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북 영덕-달콤짭조름한 대게에 빠지다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3.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덕 강구항은 지금 대게 찌는 냄새로 가득하다.
200개가 넘는 식당이 늘어선 대게 거리에는 문전마다 대게 찌는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달콤찝찌름하고 고소한 대게의 맛 그리고 푸른 바다를 찾아 영덕에 갔다.

영덕 강구항은 200개가 넘는 식당과 노점상들로 북적인다

지금 놓치면 겨울까지 기다려야 하는 ‘진짜’ 대게

추억이 서린 작은 항구나 여행 책자에 소개된 포구를 찾아갔다가 씁쓸함만 느끼고 돌아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큰 항구 도시를 제외하면 많은 중소 항구들이 예전의 영광을 잃어버린 채 하나 둘 잊혀지고 있다. 대게 맛에 이끌려 찾아가면서도 혹시나 했던 영덕 강구항은 우려와 달리 건재했다. 

동해안 끝자락, 울진과 포항 사이에 위치한 영덕은 대게의 본산지로 알려져 있다. 먼 바다까지 나갔다 온 대게잡이 배들이 이곳 강구항에 정박하는 덕이다. 대게의 명성에 비하면 작은 포구지만, 육지로 오목하게 들어오는 물길을 따라 배들이 즐비하고, 그 뒤로 긴 대게 거리가 형성돼 활기차다. 하나같이 대게를 산 채로, 혹은 조리해서 파는 집들인데 어림잡아 200여 개는 될 듯하다.

3월 말의 대게 거리는 대게철을 맞아 멀리서 온 행락객들로 붐볐다. 가격을 흥정하며 목청을 높이는 장사꾼들 중에는 젊은 사람들도 상당해 생기가 넘친다. 15년 전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의 촬영지도 이곳인데, 직접 와 보니 이 작은 항구에 남아있는 역동적인 삶의 모습이 드라마 속 인물들과 닮아 있는 것 같다.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삶에 대한 애착과 억척스러움을 보여 주던 드라마 속 그들을 떠올리니, 처음 와 본 거리가 익숙하게 느껴진다.

대게는 11월 말부터 5월 말까지가 제철이다. 강구 앞바다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할 뿐 아니라 바다 밑바닥도 개흙이 전혀 없고, 모래층이 깨끗해 대게 맛이 좋다고 한다. 제철 대게는 게살이 꽉 차고 껍질은 연하다. 이 시기를 놓치면 대게가 잘 잡히지 않고, 포획에 제한도 있기 때문에 영덕에서도 러시아산 대게를 판다고. 시장에서 보면 연한 밤색이나 주황색을 띠는 것이 대게이고, 새빨간 것은 서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홍게다. 가격은 훨씬 비싸지만, 달고 담백한 데다 귀한 특산물이니 영덕에 왔다면 꼭 대게를 맛봐야 한다. 참고로 대게의 ‘대’는 대나무를 뜻한다. 다리 마디가 대나무 마디처럼 곧게 뻗었다는 의미다.


붉은 완장은 속이 꽉찬 박달대게라는 인증 마크다

▶travie info      


    
맛있는 대게 고르는 법
‘쏙’ 빨리는 대게는 물게 대게를 고를 때는 등딱지가 깨끗하고 다리가 성한 것, 찔러 봤을 때 살아 움직이는 것, 배딱지가 불투명한 흰색인 것을 골라야 한다. 등딱지 폭이 클수록 좋다고 하지만 혹자는 작은 것이 더 여물고 살이 달다고 하니 크기는 상관없을 듯하다. 그보다는 보통 물게냐, 박달대게냐를 따져야 한다. 물게는 속이 덜 차 배딱지가 투명한 게를 말한다. 반대로 박달대게는 박달나무처럼 속이 꽉 찬 게다. 얼마나 실한지 박달대게를 찌면 게살포크도 들어가지 않을 정도. 흔히 게를 먹을 때 게 다리를 빨대처럼 흡입해 먹는 모습을 떠올리는데, 알고 보면 잘 흡입되는 것일수록 물게에 가까운 것이다. 최상품 박달대게는 강구항 근해 자망 선주협회에서 특별한 고리를 달아 출하한다. 이런 박달대게는 10마리당 한 마리가 나올까말까 할 만큼 귀해서 마리당 가격도 10만원을 호가한다.


