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태훈 칼럼 -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눈부신 발달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우리나라는 IT 강국답게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최고이다. 또한 정부에서도 IT 산업을 우리나라 대표 종목으로 삼고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좋은 인터넷 조건 중 우리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을 통한 게임이다.


과거 10년 전까지만 해도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가장 흔한 유형이 본드나 부탄가스 흡입이었으나 현재 임상에서는 이런 유형들이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는 바로 눈부신 게임 산업의 발전이 이런 일탈을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리니지’, ‘스타크래프트’를 위시한 게임에 빠지게 되는 것은 익명성, 편리함과 현실 회피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간 게임에 노출되게 되면 뇌가 적절한 시간 동안 쉬지 못하게 됨으로 인해 피로감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한 집중 곤란, 만성 피로, 수면 부족, 짜증과 충동적인 반응, 그리고 사회에 대한 반항과 불복종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이런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게 되면 실생활에서 사람들과 접촉하는 시간이 감소됨에 따라 사회성 결여가 오게 된다.

휴식 시간에 따로 컴퓨터를 하면서 휴식을 취하던 사람들이 컴퓨터가 고장이 난 이유로 같이 모여서 휴식시간을 가졌더니 회사 분위기가 좋아졌다는 일례를 볼 때, 인터넷이 일상의 대화 기회를 많이 빼앗는다는 것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이렇게 인터넷 게임에 오랜 기간 몰두하게 되면 게임을 하지 않을 때 소위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불안감,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강박적인 사고, 인터넷과 관련된 환상 및 꿈, 초조감과 더불어 심하면 자판을 자신도 모르게 두드리는 행동을 하기까지 한다. 이런 금단 증상은 더 나아가 인터넷 게임 중독 증상을 더욱 심화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지속되면 일상생활 중 많은 시간을 인터넷 게임에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문제점은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게임 모방 살인, 게임 아이템을 얻기 위한 음성적인 돈 거래, 장기간의 게임으로 인한 죽음 등. 이런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들은 앞으로도 계속 더 심화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재까지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비책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인터넷 중독자는 일단 환자로 분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의 및 진단 기준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다. 또한 이들은 대체로 인터넷 특성상 음성적이고 은둔적이며 스스로도 이런 증상에 대해 부정하고 있기 때문에 발견이 용이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한 치료에 대한 연구 및 보고도 전무한 상태라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법조차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만약 자신이 인터넷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이에 대한 유의가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 치료에서 현재까지 가장 효과가 있었던 치료는 인간관계 증진이다. 이를 거꾸로 해석해 본다면 인간관계가 부족한 사람들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는 고위험군이라는 것이다. 즉 친구가 적은 사람, 우울한 사람, 판단력이 떨어지고 의존적인 사람, 취미가 다양하지 못한 사람들은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는 고위험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일수록 인터넷 게임을 하더라도 하루 한두 시간 정도로 제한하거나 장시간 몰두를 요하는 게임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다.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