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기영 칼럼 - 숙취해소를 위한 몇 가지 조언 1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7.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은 인류가 생긴 이래 희로애락을 같이해 온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지만 송년회, 신년회 등으로 음주 자리가 많아지면 역시 고역이 아닐 수 없다. 적당한 양의 알코올 섭취는 신진대사 촉진은 물론, 위액의 분비를 항진시켜 식욕 증진과 소화능력을 좋게 하며, 중추신경에 작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고 몸에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주지만 그 수위를 넘으면 궤양을 유발하고, 지방간이나 알코올성 간염 등을 발병시킬 뿐 아니라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간경화, 간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숙취에 대한 한방치료의 원칙은 발한(發汗)과 이소변(利小便)이다. 즉 술로 인해 생긴 습열독(濕熱毒)을 땀과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때 탈수된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술을 마시고 나면 혈당치가 낮아지므로 당분 공급이 필요하나 단맛은 술을 마셔서 생긴 습열을 더욱 부추길 수 있으므로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에너지원인 콩나물국, 해장국, 북어국 등으로 탄수화물을 보충하는 게 좋다. 

얼큰한 뼈다귀 해장국: 돼지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고 비타민EㆍB2ㆍB1, 칼슘 등의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으며 우거지 등 야채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이러한 단백질과 비타민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복 해장국: 복어는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 칼슘, 인이 풍부하다. 간장 해독 작용, 숙취 제거와 알코올 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해준다. 

콩나물 해장국: 콩나물은 비타민 C가 풍부해 해열과 이뇨작용을 하고 콩나물 뿌리쪽에 많이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 독성이 강한 알코올의 대사산화물을 제거해 준다. 

북어국: 북어는 간을 보호해 주는 메티오닌,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돼 있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심혈관계 조절과 항산화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된다. 


* 정기영 선생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비만학회, 부인과학회, 대한알러지학회 및 대한약침학회 회원이며 현재 경희 봄 한의원 원장으로 진료중이다. www.bom-diet.com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