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 to Z' of Finland-알파벳으로 풀어 본 핀란드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9.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파벳으로 풀어 본 핀란드


핀란드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는지? 산타 마을이 있다는 동화 같은 북구의 나라, 수려한 디자인 감각이 자주 거론되는 디자인 왕국,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환경 등 이런저런 이미지가 막연히 떠오르신다면 보다 밀도 있는 접근을 위해 보다 구체적으로 핀란드를 보여 드린다. 알파벳 키워드로 소개해 올리는 핀란드.

에디터  트래비   자료제공  핀란드관광청 www.visitfinland.com

 

Alvar Aalto 알바르 알토
북유럽 최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특히 70년대의 모든 가정들은 그가 디자인한 가구와 각종 의자들로 가득했다고 한다.

Berries 베리베리
블루베리, 와일드 스트로베리, 크로우베리, 북극 클라우드베리, 어떤 것이든 매우 신선하여 디저트나 술을 담궈 먹기에 좋다.
 
Colours 컬러스
핀란드의 가을, 특히 9월은 골드와 레드의 향연들이 펼쳐지는 아름다운 계절이다.
 
Design 디자인
가구와 식탁용 식기류, 보석류까지. 나무든 은세공이든 패브릭이든 재료에 상관없이 헬싱키 아트 & 디자인 뮤지엄에서는 핀란드 디자인에 관한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Elk 엘크
핀란드 숲은 무스들의 고향이기도 하다(갈색곰, 여우와 늑대, 나그네쥐, 수달, 붉은 다람쥐 등).
 
Fun 펀
핀란드는 ‘마누라 업고 달리기 대회 세계 챔피언십’, ‘휴대폰 던지기 대회’,‘개미 언덕에 나체로 앉기 대회’ 등 웃음 터지게 하는 유머러스한 이색 대회들로 가득하다.

Gondola Sauna 곤돌라 사우나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우나를 설치한 스키 리조트의 곤돌라로 4명까지 탑승 가능하다.
 
Heated pavements 열이 전도되는 포장도로
헬싱키 시내, 주요 쇼핑가의 도로는 열로 데워질 수 있어 추운 겨울에도 길이 얼지 않아 사람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다.
 
Ice fishing 얼음낚시
겨울철 미칠 듯이 추운 날씨에는 모든 물이 얼어 버린다. 그럴 땐 그냥 구멍 하나 뚫어서 줄 드리워 놓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Juhannus 유하너스
한여름을 일컫는 핀란드 말. 큰 횃불 시간, 노래와 축하.

Kuhmo Chamber Music Festival 쿠모 챔버 음악축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챔버 뮤직 이벤트의 40주년 기념음악회. 어쿠스틱 뮤직, 고요하고 풍요로운 아름다움의 조화로운 상호 교감의 시간. 2009년 7월12~26일 개최.

Lakes 호수
사랑스러운 여름 별장들과 인접해 있는 19만7,888개의 반짝이는 호수들이 있는 나라, 핀란드.

Moomins 무민
핀란드 아티스트이자 소설가인 토베 얀손에 의해 창작된 카툰으로, 퍼핀(Puffin)에 의해 어린이로부터 어른까지 사랑받는 높은 품질의 그림이자 동화책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Northern Lights 노던 라이트-오로라 향연
북극의 밤하늘을 수놓는 놀라운 광경. 늦은 9월부터 3월까지 통상 발현된다.

Opera 오페라 
매년 7월에 열리는 샤본리나 오페라 페스티벌은 전세계적인 오페라 축제로 올라빈리나성의 뒤뜰을 꽉 채우며 열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President of Finland 핀란드 대통령 
따르야 할로넨(Tarja Halonen) 여성 대통령.



핀란드에서는 Q로 시작하는 단어가 거의 없다.
 

Railways 기차 네트워크 
핀란드에는 몇 가지 잊지 못할 기차 여행 코스가 있다.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가는 톨스토이 열차, 산타클로스의 고향 로바니애미로 가는 야간열차, 산타클로스 익스프레스 등.

Sauna 사우나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Tango 탱고 
아르헨티나에서부터 전해 온 탱고. 핀란드는 탱고의 두 번째 고향으로 불리우며 약간 독특한 탱고 댄스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작은 소도시에서도 탱고 클럽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Ukko Islands 우코섬  
라플란드 동쪽에 위치한 이나리 사미(Inari Sami)족의 고대 희생 지구. 이나리 사미족은 북쪽에 전통적으로 살고 있는 원주민족을 말한다.

Vuokatti 부오카티  
이 리조트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스키인들에게 유명한데, 매년 3월 스노 스키 대회와 스키 마라톤이 열린다. 세계 최초의 지하 스키터널에서는 연중 스키 타기가 가능하다.
 
Wild Taiga 와일드 타이가
북동족 핀란드에서는 곰과 날다람쥐, 늑대 등 많은 흥미로운 동물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고 현지 문화, 삶의 방식을 탐험할 수도 있다.

X-ray machines 엑스레이 장비
핀란드는 전세계 엑스레이 장비와 스캐너 제조 산업을 이끌고 있다. 아마도 병원에 가면 ‘메이드 인 핀란드’ 표시가 눈에 띌 것이다.

Yyteri Beach 이테리 비치
윈드 서핑을 위한 핀란드 최고의 해안가로, 하얀 모래가 유명하며 캠핑, 스파 호텔도 유명하다.

