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시탐험 제8탄 홍콩 Ⅱ ③ 트래비 추천식단 - 침사추이에서는 이렇게 먹자!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트래비.


콘지(죽), 딤섬, 광동식 요리, 상해식 요리, 사천식 요리, 각종 과일 주스, 완탕면 등등 홍콩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은 너무 많아 손에 꼽기도 벅차다. 단 하루밖에 주어지지 않은 홍콩 여행. 그것도 당신은 침사추이 한복판에 있다. 혹여 홍콩 명물 요리를 놓칠까 걱정이라도 했다면 그것은 기우다. 당신의 맛있는 홍콩여행을 책임진다.

 
  홍콩 사람처럼 간단히 ‘죽’

ⓒ 트래비.
기름에 볶은 음식이 많은 홍콩의 음식들은 무조건 느끼할 것이라고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십상이다. 하지만 홍콩 사람들이 주로 아침에 먹는 죽은 맛이 담백하고 부담 없어 한국인들의 아침으로도 좋다. 특히 ‘죽’으로 유명한 광동죽은 가리바시를 이용해 달짝지근하면서도 시원하게 죽의 육수를 우려내고 거기에 은행으로 걸쭉함을 더했다. 특히 이 죽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얼마만큼 죽물이 걸쭉하게 잘 끓여졌느냐이다. 이 위에 돼지고기, 닭고기, 버섯이나 해물 등을 고명으로 곁들여 먹는다. 죽과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은 장펀(장분). 맵쌀가루 뜬 물을 쪄서 얇고 투명한 ‘피’를 여러 겹 겹쳐 만든 장펀은 그 안에 새우나 소고기, 조개 관자 등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새우 장펀, 소고기 장펀 등 그 이름이 달라진다. 


항흥(Hang Heung)                   침사추이 뉴월드센터 쇼핑몰 3층, 45~70HK$의 다양한 죽이 있는 유명한 맛 집
해피가든(Happy Garden)          침사추이 캔톤로드, 50HK$ 이하의 죽과 간단한 면요리를 맛 볼 수 있다

 
 얌얌(yum yum) 맛있는 얌차 


ⓒ 트래비.

1. 푸짐한 딤섬 한 상 
2. 고기다진 앙금이 들어간 파이 '차슈소' 
3. 아침에 먹기 좋은 장편 
4. 탱글탱글 맛있는 슈마이
 

홍콩 사람들은 “딤섬을 먹는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얌차 한다”고 말한다. 얌차(음차)는 차를 마신다는 의미로 홍콩인들은 여러 가지 음식을 덜어 먹는 것보다 차를 마시는 것을 더욱 중시하기 때문이란다. 

옛날 방식은 목에 네모난 판을 걸치고 갖가지 딤섬을 팔았다고 한다. 하지만 금방 식어버리는 단점이 있어 이 후에는 작은 스팀 카트에 딤섬을 쌓아 판매했다. 그 카트는 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어떤 품목이 있는지 손님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현재는 대부분의 딤섬집들에서 메뉴를 보고 딤섬을 고르게 돼 있지만 아직도 카트를 끌며 딤섬을 고르는 식당도 있다.  

마음에 드는 것을 점찍어서 먹는다(점심=點心)는 의미의 딤섬은 대명사로 완탕이나 만두 등 간단한 식사를 총칭한다. 그 종류는 레스토랑마다 가지각색. 관탕교는 작은 사발에 만두 하나와 삭스핀 그리고 전복이 들어있는 스프 개념의  탕이다. 차슈빠우(cha siu bau)는 바비큐한 달콤한 돼지고기를 넣은 빵이고 돼지고기와 새우를 넣은 슈마이(siu mai). 
연잎으로 싼 찰밥인 호입판(ho yip fan) 등은 반드시 맛보자.



스프링 문(Spring Moon)          침사추이 페닌슐라 호텔 안, 상어지느러미 슈마이, 부추 교자 등의 색다른 메뉴도 즐겨볼 수 있다. 

스위트 다이너스티(Sweet Dynasty)          침사추이 캔튼 로드의 하버시티 마르코폴로 정문 바로 앞, 침사추이의 명소로 불러도 손색이 없는 식당. 다양한 딤섬도 맛있지만 새우완탕면(32HK$)과 자장면(36HK$), 그리고 순두부(19HK$)는 이집의 자랑이다.



