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집트 - 명예에 살고 명예에 죽는다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집트 사회에서는 명예의 가치를 절대 떨어뜨리지 말라. 명예는 타인에 대한 존경, 존중, 찬양을 의미한다. 명예, 가족, 가족의 영광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이집트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일면이 된다. 이집트에서는 개인의 명예와 가족의 명예가 구별될 수 없다. 가족 구성원이 보이는 행동은 그 가족의 평판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명예는 성실, 위엄, 자부심을 의미한다. 위엄과 자부심은 의상, 매너, 언어, 사업, 자세, 행동과 같은 모든 면에서 표현된다. 일상생활에서도 이집트인들은 자신의 종교, 정치, 사회,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명예를 과시하려 든다. 외모가 명예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이해하려면 이집트인들에게 외모가 행동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광범위한 시각으로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 어떤 옷차림을 했는지 또는 단정한지 아닌지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류층 이집트인들이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대목이다. 

명예는 개인의 성실함과 결부된다. 바른 언행, 정직, 좋은 성격은 개인의 성실성에 관한 것으로 가족의 명예 및 진실이란 가치와 이어져 인간관계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집트인들이 왜 타인들에게 항상 경의를 표하는지 종종 의아하게 생각된다. 경의는 우러러보는 마음이다. 자신들의 결정과 기대를 인정해 주는 타인에 대한 정중한 존경인 것이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경의는 이집트인들이 좀더 높은 위치, 권한이 있는 사람, 마땅한 이유로 존경을 받을 만한 누군가를 대우하기 위해 이집트인들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집트인들은 고령자와 직장 상사에게 경의를 표한다. 

서구에 널리 퍼진 인종 차별은 이집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가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와 권한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집트에도 차별이 존재한다. 사회계층은 이집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한계 요인이다. 사회계층 구조는 권한과 지위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사회계층 구조의 인식은 이집트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집트 인구 중 98~99퍼센트가 중하류층에 속한다. 나머지는 엘리트나 상류층이 차지한다. 당신이 만약 학술이나 비즈니스 때문에 이집트에 간다면, 당신은 오직 이집트 인구의 아주 제한된 일부하고만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그들의 사회생활을 경험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동시에 주위에서 매일 보고 지나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하고 정치적 힘이 없는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부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혁명과 선거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내에서는 과거의 아주 세력 있는 소수 집안들이 아직도 부와 권력을 지배한다.

가족, 그들만의 세계



생활양식은 사회적 계층과 경제적 조건에 따라 무척 다양하지만, 이집트 전통은 가족의 연대를 확장하도록 장려하였다. 도시나 시골에서 3대가 함께 생활하고 거주하는 것을 찾아보기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이집트인들은 가족은 함께 가까이 살수록 더 좋다고 여긴다. 그래서 한 가족이 같은 건물의 여러 층을 구입하거나 각 가족을 위해 분리된 공간이 있는 빌라를 가지고 있다. 또는 남성의 가족이나 친척으로 구성된 마을에 살거나 심지어는 각 가족이 분리된 방을 가진 한 층에 살기도 한다.

쿼터라고 부르는 도시지역의 작고 구획화된 지역은 가족집단의 주변에서 개발되었다. 빠르게 발전하고 증가하는 도시화로 만들어진 이 새로운 조건은 전통생활 기준을 준수하고 유지하려는 많은 가족에게는 도전이 되었다. 사실 도시에 많은 사람이 붐비는 것은 가족 단위로 함께하는 삶을 점점 더 어렵게 했다. 결과적으로 커플들은 재정적 안정을 찾을 때까지 결혼을 미루고 동거를 대체방안으로 생각했다. 남성에게는 더욱이 그의 가족과 분리되어 자신의 거주지역을 얻을 수 있는 충분한 수입이 될 때까지는 결혼할 수 없다. 

결혼하면 아내는 그녀의 가족에게서 떠나 남편의 가족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게 된다. 거리가 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여성에게 결혼은 자신의 가족 연계를 떠나 그 이전에 연계된 일이 없는 가족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환경에서 새 신부는 가정과 살림살이에 책임이 있는 시어머니 휘하에 들어가게 된다. 며느리는 생활의 많은 면에서 기본적으로 가정을 경영했던 집안 어른인 시어머니의 직접적인 간섭을 받게 된다. 확실한 것은 많은 여성이 이 제도 하에서 잘못 대우받고 있다.

* 큐리어스 시리즈는 도서출판 휘슬러에서 출간한 '큐리어스 시리즈'에서 발췌, 연재합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