Zetor bar 제토르 바 
헬싱키 다운타운에서 손꼽히는 쿨 플레이스.


핀란드 겨울의 매력 Top 10
Top 10 Amazing Winter Attractions in Finland


오로라의 신비 Northern Lights
북극 하늘에 펼쳐지는 자연이 빚어내는 신비한 불꽃놀이를 아시는지? 오로라의 향연은 잊지 못할 몽환적인 경험이다. 겨울철, 핀란드 상공에서는 노던 라이트, 오로라 현상이 더욱 자주 일어나는데 북극권 도시 중 오로라를 볼 확률이 가장 높다고 한다(연중 200일 이상 관측 가능). 핀란드에서는 북쪽 지평선에서 ‘불의 여우’라 불리우던 전설의 동물이 큰 꼬리를 치며 움직이면서 스펙터클한 빛을 발하여 오로라가 된다는 전설이 있으며 이 동물을 잡으면 부자가 된다고 믿고 있다.

일라스의 사우나 곤돌라
Yllas Sauna Gondola

핀란드인들의 사우나 사랑은 과연 어디까지인지? 핀란드에서는 2008년 드디어 사우나 곤돌라까지 탄생했다. 안팎을 나무로 만든 이 곤돌라는 4명이 탑승하여 718m의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데, 다행스러운 것은 리조트의 정상에도 사우나가 있어 곤돌라에서 밖으로 나왔을 때도 춥지 않게 그 기운을 유지할 수 있다.

삼포 쇄빙선 크루즈 Sampo Icebreaker
삼포 쇄빙선 크루즈는 가장 오래 되고 놀라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케미(Kemi)라는 라플란드 제2의 도시(케미-스웨덴과의 국경인 보스니아만의 연안에 위치함)에서 꽁꽁 얼어붙은 바다 얼음을 깨고 새로운 길을 열며 항해한다. 믿거나 말거나 50cm의 두꺼운 얼음을 깨면서도 시속 13km라는 놀라운 속도를 유지한다고. 항해하는 동안 승객들은 크루즈 위에서 만찬을 즐기거나 배 뒤편에 마련한 얼음물에서 수영을 할 수도 있다.

케미의 스노 캐슬 Kemi Snow Castle ‘루미린나 Lumi Linna’
동화 속 새하얀 눈으로 만들어진 성에 대해 즐겨 상상했다면 세상에서 가장 큰 스노 캐슬이 있는 핀란드를 반드시 방문해 보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으로 꼽히는 바로 이 아이스캐슬 루미리나는 얼음으로 지어진 궁전으로 호텔, 레스토랑, 상점, 예배당, 놀이광장 등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그 안에선 아주 특별한 결혼식도 올릴 수 있다고. 매년 눈이 쌓이기 시작하는 1월경 오픈하여 4월까지 운영하는데 녹기 시작하면 부수어 자연으로 다시 돌아가는 친환경적인 호텔로 유명하다.

일라스의 스노 빌리지 Yllas Snow Village
11월 말, 얼음과 눈이 조화로운 스노 빌리지를 만들기 위해 눈을 실은 수천 대의 트럭들이 이동한다. 눈부시도록 아름답게 조각된 레스토랑과 바 등을 공공 장소에서도 찾아볼 수 있게 된다.

로바니애미의 북극도시박물관 Rovaniemi Arktikum
북극권 도시생활의 연구 중심센터인 로바니애미에는 ‘아르크티쿰’이라는 전시관이 있는데 북극의 생활방식, 문화, 역사 등에 대한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연구소이자 하나의 박물관, 과학센터로 대중화된 문화공간으로 유명하다. 특히 로바니애미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긴 유리 지붕으로 된 건축양식은 신비스럽고 매혹적이다. 

라우나 야생 공원 Ranua Wildlife Park
라누아(Ranua)에서는 이번 겨울 예술가 ‘일카 카르툰넨’에 의해 설립된 얼음조각과 건축물을 스펙터클하고 아름답게 전시한다. 인접한 호수에서부터 가져온 얼음조각들을 가지고 전문가들의 손에 의해 몇 가지 북극 야생동물로 거듭난 작품들은 스펙터클한 장관을 연출할 것이다.

하린니바 이글루 Harriniva Igloos
지난 세기 동안 북극 지방에서 주거지로 이용되어 왔던 이글루. 하린니바 스노 이글루에서 그 경험을 만끽해 볼 수 있다. 바깥 세계의 기온이 마이너스 30도를 기록할 때 눈으로 만들어진 집 안, 순록가죽 슬리핑백 안에 있는 경험. 실내는 온화하고 따뜻하다고. 

카르슬로타넨 이글루 Kakslauttanen Igloos
북극권 내에 위치한 카크슬로타넨의 아름다운 이글루는 보다 특별한 경험을 하기에 완벽한 곳이다. 투명한 지붕으로 만들어진 이글루에서는 따뜻한 순록 가죽 안에 누워 깊고 아름다운 북극의 밤하늘을 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누가 알겠는가? 그날 밤 누워서 북극 하늘에 펼쳐지는 화려한 빛의 파노라마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행운의 주인공이 될지를!

헤타 빌리지 Hetta Village
헤타는 북극권 안에 위치한 새미족들의 고향이다. 핀란드에만 거주하는 원주민들의 문화와 삶을 볼 수 있는 동시에 북극의 동식물군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헤타의 독특한 스노 캐슬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