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DINING] 사시사철 사랑받는 가벼운 건강식 도토리 요리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3.11.0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묵이 전부일 줄 알았던 도토리 요리가 다양한 옷을 입고 있다.
전쟁과 가난에 굶주리고 허덕이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 주던 대표적인 구황식에서
이제는 영양만점 가벼운 웰빙 별식으로
남녀노소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에디터  트래비   자료제공  월간식당 www.foodbank.co.kr

 *1985년 창간한 <월간식당>은 한국 외식산업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외식산업 종합정보지입니다.


구황식에서 별식으로 떠오른 도토리


먹거리가 넘쳐나 영양과잉에 시달리는 요즘 사람들은 어느 순간부터인가 ‘조금 더 가볍게, 조금 더 건강하게’를 입에 달고 산다. 도토리 요리는 이러한 현대인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다.
도토리묵은 포만감은 높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하는 여성들과 소화기능이 약한 노년층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최근에는 체내의 중금속 및 유해물질을 흡수, 배출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도토리는 예로부터 대표적인 구황식으로 도토리의 껍질을 까서 말린 다음 절구로 빻아 특유의 떫은맛을 우려낸 후 주로 묵으로 가공해 먹는 것이 가장 흔한 방법이었다. 이 때문에 아직까지도 도토리 요리 하면 보통 묵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사계절 내내 먹기 좋은 음식


예로부터 도토리묵은 찬 음식이라 여겨 여름철 별미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도토리 요리는 봄·여름·가을·겨울 어느 계절과도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도토리 가루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도토리 수제비, 도토리 피자, 도토리 설렁탕, 도토리 죽, 도토리 전골 등 그 종류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식당들이 도토리로 만든 요리들을 코스로 묶어 정식으로 구성하곤 한다. 또한 도토리 가루를 활용해 도토리 냉면, 도토리 국수 등 각종 면요리를 개발해 특화시키는 곳도 늘고 있다. 요즘 같은 가을철에는 따뜻한 온묵밥부터 저마다 매장에서 직접 만든 비법육수로 맛을 낸 도토리 수제비와 설렁탕 등이 큰 인기를 끈다.


한편 도토리는 예민한 식품 중 하나다. 물 배합 정도나 온도, 건조 혹은 냉각시간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유명 도토리 요리 전문점에서는 매장에서 선보이는 메뉴의 종류에 따라 탄력이나 점성을 고려해 손이 많이 가더라도 직접 묵을 쑤는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추천 도토리요리전문점

 

도토리와 연잎의 만남 토리향

경기도 시흥시 소래산 삼림욕장 입구에 위치한 ‘토리향’은 도토리연꽃향기의 준말로 도토리묵과 연잎밥이 어우러진 퓨전웰빙요리를 선보이는 곳이다. 토리향의 인기비결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화학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천연재료 그대로 맛과 향을 살린 자연식 메뉴 덕분이고 둘째, 아담한 외관과는 달리 유럽 지중해풍의 세련된 인테리어와 탁 트인 야외 테라스 등 토리향만의 특색 있는 공간구성 때문이다. 대표메뉴는 다양한 도토리 요리와 연 요리를 코스로 즐길 수 있는 연잎정식과 연꽃정식, 토리향 정식 세 종류이며 그중에서도 연잎정식이 가장 인기가 많다. 연잎정식에는 녹두 단호박죽 또는 자색 고구마죽을 시작으로 연근야채샐러드, 도토리 묵사발(하절기), 도토리 수제비(동절기), 연근묵무침, 도토리 해물피자, 도토리 전병, 도토리 궁중떡볶음, 연잎 함박스테이크, 연근 콩불고기 야채쌈, 연잎 코다리구이, 연잎밥 등 다양한 요리와 식사가 차례대로 제공된다.
메뉴 런치정식 1만5,000원, 연잎정식 2만원, 연꽃정식 2만9,000원, 토리향정식 3만9,000원  주소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350-2  문의 031-311-0776

추천메뉴▶ 도토리 해물피자 정식메뉴 중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메뉴로 도토리 가루 반죽을 이용해 직접 도우를 만들고 다양한 해물과 채소, 치즈를 토핑해 만든다. 도토리요리전문점에 가면 흔히 만날 수 있는 얇게 부친 도토리전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특히 여성고객들에게 인기다.


