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늘은 편식할래! 서울 음식특화 거리 & 골목

  • Editor. 김예지 기자
  • 입력 2020.05.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당기는 입맛에 부응해 보자.
서울 구석구석에 고수의 맛이 기다리고 있다.

성내동 주꾸미골목

이것저것 먹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단일메뉴를 고집하고 싶을 때. ‘먹자골목’이 당긴다. 모인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한 식당의 성공에 뒤이어 주변 다른 식당들이 메뉴를 변경한다거나, 흩어져 있던 노포들이 한곳에 모였다거나. 딱히 개성이 없던 전통시장이 하나의 먹거리로 새롭게 재조명되며 전에 없던 방문객의 발길을 끌기도 한다. 그러면서 역사가 만들어졌다. 30~40년째 같은 비법을 고수해 온 맛의 고수들이 골목골목에서 손님을 맞고 있다. 보장된 맛도 맛이되, 이들이 오랜 세월을 버텨 올 수 있었던 비결은 후한 인심에 있다. 주메뉴에 더해 기꺼이 내어주는 서비스와 덤은 대형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서는 찾을 수 없는 ‘정’이다. 봄, 당기는 입맛에 맘껏 부응해 보자. 서울 곳곳에는 음식특화 거리와 골목이 포진해 있다. 

●주꾸미를 가장 잘 먹는 방법
성내동 주꾸미골목

주꾸미는 봄이 제철이다. 5~6월 산란기를 앞두고 3~4월쯤 알이 꽉 들어차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주꾸미를 가장 쉽게 맛볼 수 있는 곳, 성내동 주꾸미 골목이다. 1970년부터 골목에 하나둘 주꾸미 음식점이 들어서더니,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고. 현재는 주꾸미 음식점 약 12곳이 영업 중이다. 거리 중간중간 주꾸미 벽화도 크게 그려져 있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주메뉴는 대부분 고추장 양념을 해 구워 먹는 주꾸미볶음이며 함께 넣는 재료는 새우, 곱창 등 다양하지만 역시 인기는 삼겹살이다. 매콤한 주꾸미는 삼겹살 특유의 느끼한 맛을 없애 주고 주꾸미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돼지고기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완벽한 궁합을 자랑한다.

매운맛은 취향대로 조절할 수 있지만, 평범한 이들에게 보통 맛도 살짝 매콤하게 느껴지는 편이다. 그럴 때는 콩나물을 좀 더 추가해, 첨가하면 매운맛을 줄일 수 있다. 대안으론 최고의 궁합, 쌈무와 마요네즈가 있다. 마무리로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볶음밥. 매콤한 양념에, 남은 주꾸미를 잘게 잘라 고소한 버터와 볶아 낸다. 

주꾸미로 부른 배를 부여잡고 산책할 만한 곳을 찾는다면, 순수한 감성이 넘치는 강풀 만화거리를 추천한다. 성내동 주꾸미 골목은 5호선 천호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주소: 서울 강동구 성내동 천호대로 158길 일원

●막걸리를 빼놓을 리가
종로3가 보쌈골목

생선구이 골목, 닭 한 마리 골목 등 내로라하는 먹자골목이 포진해 있는 종로 인근에서 보쌈골목은 다소 숨어 있다. 종로3가역 15번 출구에서 종로2가 방향으로 가는 뒷골목, 아는 사람만 찾아가는 좁은 골목에 오랜 내공을 다져 온 보쌈 노포들이 여럿 자리한다. 

긴 기다림을 감수하고라도 단골들이 이곳 보쌈집을 찾는 이유는 무엇보다 신선한 재료에 있다. 20~30년 전통을 가진 보쌈집들의 주메뉴는 ‘굴보쌈’. 그날그날 푹 삶아 낸 야들야들한 돼지고기를 통영에서 공수해 온 탱탱한 생굴, 그리고 새콤한 무김치를 곁들여 제공한다. 박하지 않은 인심 역시 보쌈골목의 매력이다.

보쌈을 시키면 감자탕이나 닭볶음탕, 동태전과 두부전 등 집집마다 조금씩 다른 서비스 음식을 푸짐하게 내준다. 굴보쌈 이외에도 오징어보쌈, 홍어삼합, 감자탕, 닭볶음탕 등 술안주 메뉴들로 가득한 보쌈골목은 퇴근 후 주변 직장인들의 아지트로 사랑받고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관수동

●가성비 좋은 갈치 한 상
남대문 갈치조림 골목 

1980년대, 갈치는 매일 밥상 위에 오르는 흔한 생선이었다. 당시 남대문 시장에서는 값싼 갈치를 상인들의 입맛에 맞춰 매콤하게 조려 내놓았고, 그것이 입소문을 타며 지금은 ‘남대문 갈치조림 골목’을 만들게 되었다. 지금은 너무 비싸 ‘금갈치’라고 불릴 정도지만, 남대문 갈치조림은 여전히 저렴한 편이다. 그렇다고 재료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식당마다 사용하는 갈치 산지는 다르지만 보통 여수 갈치, 제주 갈치, 목포 갈치 등 국산 갈치를 사용한다. 

숭례문 수입상가 맞은편에 들어서면 마치 미로를 연상케 하는 꼬불꼬불한 좁은 골목이 펼쳐진다. 어느 골목 어귀를 돌아도 보이는 것은 ‘갈치조림’이라고 적혀 있는 간판들. 콧숨을 들이쉬면, 간질간질하다. 매콤한 냄새 덕에 재채기가 나오기도 한다.

남대문 갈치조림 골목에 자리한 식당 대부분은 적어도 20년에서 40년까지 된 노포다. 사실 맛은 어느 집을 선택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세월의 흔적이 잔뜩 묻어 나오는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무를 바닥에 깐다. 그 위 토막 낸 갈치를 얹고 다진 마늘, 파, 고춧가루 등 양념을 얹어 무가 살짝 탈 정도로 자글자글 조려 낸다.

