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기영 칼럼 -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8.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런저런 방법들을 강구하고 있지만 몇 가지 피해야 할 기호품은 피하고 체질에 따라 맞는 음식들을 선별해 먹음으로써 눈에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술과 담배, 탄산음료는 모발의 3대 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남성 탈모증이 나타나는 경우 대부분이 술을 즐겨 마시고 담배를 많이 피우며 탄산음료를 즐기고 밤새워 놀기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염분, 향신료, 당분, 커피 등을 과용하면 장기에 부담을 주고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여 빈혈을 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두피에 열기(熱氣)를 더해 주어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 탈모증의 발생 시기는 대개가 24~25세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은 체질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소화기가 약하고 속이 냉하기 쉬운 소음인들은 조금 맵고 짜게 먹는 것이 소화기능을 살아나게 하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 데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미역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쥐눈이콩 그리고 사포닌과 질 좋은 섬유소, 비타민 A가 풍부한 시금치 등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차로는 인삼차, 생강차, 대추차 등이 좋다.속에 열이 많아 두면부로 상승하는 화기가 두통이나 탈모의 원인이 되는 소양인들은 항상 싱겁고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몸속의 열을 내려 주고 신장의 기운을 돋울 수 있는 참깨, 당근, 토마토 등이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차로는 몸속의 열을 내려 소변을 시원하게 해주는 블랙커피나 녹차, 구기자차, 복분자차, 석류 등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쉽고 심폐기능이 약하여 두피 쪽으로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태음인들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소간이나 다시마, 식물성 단백질의 보고인 검은 콩 등이 좋고 콜라겐이 풍부한 마, 연근 등이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준다. 차로는 우유, 오미자차, 뽕잎차 등이 좋다.생각보다 행동이 앞서고 성격이 급한 태양인들은 머리나 목 부위에 기운이 몰려 있어 가장 기운이 상충하기 쉬운 체질이다. 하여 담백하고 시큼한 음식이 탈모 예방에 좋으며 싱싱한 야채와 열대과일, 해물, 흰살 생선 등을 많이 먹어 주는 것이 좋다. 차는 감잎차나 블랙커피, 솔잎차, 포도즙 등을 마시는 것이 좋다.


* 정기영 선생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비만학회, 부인과학회, 대한알러지학회 및 대한약침학회 회원이며 현재 경희 봄 한의원 원장으로 진료중이다. www.bom-diet.com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