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A, 김기자 어디가 좋아?] E-ticket의 사용방법과 장점을 알려주세요"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이번에 가족들과 태국을 자유여행으로 가게 됐어요. 여행사에서 항공권 예매하고 발권하고 나니 담당자가 e-ticket으로 보내 준다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제게 e-ticket이 생소한 개념이라 e-ticket의 사용 방법과 이걸 쓰면 뭐가 좋은지를 알고 싶어요! (부산시 동래구 김희은)

A: e-ticket 서비스는 항공권을 소지하지 않고 간단한 신분 확인만으로도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그동안 항공권을 종이로 승객에게 제공했는데 e-ticket 서비스로 예약과 결제를 마친 승객이 항공사로부터 예약 번호를 받아 출발 당일 공항에서 신분증과 예약번호, 결제한 신용카드만 제시하면 항공기 탑승이 가능한 것이죠. 어차피 항공사에서 탑승객의 정보를 전산화해서 DB에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되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e-ticket을 구입하고 결제하는 수단은 기존 종이 항공권과 똑같지만 승객이 예약이 잘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증빙 자료를 요청하면 여행 정보, 예약 상태, 요금 등이 나타난 e-ticket 확인증을 e-mail이나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항공권은 항공사 입장에서는 고객의 항공 정보를 예약자들에게 통보하는 것이니 우선 항공권을 만들 때 쓰였던 종이 값이 절약됩니다. 그리고 예약 번호(Booking Reference)만 확인하면 되니 절차도 간소해진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한편 탑승객의 입장에서 보면 항공권을 분실했을 경우 기존에는 재발급 절차가 까다롭거나 아니면 발권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예약번호만 기억하고 있으면 발권이 가능하니 항공권 분실에 따른 피해가 줄어들었다는 이점이 있지요. 또 e-ticket을 이용할 경우 항공권 분실이나 훼손 우려가 없고 여정 변경시에도 직접 공항이나 항공사 영업장을 방문해 환불받고 재발행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것이죠. 모쪼록 희은씨, 가족들과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