  정통 광동식을 제대로 즐긴다


ⓒ 트래비.

1. 광동식 해물스프 '쉰라' 
2. 마늘향을 곁들인 닭고기 
3. 광동식 탕수육 '구라오러우' 
4. 'XO 소우류' XO소스로 맛을 낸 소고기 요리 
5. 소동포가 즐겨먹었다던 '소파동포육' 
6. '상탕요주두묘' 콩순과 야채로 만든 광동식 샐러드

넓디넓은 중국 땅덩이 속에서도 광동요리는 최고의 요리로 손꼽힌다. 따라서 홍콩이 속해 있는 이 광동요리를 먹어보지 않을 수 없는 일. 홍콩 사람들의 대단한 자부심만큼 홍콩 여행 중 제대로 된 광동 요리를 체험하지 못한다면 홍콩여행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남부요리를 대표하는 광동요리는 다양한 종류의 요리와 재료 특유의 맛을 살려 담백하다. 특히 요리에 한방을 가미해 재료들의 궁합까지 생각해 조리한다. 매운 음식은 거의 없고 유럽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소스가 발달한 것도 광동 요리의 특징. 튀기거나 찌는 것 그리고 볶는 것이 조리법의 대부분이지만 볶음에 있어서 재료가 지닌 특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지나치게 익히지 않고 간을 싱겁게 하며 기름도 적게 사용한다. 대표적인 요리는 차사오(구운 돼지고기), 피옌피루주(어린 통돼지구이), 구라오러우(광동식 탕수육)이며, 뱀, 개구리, 살쾡이, 물방개, 제비집도 먹는다. 중국 사람들이 하늘을 나는 것은 비행기, 네 발 달린 것은 책상만 빼고 다 먹는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일 정도로 그 재료가 다양하다.



텅걱(TANG COURT)          침사추이역 C1출구에서 도보로 7분 그레이트 이글 호텔 1층, 광동요리만 2O년 이상 전문으로 해온 배테랑 요리사의 솜씨가 느껴진다. 대하에 크로켓을 합친 새우 요리는 HK$215정도.  

☆ 한국에 와서도 잊지 못하는 그 맛, 허류산

ⓒ 트래비 
맛있는 딸기 젤리 주스와 망고 젤리 주스가 총총이 있고 그 위에는 신선한 망고가 올려져 있다. 침사추이 하이퐁로드에서는 길게 줄을 서 있는 작은 상점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허류산(許留山)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가리지 않고 홍콩 젊은이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인기주스로 홍콩내에 50여개의 체인점이 있다. 

메뉴판이 모두 사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메뉴 이름을 몰라도 그림만 보고 주문할 수 있어 편리하다. 1컵에 20HK$이고 2컵에 30HK$, 3컵에 50HK$, 4컵에 60HK$로 여러컵을 구매할수록 가격이 저렴해진다.    

홍콩에서의 ‘식사예절’

1. 냅킨을 아끼지 말 것. 홍콩 사람들은 다소 지저분하게 냅킨을 사용하는 것은 잘 먹고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인다.
2. 홍콩에서는 어디에서건 식사시 찻주전자가 나온다. 찻주전자가 비어갈 때 뚜껑을 살짝 열어두면 웨이터가 알아서 물을 가득 채워준다.
3. 차도 그냥 마시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내 찻잔에 차를 채워 주거나 웨이터가 서빙을 해줄 때 ‘감사’의 표현으로 세 손가락으로 테이블을 가볍게 두드린다. 옛날 옛적 황제가 민가에 나올 때 주위에 함께 다니는 사람들이 식사 시 황제의 찻잔을 받으며 예의를 차리기 위해 세 손가락을 이용해서 무릎 꿇는 자세를 형상화 해 가볍게 테이블을 두드린 데서 연유된 예절 법으로 가운데 손가락은 머리, 양 두 손가락은 꿇은 무릎을 상징한다.



트래비 도시탐험 시리즈 제 8탄 홍콩 편을 재밌게 보시고 계신가요?
독자들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많이 응모하세요! 

▶ 홍콩 가이드북, 침사추이가 그려진 우산, 마우스패드를 드립니다.  CLICK!!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