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ummer theme - 삼계탕 집 순례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계절 국민요리, 삼계탕을 만드는 집 

말복까지 다 지난 마당에 웬 삼계탕 타령이냐고 반문하는 이도 있겠지만, 어허~ 모르시는 말씀. 삼계탕은 이미 사계절 국민요리(?)로 거듭난 지 오래다. 그렇다면 삼계탕이라고 다 같은 삼계탕이냐. 물론 아니다. 주재료가 되는 닭부터 시작해 함께 넣어 끓이는 재료들이 무엇인가에 따라 맛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정작 복날이면 식당마다 길게 늘어선 줄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돌아서야 했던 이들. 트래비에서 준비한 각기 다른 삼계탕 메뉴를 즐겁게 살펴보시길. 그리고 이 여름이 다 가기 전에 꼭 한 그릇씩 비우시길 바란다.
 

탄산 함유된 달기약수로 끓여낸 백숙-청송 서울여관식당

달기약수가 자리한 청송군 청송읍 부곡리. 예로부터 ‘달이 뜨는 곳’이라고 해 ‘달기골’이라 불리던 마을이다. 행정구역이 개편되며 부내면 달기동에서 청송읍 부곡리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약수 맛 하나만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달기약수가 발견된 건 지금으로부터 150여 년 전. 바위 틈에서 솟아나는 약수를 수로공사 도중 찾아냈다고 한다. 상탕, 중탕, 하탕 등 3군데에 약수터가 마련돼 있지만, 약수가 솟아나는 곳은 5~6군데가 더 있다고 하니 수량 또한 만만치 않다. 탄산과 철 등의 성분이 함유된 달기약수는 위장병과 피부병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런 약수로 요리를 하는 음식점은 하탕 주변에 몰려 있다. 그중 서울여관식당의 음식이 맛있고 깔끔하다. 닭백숙 하나만 주문해도 한정식을 방불케 하는 반찬들이 나올 정도. 인삼과 황기, 대추, 마늘 등을 넣어 약수로 끓여낸 백숙 또한 추천할 만하다. 

찾아가기:
중앙고속도로 안동IC에서 나와 청송군 방면. 청송군으로 접어들면 달기약수를 알리는 이정표가 많다. 서울여관식당은 달기약수에서 조금 올라간 상가밀집지역에 있다. 

메뉴: 닭백숙 16,000원, 토종닭백숙(소) 25,000원, (대) 30,000원
영업시간: 08:00~20:30
문의: 054-873-2177

오전약수로 끓여 야들야들한 맛-봉화 문수산가든

선달산, 옥석산 아래 깊은 계곡에 자리한 오전약수는 예로부터 위장병과 피부병에 효험이 있기로 유명했다. 조선시대 당시에는 전국 약수 대회에서 1등을 했을 정도다. 약수는 주변에 자리한 다덕약수나 두내약수보다 비릿하면서 톡 쏘는 느낌이 강하다. 그냥 먹기에는 어쩌면 비위가 상하지만 밥이나 백숙을 끓일 때 넣어 사용하면 좋다. 약수로 밥을 지으면 밥에 윤기가 흐르고 약간 거무스름한 빛을 띤다. 백숙도 마찬가지. 여기에 더해 약수로 백숙을 끓이면 육질이 연해지고, 맛이 부드러워진다. 

문수산가든은 오전약수로 백숙을 끓여내는 집이다. 오전약수로 끓여 육질이 연한 백숙에는 삼계탕을 방불케 할 정도로 많은 한약재가 들어간다. 향긋한 내음 가득한 한약재와 어울린 백숙의 맛은 그야말로 일품. 오전약수로 흘러내리는 맑은 물줄기를 보며 백숙을 즐기면 풍류가 따로 없는 듯하다.  

찾아가기: 중앙고속도로 풍기IC로 나가는 게 가장 빠르다. 5번 국도를 이용해 풍기까지 간 다음 931번 지방도로 갈아탄다. 부석사가 자리한 부석면을 지나 915번 지방도를 달리면 오전약수가 나온다. 문수산가든은 오전약수 상가밀집지역의 첫번째 집이다. 