갈치조림은 양쪽 잔가시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발라낸 몸통 살을 조림 국물에 적셔 먹는 것이 정석이다. 살짝 타기 직전의 말캉한 무는, 흰밥과 최고의 조합이다.

주소: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길 16-17

●불맛이 제대로다
동대문 생선구이골목

동대문 생선구이골목은 서울 광장시장과 동대문 패션타운을 연결하는 길목에 위치한다. 차 한 대 정도 간신히 지나갈 수 있는 좁은 골목 양옆으로 생선구이집이 즐비해 있다. 20여 년 전, 일대에 봉제공장이 붐볐던 시절, 공장 노동자들로 호황을 이루었던 역사가 있다. 

생선은 전부 연탄불로 구워 낸다. 가스 불로 굽게 되면 생선이 기름을 먹어 담백하지 않고 느끼하기 때문이다. 은은한 연탄불에 생선을 3~5번 정도 뒤집으며 부드럽게 속살까지 익힌다. 간은 심하게 짜지 않다. 소금을 너무 많이 치게 되면 생선의 고소한 맛을 가리기 때문에, 소금 간은 적게 하는 편이다.

모든 식당이 길목에 빼곡히 아궁이를 내놓고 생선을 구워 내는 탓에, 식사시간이면 골목이 뿌연 연기로 덮인다. 생선 종류는 다양하다. 고등어, 삼치, 조기, 갈치, 임연수 등. 생선을 주문하면 전부 ‘백반’ 형태로 제공된다. 생선은 주문 즉시 구워 내기 때문에, 밥과 반찬이 먼저 나온다. 기다리며 야금야금 먹다가는 생선만 먹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속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주소: 서울 종로구 종로5가 37-7
영업시간: 매일 09:00~18:00

●삼삼하고 깔끔한 국물 맛
삼각지 대구탕골목

삼각지역 1번 출구, 우리은행 건물 뒤편으로 세월의 흔적이 자욱한 대구탕들이 성업 중이다. 이 골목에 대구탕 집들이 들어서기 시작한 건 1979년, 지금껏 40년의 전통을 이어 왔다.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부터 주변 직장인 등 젊은 세대까지 지금이야 손님층이 다양하지만, 초창기만 해도 대구탕 식당의 주 손님층은 군인이었다. 당시 현재 전쟁기념관 자리에 있던 육군본부의 군인들이 대구탕 맛에 반해 입소문을 내기 시작한 것이 삼각지 대구탕골목을 외부로 알린 계기가 됐다. ‘외출 후에 부대로 돌아올 땐 이곳 대구탕 한 그릇을 꼭 먹었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당시 군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단골의 입소문을 차치하고서라도, 몇십년째 명맥을 유지해 올 수 있었던 이유는 변치 않는 대구탕 맛이다. 맑은 국물로 우려낸 대구탕과 고춧가루를 넣어 끓여 낸 대구탕, 두 가지 모두 자극적이지도 질리지도 않는 맛이 특징이다. 주메뉴에 자신 있으니 반찬은 단출히 아가미젓갈과 무절임, 김치 정도만 낸다. 콩나물과 미나리, 알이 듬뿍 들어간 탕을 먹은 뒤 볶음밥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이 독특하다.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62가길 4

●함흥냉면의 메카
오장동 함흥냉면거리

사실 냉면‘거리’라 부르기엔 조금 거창할지도 모른다. 중부건어물시장 바로 맞은편, 함흥냉면거리에 있는 냉면집은 ‘흥남집’과 ‘오장동 함흥냉면’ 단 두 곳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원조의 맛을 고수해 왔다는 점에서 오장동은 함흥냉면의 뿌리라 할 수 있다. 6·25전쟁 이후 남한으로 피난 왔던 실향민들이 오장동 주변에 자리 잡았고, 그들이 고향 음식인 함흥냉면을 만들어 먹었던 것이 이곳 함흥냉면거리의 시작이다.

오장동 함흥냉면거리에서 가장 먼저 개시한 냉면집은 ‘오장동 흥남집’이다. 1953년 함경도 흥남 출신의 고(故) 노용원 할머니가 문을 연 가게는 원래 ‘흥남옥’이었지만, 단골들이 ‘흥남냉면’이라 부르기 시작하면서 ‘오장동 흥남집’이 됐다. 곧이어 고(故) 한혜선 할머니가 ‘오장동 함흥냉면’을 오픈했고, 오장동 함흥냉면의 주방장이 독립해 1980년 ‘신창면옥’을 열었다. 아쉽게도 신창면옥은 2017년 폐업했지만, 오장동 흥남집과 오장동 함흥냉면은 아들에서 손자로, 3대째 운영 중이다.

오장동 냉면거리의 주메뉴는 단연 비빔냉면, 그중에서도 ‘회냉면’이다. 고구마 전분으로 뽑아낸 면에 시큼한 홍어무침과 무채, 오이를 얹어 낸 냉면은 자극적이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다. 사골과 소고기로 푹 고아 낸 육수 또한 별미다. 

찾아가기: 서울 중구 오장동 마른내로(동대문역사문화공원 6번 출구에서 직진)
오장동 흥남집
주소: 서울 중구 마른내로 114  
전화: 02 2266 0735
영업시간: 매일 11:00~20:30(둘째, 넷째 수요일 휴무)
오장동 함흥냉면
주소: 서울 중구 마른내로 108
전화: 02 2267 9500
영업시간: 매일 11:00~20:30(첫째, 셋째 화요일, 명절 휴무)

 

글·사진 김예지 기자, 강화송 기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