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와인의 성지, 슬로베니아 마리보르

2016-11-09     트래비
●화이트 와인의 성지
Maribor 마리보르
 
포도나무계의 거장

슬로베니아에는 가는 곳마다 수많은 종류의 다양한 와인들이 있다. 지역의 기후 및 토양의 특징에 따라 생산되는 와인의 종류도 갈리는데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국경에 인접한 동부 포드라브예(Podravje) 지역은 화이트 와인을, 이탈리아와 가까운 서부 프리모슈카(Primorska) 지역은 레드 와인을 주로 생산한다. 어딜 가나 훌륭한 품질의 와인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슬로베니아는 진정 프랑스나 이탈리아 부럽지 않은 ‘와인의 성지’였다.

평소 화이트 와인을 즐겨 마신다면 마리보르는 빼놓지 말아야 할 코스다. 드라바강(Drava River)을 중심으로 펼쳐진 마리보르는 슬로베니아 제2의 도시로, 생산되는 와인 중 90% 정도가 화이트 와인인, 그야말로 화이트 와인의 천국이다.
 
마리보르 사람들의 와인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은 대단한데, 그 자부심의 한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나무(Stara Trta)가 있다. 4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자라 온 이 포도나무는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16세기에 지어진 올드 바인 하우스(The Old Vine House)의 벽면을 장식하고 있다.
 
과거 성벽의 일부였던 올드 바인 하우스는 현재 와인 전시 및 테이스팅 룸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오래된 포도나무와 함께 마리보르 와인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상징으로 꼽힌다.

올드 바인 하우스에 들러 화이트 와인을 처음 맛본 순간, 느껴졌다. 화려하진 않지만 부드럽고 그윽한 풍미, 강렬하진 않지만 혀끝에 오래도록 맴도는 향, 과하게 치장하지 않아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매력. 과일 향, 꽃 향, 맴도는 향은 달라도 이건 모두 틀림없는 슬로베니아 와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자체로 슬로베니아와 꼭 닮아 있었다. 
 
슬로베니아 제2의 도시 마리보르의 광장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나무에선 거장의 기운이 느껴진다
마리보르 와인 역사를 대표하는 올드 바인 하우스. 내부에서는 직접 향긋한 와인을 맛볼 수 있다
 
올드 바인 하우스
주소: Vojašniška 8, 2000 Maribor
운영시간: 10~4월 매일 9:00~18:00, 5~9월 매일 9:00~20:00
전화: +386 2 25 151 00  
홈페이지: stara-trta@maribor.si
 
▶TRAVEL INFO SLOVENIA
 
AIRLINE
한국에서 슬로베니아까지 직항 노선은 아직 없지만, 터키항공을 이용하면 2시간 정도의 짧은 환승 대기 시간으로 오래 기다리지 않고 류블랴나에 도착할 수 있다. 환승시간 포함 약 16시간이 소요된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밤 11시가 넘어 출발하는 비행 스케줄이 있어 취침 시간을 이동 시간으로 알차게 활용할 수 있다. 
www.turkishairlines.com/en-kr
 

SKI RESORT
마리보르 포호르예 스키 리조트(Maribor Pohorje Ski Resort)

마리보르 포호르예산에 위치한 슬로베니아 최대 스키 리조트로, ‘골든 폭스(Golden Fox)’라 불리는 여자 알파인 스키 월드컵 개최 장소로 유명하다. 최정상 높이는 1,327m로 겨울 시즌에는 스키 장비와 스키복도 대여 가능하다. 꼭 겨울이 아니어도 좋다. 봄, 여름, 가을 시즌에도 리프트는 상시 운영되니 날씨 좋은 날 소풍이나 등산, 자전거 하이킹을 즐기기에도 손색없는 곳이다.
주소: Pohorska Ulica 60, 2000 Maribor
전화: +386 2 603 65 53  
홈페이지: www.mariborskopohorje.si/en
 
 
 
HOTEL
호텔 시티 마리보르(Hotel City Maribor)
마리보르 드라바강 바로 앞에 위치한 호텔. 2011년에 지어져 로비나 객실이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모던한 분위기다. 스탠다드룸과 수페리어룸, 스위트룸으로 나뉜 총 78개의 룸이 있으며 올드 타운에 있는 주요 관광지를 도보로 갈 수 있어 편리하다. 드라바강뿐만 아니라 포호르예 언덕까지 내려다보이는 5층 테라스 레스토랑에서는 종종 신나는 음악과 함께하는 나이트 파티가 열린다.
주소: Ulica kneza Koclja 22, 2000 Maribor, Slovenia
전화: +386 2 29 27 000 
이메일: info@cityhotel-mb.si  
홈페이지: cityhotel-mb.si/en
 
FOOD
포티차(Potica)

옥수수로 만든 슬로베니아 전통 빵으로, 서로 다른 색깔의 반죽으로 돌돌 말아 만든 롤 모양의 빵이다. 부활절, 크리스마스, 생일 같은 특별한 날에 포티차를 직접 집에서 만들어 먹는 전통이 있다. 생각보다 둥근 모양을 예쁘게 만들기가 어려워 집안의 비밀 레시피를 대대로 자손에게 물려주기도 한다고. 슬로베니아 어머니들이 모이면 포티차 이야기만으로 한 시간 수다를 떤다는 말이 있을 만큼, 완벽한 포티차 레시피는 어머니들 사이에서 늘 화젯거리로 통한다.
 
WINE CELLAR
비낙(VINAG)

1987년부터 운영해 온 마리보르의 대표적인 와인 셀러로 유럽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와인 셀러 중 하나다. 약 2만 평방미터의 거대한 공간에 터널 형태로 와인 오크통이 쭉 나열되어 있다. 가이드의 설명과 함께 슬로베니아 와인의 역사와 제조과정을 알 수 있고, 견학 후에는 화이트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 등 마리보르 지역의 다양한 와인 셀렉션을 직접 맛볼 수 있다.
주소: Trg Svobode 3 2000 Maribor
운영시간: 투어(1시간 소요) 토요일 11:00/16:00, 일요일 16:00(그룹은 사전예약 필수) 
전화: +386 40 299 071
이메일:  export@vinag.eu
 
 
RESTAURANT
프리 트레 리브니키(Gostilna Pri treh ribnikih)
마리보르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 1825년에 오픈해 약 300년 동안 운영해 왔다. 곳곳에 꽃이 장식된 외관이 예쁘고, 레스토랑 내부는 슬로베니아 가정집 같은 정겨운 분위기가 난다. 슬로베니아 전통 레시피로 조리한 음식을 맛볼 수 있고, 레스토랑 한편에 따로 자리한 와인 셀러에서 꺼내 오는 슬로베니아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여름에는 레스토랑 옆 정원이 보이는 테라스 자리에 앉을 것을 추천한다.
주소: Ribniška ulica 9, 2000 Maribor, Slovenia
가격: 시금치와 잣을 채운 닭 요리 €10.5, 호박씨를 곁들인 송어 요리 €12.50
운영시간: 월~목요일 11:00~21:00, 금~토요일 11:00~22:00, 일요일 11:00~19:00
전화: +386 2 234 41 70  
홈페이지: www.trijeribniki.si/en
 
에디터 김예지 기자 취재 트래비 슬로베니아 원정대(글 조미영 사진 김상준)
취재협조 슬로베니아관광청 www.slovenia.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