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면세점 이용하기 - 면세점 쇼핑 ABC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7.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여행을 겪어 본 이들은 안다, 면세특구에서 즐기는 짜릿한 쇼핑의 묘미를. 국경을 넘느라 잔뜩 높아진 구매가는 거품 뺀 가격으로 여행지 이상의 즐거움을 안겨 준다. 할인폭이 상승함에 따라 최근 사용층이 늘어난 인터넷 면세점에서부터 여행 당일 인천공항에서 즐기는 마무리 쇼핑까지. 바야흐로, 면세점이라고 다 같은 게 아니라는 사실!

글 Travie writer 박나리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쉽고 편안한 쇼핑 인터넷 면세점

발 빠른 여행자들은 비행기 티켓의 발권과 동시에 면세점으로 향한다. 오프라인 면세점들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 전후로 영업을 하는 데 반해, 인터넷 면세점은 24시간 언제든 쉽고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직접 눈으로 보고 착용하고 만져 보는 세세한 재미는 없지만, 평소 구입을 희망했던 화장품이나 가방, 액세서리의 경우 인터넷 쇼핑이 경제적이다. 홈페이지에 구비되지 않은 물건은 '스페셜 오더'를 통해 주문할 수도 있다. 온라인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통해 해당 모델명을 의뢰하면 그것의 재고 여부를 확인한 뒤 구매 여부를 알려 준다. 단, 샤넬과 버버리 등 특정 브랜드의 경우 매장마다 방문 구매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롯데, 신라, AK, 워커힐, 동아 등 각 면세점마다 인터넷 사이트를 활발히 운영 중이다. 부가적인 할인 혜택과 행사 이벤트가 많아 오프라인보다 한결 저렴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신라인터넷면세점(www.dfsshila.com)은 6월20일까지 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1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여름 휴가비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신규회원 가입시 5달러 마일리지 적립은 물론, 구매 금액별로 다양한 할인 상품권을 제공한다. 롯데면세점(www.lottedfs.com)의 경우 6월 한 달간 '섬머 드림 Summer Dream’을 테마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구매 금액별 1~12만원의 상품권 증정 행사는 기본,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친선경기 VIP 티켓과 ‘괌 PIC 원정단’에 뽑힐 수 있는 여행 기회도 제공한다(인천공항점 제외). 뿐만 아니라, 7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CELLEX-C 선크림, GS 칼텍스 주유권 등 100% 당첨사은품을 증정하기도. 7월5일까지 진행되며, PIC 원정단 행사의 경우 8월16일까지 응모 가능하다. 당일 4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누구나 롯데면세점 실버카드가 발급되어 추후 구입하는 물품을 5~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것도 큰 매력.  

기존 인터넷 면세점과는 조금 다른 방식을 적용한 '할인쇼핑몰'도 눈여겨볼 만하다. 동화, 신라, 코엑스, 워커힐 면세점뿐 아니라 일본의 하네타, 나리타, 간사이 공항 면세점에서까지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DFS몰(www.dfsmall.co.kr)이 그것. 2000년 사이트를 오픈한 이곳에서는 제휴를 맺은 면세점별로 각기 다른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어 알뜰한 쇼핑객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사이트가 유용한 것은 면세점 VIP카드 이상의 할인율을 제공받으면서 구입 금액별 사은품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혜택에 있다.

단순한 쇼핑을 넘어 문화까지 즐긴다 호텔 면세점

의류나 시계, 주얼리 등 착용 여부에 따라 선택이 좌우되는 고급 아이템, 그것도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경우는 직접 면세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호텔 내에 입점된 면세점들은 최근 단순한 쇼핑을 넘어 고급 문화까지 소비할 수 있는 '복합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새롭게 단장을 마친 신라면세점에는 에르메스, 페라가모, 휴고보스, 루이비통, 티파니 등 유명 패션 하우스의 부티크가 입점되어 있다. 1,500여 평의 넓고 여유 있는 공간 안에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어 호젓한 쇼핑이 가능. 뿐만 아니라, 면세점 옥상 공원에서는 매월 둘째, 넷째 주 금요일 저녁 재즈공연이 펼쳐진다. 5~9월, 저녁 7시30분부터 진행되는 본 행사는 신라인터넷면세점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응모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초대권을 선물한다. 쇼핑을 끝낸 뒤, 라이브 연주 아래 바비큐를 곁들여 식사를 즐겨 보는 건 어떨까. 6,000평 규모의 게스트라운지에서 시원한 바람 아래 음악을 듣노라면 여행을 앞두고 한껏 들뜬 기분을 맛보기 충분하다.