아늑하고 편안한 묵 그리고


‘묵 그리고’의 메뉴는 크게 정식, 식사, 일품요리들로 이뤄져 있다.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메뉴인 정식은 다람쥐, 민들레, 도토리 세 가지 종류로 김치묵, 도토리전, 도토리새싹국수, 묵밥이 제공되는 간단한 다람쥐를 비롯해 도토리 단호박죽, 은행구이, 김치묵, 야채샐러드, 도토리전, 도토리 새싹국수, 훈제오리, 묵밥, 차가 제공되는 민들레, 여기에 추가로 인삼한우, 황태구이가 곁들여지는 풀코스 정식 도토리까지 고루 인기가 많다. 그중에서도 사계절 가장 인기가 많은 도토리묵밥은 온묵밥과 냉묵밥 두 가지인데 온묵밥은 멸치, 새우, 다시마 등을 넣은 건어물 육수를 베이스로 만들고, 냉묵밥은 한우 양지로 육수를 만들어 같은 요리지만 각각 다른 느낌과 맛을 즐길 수 있다. 한편 내부 인테리어는 황토 느낌을 살려 예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며 1~2층으로 공간이 구분돼 있어 단체모임을 하기에도 제격이다.
메뉴 다람쥐 1만3,000원, 민들레 1만9,000원, 도토리 3만8,000원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24-19  문의 02-511-7411

추천메뉴▶ 도토리 단호박죽과 김치묵 도토리 단호박죽은 도토리 앙금과 단호박, 찹쌀만을 넣고 만든 웰빙죽으로 너무 달지 않아 식사 전 애피타이저로 안성맞춤이다. 묵 위에 김치, 김치 위에 김가루만을 올려 만든 김치묵은 간결한 구성이지만 3년 숙성시킨 묵은지가 도토리묵 맛을 배가시켜 준다.

 

자연 속 건강한 상차림 퇴촌도토리명가


퇴촌도토리명가의 대표메뉴는 간결하다. 정식A와 B, 스페셜 세 종류다. 정식A에는 묵, 묵볶음, 묵샐러드, 도토리전, 새싹쟁반국수, 묵밥, 들깨수제비가 제공되고 정식B에는 정식A 메뉴에 추가로 묵무침이나 묵밥 또는 바비큐나 유황오리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스페셜 메뉴에는 별도의 선택 없이 묵무침, 묵밥, 바비큐, 유황오리 모두 제공된다. 세 메뉴 모두 가격이 2만원 내외로 그야말로 착한 맛집이다. 가격만 착한 것이 아니라 맛과 양도 가격 못지않다. 특히 이곳에서는 일체의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고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다 직접 만드는 덕분에 모든 요리가 제각각 뛰어난 맛을 내는데 그중에서도 홍초와 키위를 넣고 만든 발효 요플레를 드레싱으로 사용한 묵샐러드와 24시간 이상 자연 건조시킨 도토리묵을 다시 물에 불려 참기름과 조선간장으로 맛을 낸 쫄깃한 묵볶음이 입맛을 돋우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메뉴 정식A 1만원, 정식B 1만5,000원, 스페셜 1만9,000원  주소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도수리 86-1  문의 031-768-7552

추천메뉴▶ 도토리전과 새싹쟁반국수 버섯과 채소를 얹어 얇게 두른 쫄깃쫄깃한 도토리전에 각종 견과류, 새싹, 베이비순과 사과 소스로 맛을 낸 상큼한 새싹쟁반국수가 어우러지면 그 맛이 일품이다. 특히 쟁반국수는 일반 국수와 달리 도토리 가루를 넣은 면발로 만들어 더욱 찰지고 식감이 살아있다.

 

도토리 요리의 전통을 고수
궁나라냉면묵밥

숭인동에 위치한 ‘궁나라냉면묵밥’은 도토리 냉면·묵밥 전문점이다. 이곳은 2001년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도토리 묵밥, 도토리 물냉면, 도토리 비빔냉면, 왕만두 총 4가지 메뉴만 고수, 도토리 요리 전문점으로 인지도를 굳혔다. 이곳은 도토리 가루로 직접 묵을 쑤는데 매일 8시간씩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 도토리 냉면에 들어가는 사골육수, 도토리 묵밥에 들어가는 해물육수는 매일 밤 장시간 우려낸 깊은 국물의 맛과 각 도토리 메뉴의 풍미를 더한다. 모든 메뉴에는 다진 청량고추와 김치를 곁들여 칼칼한 맛을 낸다.
메뉴 묵밥 6,000원, 도토리 물냉면 6,000원, 도토리 비빔냉면 6,000원, 왕만두 6,000원  주소 서울시 종로구 숭인1동 56-38  문의 02-744-4701