1, 2 대나무처럼 쭉 뻗었다고 붙은 이름이 ‘대게’. 영덕 대게는 우선 쪄서 먹고, 몸통과 등딱지에 남은 내장을 이용해 매운탕과 볶음밥으로 먹는 것이 정석이다

강구항 대게 거리에서는 어느 음식점에 들어가도 맛이나 가격이 비슷한 편이다. 우선 대게를 쪄서 먹고 나면, 그 다음으로 대게탕 혹은 수제비, 볶음밥이 차례로 나온다. 식당 밖 어항에서 손님이 직접 대게를 고르면 바로 쪄서 내오는데, 바로 이 과정에 대게 맛의 성패가 달려 있다. 대게 찜 요리는 번거롭기도 하지만 맛을 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삶는 것이 아니라 김으로 찌는 것이라 일반 찜기가 아닌 떡 찜기를 사용해야 하고, 크기와 종류에 따라 찌는 시간과 온도도 다르다. 20분 동안 큰 찜기에서 폭폭 익혀야 액체 상태의 게살이 알맞게 익는다.  

이렇게 탄생한 대게 맛은 무감각해 있던 봄철 입맛을 들깨워 준다. 살이 쫀쫀한 제철 대게는 아무런 양념 없이도 달달하고 짭조름해 감칠맛이 나고, 특유의 향이 우러난 시원한 국물은 수제비나 국수를 넣어 먹기에도 좋다. 공기밥에 김을 부숴 넣고, 참기름을 몇 방울 떨어뜨려 내장과 비벼 주는 게딱지 볶음밥도 잊을 수 없는 별미. 고려시대 태조 왕건도 영덕 대게를 진상받고 매우 흡족해했다는 문헌이 전하는데, 아마 진짜 영덕 대게 맛을 알았다면 수라상도 뒷전이었을 것이다. 

대게 가격은 등딱지를 세로로 쟀을 때 9cm 이상인 것부터 20cm까지, 크기에 따라 마리당 5만원에서 10만원 이상까지 다양하다. 4인 가족 기준으로 보면 약 10만원 정도 예산으로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안전행정부에서 인증한 영덕대게정보화마을(ydcrab.invil.org) 지정 가게들이 품질과 서비스 면에서 믿을 만하다.
대게 거리를 지나면 항구 끝머리에 작은 어시장이 있다. 여러 집이 천막을 잇대고 있는데, 대게도 팔고 횟감이나 멍게, 오징어 같은 어종들도 판다. 등대가 있는 부두는 <그대 그리고 나>의 민규(송승헌)가 찾곤 했던 사색의 장소다. 넓은 바다가 한눈에 보여, 대게를 먹고 나서 산책하고 쉬어가기 좋다.


▶travie info   

영덕대게축제
2만원으로 본전 뽑는 대게 낚시 매년 봄 대게 철이 되면 강구항에서는 영덕대게축제가 개최된다. 축제가 열리는 5일 동안 대게 관련 장터와 이벤트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대게 파전, 국수, 수제비 등 음식을 매우 저렴하게 맛볼 수 있고, 대게 낚시 체험, 대게 경매, 풍등 띄우기, 태조 왕건 행차 재현 등 흥미로운 행사도 연일 풍성하다. 지난 3월28일부터 4월1일까지 열린 올해 축제에서는 대게 낚시 체험이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참가비 2만원을 내면 1인당 3마리까지 대게를 낚을 수 있는데, 황금반지를 낀 대게를 낚는 행운을 잡을 수도 있다. 낚시에 투입되는 대게의 품질도 나쁘지 않고, 대게 한 마리당 최소 2만은 줘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참가해 볼 만하다. 잡은 대게는 낚시터 옆 노천식당에서 1,000원을 내면 바로 쪄서 먹을 수 있다. 내년 축제는 3월 초에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 여행계획을 세워 보자. 영덕대게축제추진위원회 054-730-6682

