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UNE] 배추도사의 재미로 보는 12월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시간

2013-11-26     트래비
2013년이 찍힌
마지막 달력 한 장
이래저래 바쁜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1년을 돌아보는 자신과
대화가 필요한 시간.
 

 
 
쥐띠 겨울은 천고마비의 계절?
몸은 정직하다. 춥다고 웅크리고만 있으니 지방이 슬슬 차오르기 시작한다. 겨울이라 옷으로 어느 정도 가릴 수는 있겠지만 봄이 되면 겨울 동안 방치한 몸의 적신호를 접하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과는 호흡이 잘 맞는다.
여행 중 소지품 주의.
 
소띠 일복 가득한 연말
남들은 한 해를 차분히 마무리한다고 하는데 마지막까지 일복이 터졌다. 연말까지 야근이 수시로 기다리고 있다. 크리스마스 이브를 사무실에서 보내지 않으려면 월초부터 바쁘게 움직여야 할 상황이다. 다행히 성과는 있겠다.
빙판길 조심 또 조심.
 
호랑이띠 대화의 기술 터득
막혔던 말문이 트인다. 그간 껄끄러웠던 사람과도 부드러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도 척척 잘 통한다. 무엇보다 마음에만 담았던 사람이 있다면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추억의 기차 여행.
 
토끼띠 평안하고 유쾌한 연말
기분 좋은 일들의 연속이다. 그간의 노력이 열매를 맺기 시작하고 운까지 따른다. 모처럼의 여유를 만끽하면서 슬슬 새로운 계획을 세워 봐도 좋겠다. 오래 알고 지내면서도 몰랐던 지인의 남다른 면모도 확인할 수 있다.   
빈번한 야외 활동.
 
용띠 흔들리는 애정운
애정 전선이 심상치 않다. 핑크빛 로맨스를 기대하는 솔로라면 크리스마스도 특별한 이벤트는 기대하기 어렵다. 커플도 안심하기는 이르다. 사소한 다툼으로 오해가 발생하기 쉽다. 특히, 각종 기념일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마음만 굴뚝, 떠날 여력이 없다.
 
뱀띠 감기 조심하세요
올해 감기는 일단 걸리면 고생이 막심하다. 이제는 나이를 생각해야 할 때다. 독감 주사라도 맞아 두는 편이 안심이다. 잠깐 동안의 집 앞 외출도 잘 챙겨 입고 나가야 후회가 없다. 아차 하는 순간에 몸 고생하기 쉽다.
타지에서는 음식 조심.
 
말띠 웃음은 전염된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웃으면 웃을 일이, 찡그리면 찡그릴 일이 따라온다. 주위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에는 귀가 너무 얇아도 낭패. 자를 것은 자르고 지를 일은 지르는 선택과 집중이 빛을 발한다.
여행 중 분실물 주의.
 
양띠 조금은 쿨하게
걱정도 버릇이다. 미리 조심하고 준비하는 것은 좋지만 지나친 걱정은 스트레스만 남길 뿐이다. 집에까지 회사 일을 가져가거나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전전긍긍한다고 나아질 것도 없다. 때로는 쿨하게 살아도 된다.
여행은 준비하는 재미가 절반.
 
원숭이띠 주위의 도움으로 위기 탈출
주위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혼자서 끙끙거려 봤자 뾰족한 답을 찾기 힘들다. 평소에 쌓아 둔 인덕이 빛을 발하니 막다른 길이라고 생각될 때마다 요긴한 도움의 손길을 만난다.   
모처럼 기분 좋은 여행.
 
닭띠 아니라고 말하는 용기
싫은 소리 하기 싫어 미루다가 욕보기 쉽다. 미루고 미루던 일이 눈덩이처럼 커져 버렸다. 이제 와서 후회해 봐야 소용없는 일. 약간의 금전적 지출을 감수하고라도 이번 기회에 확실히 매듭을 지어야 두고두고 편하다. 
여행계획은 변동의 연속.
 
개띠 돌고 돌아서 돈이다
생각지도 않았던 지출이 생기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애태울 필요 없다. 돌고 도는 것이 돈이고 당분간 금전운도 길하다. 지금은 손해 같아도 길게 따져 보면 득이 되는 일도 많겠다. 흥청망청 헤픈 타입도 아니니 쓴 만큼 돌아온다.
여행에서 뜻밖의 득템.
 
돼지띠 생각지도 않았던 수입
가만히 있어도 떡이 들어오는 형국이다. 알뜰한 데다가 뜻밖의 수입까지 있으니 연말에는 주머니에 여유가 있겠다. 한 푼 두 푼 들어온 부수입을 어떻게 관리하나 행복한 고민에 빠지겠다. 걱정거리는 시간이 해결해 준다. 
잠자리는 따뜻한 것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