묵요리와 면요리를 동시에
묵과면

묵요리와 면요리를 동시에 즐기는 묘미가 있는 ‘묵과면’. 쟁반에서 묵을 굳히기 때문에 묵 자체 두께가 얇은 점이 묵과면 도토리묵의 특징이다. 인기메뉴인 도토리묵밥은 밴댕이 육수에 동치미와 묵과면만의 비법이 숨겨진 재료를 2시간 정도 우려내 도토리묵 고유의 맛을 잘 살렸으며, 도토리전은 도토리가루와 찰밀가루를 5:3의 비율로 반죽해 쫄깃쫄깃한 맛을 배가했다. 묵과면은 소스에 필요한 매실원액부터 도토리묵 비빔밥의 양념장, 도토리묵밥의 육수까지 건강을 우선시하여 천연 조미료만을 고집한다.
메뉴 매화정식 2만2,000원, 도토리냉면(물·비빔) 8,000원, 도토리묵밥(냉·온) 8,000원  주소 경기도 하남시 항동 490-1  문의 031-793-5855

 

다양한 도토리 요리의 향연
송추도토리

경기도 양주시에 자리한 ‘송추도토리’는 도토리 품종 중에서도 으뜸으로 알려진 쌀재롱이만을 사용하는 도토리 요리 전문점이다. 매일 매장에서 쑤는 도토리묵을 주재료로 한 도토리묵무침은 콩나물, 깻잎, 적양상추 등의 각종 채소와 들깨를 매콤새콤한 양념으로 버무려 입맛을 돋워 준다. 이와 함께 곁들여 먹기 좋은 도토리토속전은 도토리의 향긋함과 쫄깃한 식감이 별미다. 식사메뉴로는 도토리비빔밥, 도토리묵사발, 도토리묵밥과 함께 도토리칼국수가 마련돼 있다.
메뉴 다람쥐세트 2만8,000원, 도토리비빔밥·도토리묵사발·도토리묵밥·도토리칼국수 7,000원  주소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256-3  문의 031-879-5678

 

개운하고 속이 편안해지는
성북동묵밥

‘성북동묵밥’은 2002년 성북동에서 오픈, 유명세를 타며 2004년 서초동으로 확장 이전한 도토리음식 전문점이다. 묵밥, 묵장국 등의 간단한 식사메뉴부터 묵전골, 찜류까지 폭 넓은 도토리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대표메뉴는 원조 묵밥(냉·온), 새싹비빔묵밥, 궁중 묵무침. 담백한 맛의 멸치다시 국물에 채썬 도토리묵, 김치, 채소, 김을 곁들여 먹는 원조 묵밥 등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다. 쌉싸래한 새싹과 묵의 절묘한 조화가 돋보이는 새싹비빔묵밥과 새싹 샐러드 묵무침 또한 여성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메뉴 따뜻한 묵밥 6,000원, 비빔묵밥 6,000원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45-6 D&O 빌딩 1층  문의 02-3472-0308

 

매일 줄서는 도토리 요리 전문점
떡갈나무세상 강마을 다람쥐

경기도 광주시 팔당댐에 위치한 ‘떡갈나무세상 강마을 다람쥐’는 도토리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 도토리 요리 전문점이다. 북한강을 앞에 두고 넓게 펼쳐진 정원에는 늘 대기인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지만 특화된 단품 메뉴들로 주문에서 제공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 테이블 회전율은 빠른 편이다. 무공해 도토리를 주 식재료로 통밀과 천연조미료를 이용해 건강한 한식메뉴를 제공하는 이곳의 대표메뉴는 묵사발과 도토리묵새싹비빔밥이다.
메뉴 도토리비빔국수·물국수·온면·묵사발·묵밥·도토리묵새싹비빔밥 각 8,000원  주소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299-2 문의 031-762-5574

 

다채롭게 즐기는 도토리묵
선비묵집

백운호수 근처에 위치한 도토리묵요리 전문점 ‘선비묵집’에서는 도토리묵을 중심으로 한정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곳의 대표메뉴인 묵정식A는 쟁반국수, 도토리전, 도토리 수제비, 훈제오리 등 도토리묵 요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말랑말랑하고 쫄깃한 도토리묵을 말렸다가 불린 묵말랭이에 콩나물, 부추, 양파, 고추 등 신선한 채소무침을 곁들여 먹는 훈제오리는 묵의 고소한 맛과 오리의 담백한 맛이 잘 어우러져 일품이다.
메뉴 묵정식A 1만4,000원, 묵정식B 1만2,000원  주소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690  문의 031-424-0460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