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산업관광지가 궁금하다면

2017-03-15     김선주
 
-주요 산업관광지 458곳 공개
-여행사 상품 개발 지원·홍보

우리나라 산업관광지 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산업관광지 458곳의 정보를 한국관광공사의 여행정보 포털사이트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co.kr)’을 통해 공개했다. 기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홍보시설을 비롯해 재래·전통산업, 과거 산업유산 등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다. 관광객들에게는 배움과 재미가 있는 볼거리나 체험거리로서, 기업체 및 지역에는 브랜드나 지역산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는 관광 콘텐츠로서 각광받고 있다. 

문관부는 “2016년부터 지자체 및 업종 단체 등의 협조를 받아 전국 산업관광지를 전수 조사했고, 이들 중 색다른 볼거리・체험거리를 갖고 있거나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미래 산업을 상징하고 대표성이 높은 산업관광지를 중심으로 근대산업유산, 문화콘텐츠산업 등 9개 분야 총 458곳의 관광정보를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문관부는 앞으로 산업관광지에 대한 소개와 위치, 개장시간, 이용요금, 연락처 등 관광정보를 홍보해 일반인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주요 여행사들이 관련 상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한편 문관부는 2017년에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 산업관광지 기반 조성 공모사업’을 시행한다.
 
올해부터는 재미있는 문화체험 관광을 선호하는 관광객들의 요구에 부응해 관광시설 등 기반시설(인프라) 중심의 예산 지원 방식에서 콘텐츠 기획·홍보에 대한 지원과 컨설팅으로 점차 전환할 방침이다. 또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외국인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산업관광지에 대한 관광정보를 다국어로 제공하고, 국내외 전문 여행사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