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성주 아나운서 - 부드럽고 따뜻한 카리스마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부족해서 시험에 계속 떨어졌는데 지금은 2% 부족해서 사랑받고 있어요"

김성주 아나운서 하면 동글동글 귀여운 얼굴과 우렁찬 목소리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나 심지어 방송에서까지 소소한 말실수를 하기도 한다. 또 그는 뉴스나 토론프로그램이 아닌 쇼 오락 프로에서 더 친근하다. 그런 자신의 ‘아나운서’로는 부족한 어떤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그는 일종의 틈새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아나운서’로 이미지 메이킹을 해왔다. 다행히 친근하고 푸근하다며 시청자의 반응도 좋아 현재 라디오, 아침프로에 여러 쇼 프로 게스트까지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또 그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덤벙덤벙 넘나드는 넓은 활동영역을 자랑한다. 게다가 연기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그 다재다능함의 기본은 바로 사람들에게 베풀고 싶어하는 후덕함과 착한 마음 씀씀이에서 비롯됐다. 처음에는 가족을 즐겁게 하기 위해, 지금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김성주는 여러 장기를 개발하고 노력했다. 앞으로 5년 뒤의 목표가 사회봉사를 전업으로 삼아 살겠다고도 한다. 이렇게 선량하고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팔방미인 김성주 아나운서를 만났다.  

매일 오늘이 처음인 것처럼

매일 진행되는 생방송을 여러 개 맡고 있다. 그래서 자칫 ‘늘 하던 대로 하면 되지’라는 생각에 빠질 염려가 있다. 하지만 오늘 자신의 프로그램을 처음 보는 시청자가 있을 수도 있고 하루하루 똑같은 패턴을 식상해하는 시청자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것을 생각하면 시청자와 오늘 처음 만나는 사람처럼 일하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자신을 다잡을 때 더욱 활기차고 명랑하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한다.


머리 작고 눈이 빛나는 아들을 둔 아빠

김성주 아나운서의 학창시절은 어땠을까. 보이는 대로, 느껴지는 대로 집에서는 착한 아들, 학교에서는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다. 하지만 아들 민국이는 자기처럼 키우지 않겠다고 말한다. 일단 아들 얘기가 나오자 김성주의 눈이 초롱초롱 빛나며 손과 표정으로 가능한 갖은 표현법을 동원해 가며 열심히 설명한다. “이런 얘기하면 푼수란 말 듣겠지만 제가 얼굴이 좀 큰 편이에요. 그런데 얘는 일단 얼굴이 작고요, 눈은 땡글하고 머리도 어찌나 예쁜 짱구인지...” 설명도 성에 안 차는지 휴대폰에 찍어 놓은 사진까지 모두 보여준다. 아들 민국이가 앞으로 어떤 사람으로 자라길 바라냐고 묻자 “저는 누나들 틈바구니에서 자라 여성스러운 면이 있지만 민국이는 남자다운 남자로 자라 나중에 야구선수 같은 운동선수가 됐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한다.


재주 많은 아나운서

앞으로 목표 중 하나는 연기. 드라마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잘 살린 감초연기를 잘 해낼 자신이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여러 차례 마다 않고 까메오 출연을 해왔다. 노래도 수준급의 실력을 자랑한다. 얼마 전 정오의 희망곡에서 솔리드의 <천생연분>을 라이브로 부른 후 반응도 뜨거웠다. 개그맨 김학도씨와 친해져서 성대모사를 배우기도 했다. 도올이나 김국진은 정말 비슷하다는 주변 반응. 김학도나 배칠수처럼 완벽한 성대모사를 구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사람들은 안쓰러울 정도로 열심히 하는 김성주의 모습에 웃음을 터뜨리곤 한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김성주 아나운서가 유명해지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5년간 방송국 시험을 7번이나 본 끝에 아나운서가 됐다는 것. “7전8기의 끈기라면 끈기일 수도 있겠지만 필기, 실기까지는 다 되는데 항상 최종에서 2% 부족해서 떨어지니까 더욱더 포기할 수 없어 끝까지 도전했던 게 지금의 저를 만든 것 같아요.”

그는 올해 <실험쇼 진짜? 진짜!>의 시청률 저조와 조기종영 때문에도 의기소침해졌다. 더구나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이 모두 장수한데 반해 조기에 프로그램의 막을 내리게 돼서 더욱 실망했다. “무성히 자라려는 풀을 꾹꾹 밟아 주면 당장에는 풀이 좀 죽지만 더 잘 자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해요. 프로그램마다 각각 모양이 다른 그릇이라면 그 그릇의 모양대로 유동성 있게 변신하지 못해서 실패한 거죠.” 그렇게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김성주 아나운서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가치관을 갖고 실패를 극복한다고 한다.


받은 사랑 돌려주고 싶어요

누가 봐도 아나운서가 천직인 것 같은 김성주는 아나운서를 평생직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다. 5년 후에는 사회봉사를 전업으로 삼는 것이 김성주의 목표. “아나운서는 참 좋은 직업인 것 같아요. 여러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될 수 있거든요. 나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은 만큼 사회에 다시 돌려주고 싶어요"라며 너털웃음을 짓는 김성주야말로 시대를 조용하지만 정의롭게 이끌어 가는 튼실한 사과나무 중 한 그루가 아닐까.

인간의 외투를 벗게 하는 것이 쌩쌩 부는 바람이 아니라 따사로운 햇볕이듯 세상과 사람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은 ‘부드럽고 따뜻한 카리스마‘에서 나온다. 김성주의 부드러우면서 따뜻한 카리스마가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어떤 힘을 발휘할지 지켜보자.

 

 ★ 김성주의 여행

 -본인에게 여행이 갖는 의미는?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은 연상작용인 것 같다. 그 연상작용이 생활에 활기를 부여해 주고 작은 기쁨을 주곤 한다. 가령 얼마 전 가족 모두 괌에 갔을 때 본 일몰이 너무 아름다웠다. 그 감동을 느끼고 한국에 돌아와서 가끔 우연히 일몰을 볼 때. “아 이 장면 어디서 봤지. 아 괌...” 하면서 그때의 감정을 떠올리면 기분이 좋다. 길을 지나다가도 장작나무 타는 냄새가 나면 예전 강원도 여행할 때의 기억이 떠오르는 것이 행복하고 즐겁다.

 -가장 가고싶은 여행지는?

유적지를 둘러보는 여행에 대해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여행을 즐긴 나의 추억 자체를 소중히 여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유럽 배낭여행을 떠나고 싶다. 유럽에 대한 환상도 있고 골목 구석구석과 유럽 여러 나라를 걸어 다니면서 나만의 멋진 추억을 만들고 싶다. 가능하면 덩치 좋고 체력 좋은 남자동료와 떠나고 싶다. 힘든 길을 아무리 가도 지치지 않는 체력이면 된다.

 -함께 여행 가고 싶은 사람은?

함께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은 얼마 전 인터뷰한 문소리. 정말 털털하고 소탈한 배우다. 사과나무 촬영 당시 함께 일본에 갔는데, 전혀 외지에 나와 있는 듯한 불편한 느낌 없이 친한 친구와 놀러온 느낌이었다. 문소리씨의 털털함이라면 내가 아무리 머리를 며칠이나 안 감고 지저분한 몰골이어도 개의치 않을 것 같은 편안함이 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