로 돌릴 수도 있을 것 같다. 

정말 그럴 수 있다면 반스카 비스트리차 사람들은 1944년으로 돌아가고 싶을지 모른다. 슬로바키아 민족 봉기(SNP, Slovenske Narodne Povstanie)의 시작점이 바로 이 도시였기 때문이다. 독일 나치정부의 파시즘에 반발했던 반란은 빠르게 진압되었고 희생자가 컸었다.
 
그때 봉기가 성공했다면 슬로바키아는 체코와 합병되는 대신 독립을 쟁취할 수 있었을까? 앞장섰던 유대인들이 대부분 희생되며 실패로 끝난 반란이지만 1969년 반스카 비스트리차에 민족혼을 담은 SNP 박물관(Muzeum SNP)을 완공됐다. 그곳에서라면 답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많은 의미를 골라 형상화한 현대식 건축물이 중세의 광장에서 멀지 않다. 
 
*광산도시 | 13세기 중엽 슬로바키아로 남하한 독일 정착민들이 헝가리 왕에게 채광권을 얻어 슬로바키아 중부 지역 광산 도시들의 기초를 다졌다. 
 
 
드론으로 촬영한 도시의 전경
지금은 레스토랑으로 운영 중인 망루
노천카페는 언제나 커피 한잔을 부른다
 
 
Clock Tower
위치: 중앙 광장
오픈 6~9월 주중 8:00~18:00, 토요일 9:00~15:00, 일요일 13:00~17:00 / 10~5월 주중 8:00~17:00, 토 9:00~13:00, 일요일 휴무
입장료 €1,50 
 
Muzeum SNP
주소: Kapitulska 23 975 59 Banska Bystrica
오픈: 9:00~18:00 
문의: +421 48 24 51 124 
홈페이지: www.muzeumsnp.sk

반스카 비스트리차 관광정보 
문의: +421 48 41 55 085 
홈페이지: www.icbb.sk 
 
▶반스카 비스트리차 | 엑스포 펜션(Penzión Expo, Banská Bystrica)
가정집을 개조한 느낌의 펜션. 조립식 샤워부스가 깔끔하고 잔디 정원이 있어서 야외 테이블에 앉아 느긋한 시간을 만끽하기에도 좋다. 깔끔한 가정식 아침 뷔페도 만족스럽다.
주소: Jána Bottu 5 974 01 Banská Bystrica
전화: +421 48 412 42 80
홈페이지:www.penzionexpo.sk
 
글 천소현 기자 사진 Travie photographer 이승무 취재협조 슬로바키아관광청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