메뉴:
닭백숙 17,000원
영업시간: 따로 없다. 미리 전화를 하면 언제든지 문을 연다.
문의: 054-672-5255

칡의 효능이 백숙에 고스란히-대전 산골묵집

‘성질은 평하고 서늘하다.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 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칡의 효능이다. 구즉 묵 마을의 산골묵집에서는 이런 칡을 재료로 백숙을 끓여낸다. 물론 백숙에 칡만 들어가는 건 아니다. 칡은 물론 황기, 대추, 마늘, 밤 등 몸을 보신하기에 그만인 한약재들이 첨가된다. 

구즉은 대전 대덕단지 옆에 자리한 묵으로 유명한 마을. 국수처럼 훌훌 말아먹는 이곳의 물 묵은 각지의 미식가들을 불러모을 정도로 훌륭하다. 구즉 묵 마을에 자리한 묵 집은 어림잡아 10여 군데에 이르지만, 그중 고향의 맛과 멋을 간직한 산골묵집이 좋다. 칡백숙 하나에 묵 두 그릇이면 어른 4명이 먹기에 충분하다.

 찾아가기: 호남고속도로 북대전IC에서 나가자마자 우회전하면 구즉 묵마을이다. 산골묵집은 묵 마을 끝에 자리했다.
메뉴: 칡백숙 22,000원, 물묵 4,000원
영업시간: 11:00~21:00
문의: 042-935-9900


진한 풍기인삼 내음에 더위가 싹-영주 애너밸리

영주 풍기는 인삼으로 유명한 고장이다. 유기물이 풍부한 소백산의 토양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은 인삼 향이 강하고, 사포닌이 많아 건강에도 그만이라고 한다. 애너밸리는 풍기인삼에 오가피와 당귀, 도라지 등을 넣어 삼계탕을 끓여내는 집이다. 뚝배기에 소담하게 담겨 나오는 삼계탕은 먹지 않아도 금세 향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진하다. 

음식도 음식이지만 민속공예품으로 장식한 실내외 풍경이 눈에 띈다. 주인장이 수십 년 동안 직접 모은 고택의 문짝과 양반집 한 귀퉁이에 놓여 있었을 법한 화초장 등 실내 분위기가 고풍스럽다. 실외 마당도 정겹다. 철도 침목으로 연결된 길과 들꽃 가득한 마당. 마당 한쪽 온실에는 100여 점의 풍란이 전시돼 있다. 

찾아가기:
중앙고속도로 풍기IC에서 나와 영주 방면으로 간다. 안정비행활주로 지나 영주 시내 방면으로 향하면 LG목현주유소가 보인다. 애너밸리는 주유소 건너편에 있다.

메뉴: 한방삼계탕 8,000원
영업시간: 10:00~22:00
문의: 054-635-7253
 

알고 먹읍시다! -백숙과 삼계탕의 차이

흔히 백숙하면 맹물에 닭을 푹 고아내는 음식을 떠올린다. 집에서 요리를 할 때에는 양념 없는 물에 닭을 고아 닭은 소금에 찍어먹고, 닭 국물에 찹쌀을 넣어 죽으로 끓여 먹는 경우가 많다. 음식점에서 백숙을 먹을 때는 조금 다르다. 인삼과 대추, 밤 등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이는 백숙은 삼계탕과 다를 바가 없다. 병아리보다 조금 큰 닭인 연계의 배를 갈라 찹쌀, 인삼, 대추, 밤 등을 넣고 실로 묶은 후 고아 먹는 삼계탕도 따지고 보면 백숙의 일종이다. 원래 백숙이 맹물에 닭을 고아내는 것이라면 거기에 단지 인삼을 넣어 끓이는 게 삼계탕이라 할 수 있다.




글 사진 = 음식 칼럼니스트 박정배 (whitesudal@naver.com)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