광장동에 위치한 워커힐 면세점에서는 이용 고객에게 워커힐 쇼 관람과 골프 연습장, 카지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점심시간 전인 오전 12시까지 1,5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숙박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조기 오픈 일정 관련 문의 02-450-6350). 이외 화장품 3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I-LOUNG 음료권 2매도 증정. 호텔 숙박권과 라운지 이용권 등 호텔 면세점만이 갖출 수 있는 장점들을 십분 발휘한 이색적인 상품들에 눈길이 간다. 수입 매장은 오후 9시, 국산 매장은 오후 10시30분까지 운영해 직장인들의 여유 있는 쇼핑을 배려했다. 7월19일까지는 평소 세일하지 않는 톱 브랜드인 구찌, 살바토레 페라가모, 토즈, 버버리, 코치, 던힐, 에스까다 등을 30~7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최근 바뀐 면세점 구입품 양도 시스템

지난 3월1일부터 바뀐 기내 반입 물품과 관련한 공항법에 의해 대한민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기 이용시 액체류의 반입이 금지되었다. 트렁크나 큰 배낭가방 등 짐을 부치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으나, 기내에 지참하는 소지품의 경우 일체의 액체 반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화장품, 향수, 홍삼엑기스, 음료, 치약, 헤어젤, 샴푸, 마스카라 등이 이에 해당하며, 애석하게도 식염수까지 반입이 거부된다고 하니 모쪼록 논란이 될 만한 소지품들은 그저 트렁크에 고이 넣어 도착지에서의 눈물겨운 재회를 맞는 것이 좋다. 면세점에서 구매한 상품은 반입이 가능하므로 안심해도 된다. 단, 경유하여 출국하는 경우에도 관련법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래도 못다한 면세점 쇼핑 마무리는 공항에서

인터넷면세점을 통해 모든 물품의 구입을 끝냈다. 출국 심사를 통과한 뒤, 비행기 탑승 시간까지는 족히 1~2시간의 여유가 남기 마련. 어디선가 달콤한 향수냄새가 흘러 나오며 반짝이는 대리석 위로 고급 명품 숍들이 늘어선 곳, 인천공항 면세점에서는 못다한 쇼핑의 아쉬움을 마무리할 수 있다. 출발 24시간 전까지 물품을 구입하지 못한 이들에게 공항 면세점은 마지막 보류의 공간이다. 모든 수속을 마친 채 출국만을 앞두고 있으니 되려 마음은 홀가분하고 여유마저 느껴진다. 

AK면세점은 롯데면세점과 함께 대표적인 공항 면세점으로, 넓은 매장과 다양한 품목이 구비되어 다양한 품목의 쇼핑이 가능하다. 수십 종의 수입 명품 부티크를 비롯, 중저가 패션 브랜드, 토산품, 주류, 전자제품 등 광범위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출국 직전 잊어 버린 품목들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다. 6월30일까지 프랑스 브랜드인 란셀(LANCEL)에서는 3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 고급 여권지갑을 증정하고 있다. AK VIP 회원이 되면 연중 최대 15%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세일 중에도 추가 할인 혜택(30% 이하 세일품목 한함)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K VIP 회원 가입 자격은 내국인의 경우 1년간 구매액이 200달러 이상일 경우. 또한 행사 기간 동안 구매 금액별로 4~20만원 상당 금액의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다.  


출국 내국인 구매 한도액

출국시 내국인 구매 한도는 1인당 미화 3,000달러. 담배 200개비, 술 1리터 한 병을 포함한 가격이다. 입국시에는 면세점 구입물을 포함, 해외에서 구입해 가져오는 물품 총액이 1인당 미화 400달러를 초가하는 경우에는 세관에 신고 후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면세 매점에서 구입하는 물품은 세금이 면세되는 관계로 해외에서 사용 또는 소비하거나 해외 친지의 선물용으로 외국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을 조건으로 구입이 가능한 셈. 만약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미신고 물품에 대하여 세금 외에 추가로 가산세까지 부과될 뿐만 아니라 고의로 신고하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관세법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면세 매점에서 구입한 면세 물품의 교환이나 환불은 해외에서 직접 국제우편을 통해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 가능하며, 입국시 세관에 해당 물품을 유치하는 경우에 한해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다. 교환된 면세 물품(환불은 제외)은 시내 면세 매점에서 직접 받을 수 없으며, 출국시 공항의 출국장에서 받아서 가지고 나가야 한다. 출국장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은 출국시 출국장 면세 매점에서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며, 시내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은 해당 면세점에서 교환이나 환불을 해준다.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