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릴 에이치와 평양냉면 - 스테이크와 물냉면이 만나다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주후면(先酒後麵)이라는 말이 있다. 고기와 술을 먹은 후에 면을 먹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고기 집에서 고기를 먹으면 냉면이 따라 나오는 경우가 많다.


냉면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평양냉면이다. 그러나 남한에서 평양냉면이라고 불리는 물냉면은 대개가 원래의 평양냉면의 맛과는 상당히 다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원래 평양냉면은 담백하다. 이것을 대다수의 남한사람들은 밍밍하다고 느낀다. 어느 것이 좋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밍밍한 것 같지만 깊은 맛’에 중독되면 쉽게 빠져나오지 못한다.


강남에서 평양냉면의 정통적인 맛을 볼 수 있는 곳으로는 안세병원 뒤에 있는 ‘평양면옥’이 있다. 평양의 대동냉면으로 시작해 이곳에 이를 정도로 정통의 맛을 자랑하는 집이다. 메밀이 많이 들어간 까칠하지만 고소한 면과 시원한 육수가 잘 어우러진 맛이 일품이다. 그에 비해 삼성동에서 대치동으로 가는 길에 있는 ‘우래옥’은 훨씬 세련된 맛을 낸다. 육수나 면도 밍밍하지 않다. 연륜이 느껴지는 맛이다.


우래옥이나 평양면옥은 강북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이어오다가 강남에 분점을 낸 경우이다. 평양냉면을 제대로 하는 집들은 전부 북한 분들이시다. 왜 남한사람들은 그런 맛을 못 낼까. 아마도 맛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이 달라서일 것이다. 평양냉면이 가진 ‘찡한’ 맛의 본질을 남한사람들은 유전자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 강남에 새로 생긴 평양냉면집 또한 독특한 곳이다. 레스토랑 이름은 ‘그릴 에이치(Grill H)’다. 평양냉면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름과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 위치한 곳도 청담동이다. 한우등심과 호주산 스테이크 그리고 평양냉면이 3대 메뉴이다. 평양냉면의 맛은 정통에 가깝다. 육수가 만만치 않다. 양지육수와 동치미국물에 꿩육수를 섞었다. 복잡하고도 깊은 맛이 우러난다. 육수의 온도도 역시 적당하다.


육수만큼 중요한 면도 메밀이 많이 함유되어 뚝뚝 끊어진다. 직접 찬물에 반죽해서 뽑아낸 면이다. 육수가 적당히 스며들어 면의 고소함과 까칠함이 배가된다. 면에 조예가 깊은 오너의 철학이 배어 있다. 같이 먹는 겉절이도 독특하고 달다. 설탕의 단맛이 아닌 좋은 배추의 달달한 맛이 냉면과 잘 어울린다.


냉면만 먹기에는 아까운 집이다. 스테이크가 일품이기 때문이다. 이 집의 자랑 중에 하나인 티본스테이크를 ‘미디움 웰던’상태로 먹어 보았다. 향이 미각을 자극한다. 소금과 후추, 그리고 올리브 오일만을 향신료로 사용했다. 그만큼 고기에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다.


티본은 뼈를 경계선으로 등심과 안심을 먹는 재미가 있다. 등심은 ‘터프’(호주인 쉐프가 사용한 말이다. 안심에 비해 퍽퍽하다는 의미다)하다. 등심에 붙은 기름 부분과 먹는 맛이 색다르다. 안심 부분은 적당한 질감과 부드러움이 고기 먹는 맛을 제대로 내준다. 스테이크를 먹고 나서 물냉면을 먹는 색다른 경험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전화: 02-3446-5547

 

냉면은 편육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육수를 쓰는가에 따라서 맛이 달라진다. 요즈음은 여름에 냉면을 먹지만 냉면은 원래 겨울에 먹던 음식이었다. 한식에 먹는 메밀국수를 ‘한식면’이라고 불렀다. 한겨울 동치미국물에 메밀국수(옛날에 평양에서는 냉면을 국수라고 불렀다)를 먹고 구들장에 누우면 오장육부가 시원하면서 온기가 올라온단다. ‘이냉치냉’인 것이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92-8 소봉빌딩 8층
찾아가는 길: 강남구청역에서 청담동 방향 m.net옆 소봉빌딩
영업시간: 12:00-15:00 / 18:00-22:30
메뉴: 한우꽃등심 소금구이(180g) 38,000원/ 안심스테이크(180g) 33,000원/ 티본스테이크 (600g) 60,000원/ 평양 물냉면 9,000원 


글 사진 = 음식 칼럼니스트 박정배 (whitesudal@naver.com)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