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수여행상품으로 내나라 여행] 문인묵객의 풍류 가득, 단양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7.06.2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부터 많은 문인묵객이 단양의 아름다운 경치에 탄복했고, 이곳에서 지극한 풍류를 누렸다. 
그래서 ‘단양 8경’은 더욱 섬세하고 아름답다.
 

단양 8경은 조선개국 공신 삼봉 정도전을 비롯해 퇴계 이황과 단원 김홍도, 겸재 정선 등 많은 선비와 화가가 사랑했다. 단양 8경의 백미는 도담삼봉이다. 남한강 한가운데 우뚝 솟은 도담삼봉의 삼도정에서 단양 15대 군수였던 퇴계 이황은 쓸쓸한 기운이 감도는 시를 읊조렸을 것만 같다. 기생 두향과의 못다 한 사랑 때문이 아니었을까. 고고한 기개를 지켜야 하는 선비로서 그는 두향을 향한 사랑을 고이 접었다. 차마 표현하지 못한 그 마음을 두향을 만나게 해준 단양에 쏟아 부었을 것이다. 도담삼봉 바로 옆 산 중턱에는 석문이 허공 위로 다리를 놓은 채 남한강을 내려다본다. 돌기둥이 이어져 놓인 돌다리의 자태는 단양 8경이라는 칭호에 전혀 손색이 없다. 

호수에 비친 거북이 그림자로 유명한 구담봉과 푸르른 바위들이 대나무처럼 곧게 솟아오른 옥순봉은 충주호 유람선 위가 최고의 뷰 포인트다. 켜켜이 쌓은 기암절벽이 하늘 높이 뻗은 사인암은 그 앞을 흐르는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감상하는 게 제격이다. 조선 시대의 화가 김홍도를 매혹시켜 산수화 ‘사인암도’를 그리게 한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나머지 단양 8경인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역시 암석과 계곡이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풍광을 선사한다. 

단양 8경은 아니지만 고수동굴도 단양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다. 4억5,000만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빗물이 바위를 뚫어 형성된 석회동굴이다. 단양에는 절묘한 형상을 자랑하는 기암괴석 사이 곳곳에 숨어있는 동굴이 약 50여 군데가 있는데, 그중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곳은 4군데뿐. 천연 기념물 256호 고수 동굴은 약 1,700여 미터에 이르는 종유석 동굴로 그 안에서 기기묘묘한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수 억 년의 시간 동안 형성된 종유석과 석순이 만들어내는 기괴한 형상들은 각종 동물과 풍경, 사람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연 평균 기온이 15도로 일 년 내내 서늘한 기온을 유지해 한여름 피서지로도 제격이다.
 
 
주목! 우수여행상품
홍익여행사 www.ktxtour.co.kr
[백두대간 협곡열차와 함께하는 3도 여행]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