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번 설엔 트렌디하게 전통주

  • Editor. 김예지 기자
  • 입력 2021.02.01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를 산뜻하게 만들어 줄 전통주를 모았다. 

▶상큼한 밤하늘 아래
서울장수  달빛유자

 
막걸리와 유자의 만남, 들리는 것 이상으로 상큼하다. 서울장수가 서울 은평구와 함께 지역사회 공헌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및 출시한 달빛유자는 출시 100일 만에 10만병 판매를 돌파하며 그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유자 특유의 향긋함과 막걸리의 톡 쏘는 맛을 접목시켜 2030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다는 평. 100% 국내산 고흥 유자과즙과 100% 국내산 쌀을 넣어 만들었고, 인공적인 단맛을 내는 재료 대신 꿀과 천연 감미료 등을 사용했다. 달달한 달빛유자는 애피타이저나 디저트 겸 마셔도 좋지만 한식, 회나 꼬치 등과의 페어링도 훌륭하다. 
Alc 6%, 3,900원(750ml)

▶천장을 뚫을지도
복순도가  손막걸리 슈퍼드라이  


복순도가의 기존 막걸리에서 단맛을 줄이고 신맛을 살린 제품. 손막걸리 슈퍼드라이는 쌀, 곡자, 정제수로 만든 ‘무(無) 아스파탐’ 막걸리로, 물엿과 설탕 역시 들어가지 않았다. 산미를 끌어올린 비결은 누룩에 있다. 울산 언양에서 자란 쌀과 지하수, 지역 어르신들이 직접 디딘 누룩으로 술을 빚었다고. 또 하나 특징이라면 강한 청량감인데, 누룩의 저온 발효 과정을 통해 생성된 ‘천연’ 탄산은 마치 샴페인처럼 톡 쏜다. 개봉할 때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45도 정도 병을 기울여 뚜껑을 열었다 닫기를 3~5회 반복하며 탄산이 빠져 나가게 할 것. 위아래로 마구 흔들다 보면 (에디터의 경험상) 천장을 뚫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Alc 6.5%, 1만8,000원(935ml)

▶재야의 고수가 나타났다
GS25  밤빛머루  


숨은 고수의 등장. 밤빛머루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전통주를 찾아 상품으로 출시해 온 GS25의 선택을 받아 세상에 나왔다. 밤빛머루를 생산하는 ‘농업법인 산들벗’ 양조장은 해발 300m 이상 고랭지에서 재배된 산머루를 발효해 만든 머루와인, 머루주 등과 무주에서 자란 블루베리, 천마 등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밤빛머루는 해발 500m인 무주에서 재배한 머루를 발효한 와인을 증류해 만든 증류주로, 1차 증류를 통해 45도 원액을 3.8% 사용해 희석해 16.9도 소주로 제조되고 있다. 10월에 수확한 머루만을 사용한 이 술의 특징이라면 가을처럼 부드럽다는 것. 깔끔한 뒷맛을 선사한다.  
Alc 16.9%, 2,900원(360ml)

▶복숭아로 다지는 정
영덕주조  도원결의  


<삼국지>의 유비, 관우, 장비는 꽃이 만발한 복숭아 동산에서 의형제를 맺는다. 그 의미를 그대로 살린 ‘도원결의’는 국내산 쌀을 발효시킨 증류주에 경북 영덕의 특산물인 백도를 첨가해 만들어졌다. 고도수의 술이 다소 버거웠던 전통주 입문자들에게 특히 추천한다. 15도라 그리 부담스럽지 않고, 상큼한 복숭아 향까지 감도니 목 넘김이 수월한 편이다. 취향에 따라 토닉워터와 얼음, 레몬과 함께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음식에 곁들여도 손색없지만 아예 달콤함을 배가시키도록 과일 등과 마셔 봐도 좋을 듯. 영덕주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박스로만 구매 가능하며 개별 상품은 각종 주류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Alc 15%, 5,000원대(360ml, 주류 사이트 기준, 기존 용량 375ml에서 최근 변경)

PACKAGE
▶탐나는 홈술 조합
국순당  백세주 조선하이볼 기획팩  


하이볼의 조합은 무궁하므로. 국순당의 ‘백세주 조선하이볼 기획팩’은 하이볼 타입의 술을 즐기는 젊은 층을 공략해 출시됐다. 백세주와 소주를 섞은 ‘오십세주’, ‘백세주 언더락’ 등 백세주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던 소비자의 요청에 의해 탄생했다고. 기획팩은 백세주(500ml) 4병과 조선하이볼 로고가 새겨진 하이볼 잔(400ml) 1개로 구성됐다. 패키지에 소개된 제조 방법에 따르면 잔에 얼음을 채우고 백세주 150ml, 토닉워터 75ml, 레몬 1/4 조각을 짜 넣어 마시면 된다고. 코스트코, 농협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1만5,000원

 


글 김예지 기자  사진 각 업체 제공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