★영덕의 관광명소



1 영덕 해맞이공원의 랜드마크 창포말등대 2 우리나라 최초의 풍력발전소인 영덕풍력발전단지. 친환경에너지 체험뿐 아니라 산책하기에도 좋다 3 해안을 따라 걷는 영덕블루로드길.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중 하나로 꼽힌다

바다를 마주보는 구릉정원 해맞이공원
해맞이공원은 강구항에서 10km 떨어진 해안가 구릉에 위치하고 있다. 대게가 집게발로 여의봉을 감싸고 있는 듯한 창포말 등대는 공원의 랜드마크. 너른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구릉길을 따라 2km 남짓한 산책로와 정원이 있으며, 계절마다 수선화, 부채꽃, 패랭이꽃 등 화려한 꽃이 만개해 둘러보기 좋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매달 보름날 전후 토요일 달빛 기행이 진행된다. 해맞이 공원과 신재생에너지전시관, 창포분교 등 6.5km를 보름달 아래서 걷는 낭만적인 코스로 소원 풍등 날리기, 보물찾기, 음악회, 야간 장터 등도 열린다. 올해는 4월27일, 5월25일, 6월22일, 7월20일, 8월24일, 10월19일, 11월16일 7회, 저녁 6시부터 진행된다.
문의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054-730-6533

거대한 바람개비 언덕 영덕풍력발전단지
영덕풍력발전단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풍력발전단지다. 산과 바다를 배경으로 거대한 24기의 풍력발전기가 가볍게 돌아가며 장관을 연출해내고 있다. 단지 내에는 청정에너지를 보고, 느끼고, 즐기는 신재생에너지전시관, 풍력발전기를 보며 걷는 산책길, 풍력발전단지와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알록달록한 빛깔을 이루는 바람개비 언덕,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항공기전시장, 캡슐 모양의 새로운 숙박 명소인 해맞이캠핑장이 있다. 이외에도 조선시대 통신수단인 별반산봉수대, 영덕의 정신문화를 대변하는 선현의 시비들도 볼 수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고산 윤선도의 시비. 이곳으로 유배를 왔던 그는 달빛을 벗 삼아 현재의 단지가 들어선 고불봉에 자주 올랐다고 전한다. 귀양살이의 서러움으로 서책만 붙들고 있던 그를 자연 속으로 불러내 시를 읊게 한 것이 바로 이곳의 아름다운 풍광이다. 윤선도는 ‘어디에 쓰이려고 이렇게 구름 위 달 쫓아 홀로 외롭게 솟았나 / 아마 좋은 시절 한번 쓰일 때는 저 혼자 하늘을 떠받치는 기둥이 될 것이네’라고 읊었다. 하늘과 맞닿은 거대한 발전기들을 보면 마치 그의 시가 미래를 예견한 것처럼 느껴진다.

도보 여행자를 위한 바닷길 영덕블루로드
블루로드는 부산에서 강원도 고성에 이르는 688km 동해안 종주코스, 해파랑길의 일부다. 흔히 알고 있는 7번 국도 구간이지만 다른 도시보다 자연 속 산책로가 많아 도보여행자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지난 2006년에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오르기도 했고, 지난해에는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100선’에도 올랐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영덕블루로드는 강구항을 출발하여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까지 4개 코스  50km에 이른다. 푸른 동해바다를 옆에 끼고 풍력발전단지, 대게원조마을, 축산항, 괴시리마을, 어촌체험마을, 해수욕장 등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명소들을 지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다.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고려 말 ‘삼은’ 중 한 분인 목은 이색의 출생지 ‘괴시리 마을’과 그가 사랑한 고래불, 신돌석 장군의 생가와 유적지를 둘러보는 것도 좋다.
코스마다 중간중간 도장을 찍어 주는 곳들이 있는데, 블루로드를 완주한 후 병곡면 또는 강구면 면사무소,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신재생에너지전시관을 찾아 인증 도장을 보여 주면 완주 메달을 준다.

글·사진  Travie writer 도선미   취재협조  영덕군청 www.yd.go.kr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