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 강원도 이색 로컬푸드에 스며들다!

감자 맥주, 강냉이 아이스크림, 두부 푸딩으로 변신

  • Editor. 김수진
  • 입력 2023.05.17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하면 감자, 옥수수, 두부 같은 청정한 먹거리가 떠오른다. 특별할 것 없지만 언제나 우리 곁에 함께하는 친근한 음식들이다.  친숙한 만큼 늘 익숙한 형태로 즐겨왔던 강원도 로컬푸드가 최근 들어 트렌디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맥주, 아이스크림, 푸딩으로 재탄생한 강원도 이색 로컬푸드. 그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을 탐미하는 여행!

강원도 감자로 만드는 이색 수제 맥주

●감자 맥주 
감자아일랜드 

몇 년 전부터 수제 맥주 붐이 일고 있다. 마트, 편의점에만 가도 각양각색의 수제 맥주를 만날 수 있는 세상. 그런데 감자를 활용한 수제 맥주라니. 이건 좀 특별하다. 강원대학교에 다니던 청년들이 강원도에서 종종 버려지는 감자를 보면서 수제 맥주와 접목할 생각을 해냈다. 그렇게 감자로 만든 맥주가 탄생했다.

2019년 강원도 춘천에 수제 맥주 양조장 감자아일랜드를 열었다. 대표 메뉴는 강원도 감자로 만드는 포타 페일 에일. 감자 맥주라고 해서 ‘텁텁하지 않을까’ 하는 괜한 고민은 접어둘 것. 감자의 텁텁함은 없고 맥주의 청량감만 가득하다. 감자 맥주라는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면 이 맥주에 감자가 들었다는 걸 알아채는 이는 없을 듯. 

감자 맥주를 시작으로 다양한 강원도 농산물을 활용한 맥주를 선보인다. 강원도 팥을 이용한 단팥 스타우트, 춘천 소양강 복숭아를 넣은 말랑 피치 사워, 영월 토마토로 만든 토마토로 등 이름만 들어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품목이 잔뜩이다. 춘천에 있는 양조장답게 춘천닭갈비와 페어링하기 좋은 닭갈비어도 개발했다. 춘천에 매장이 두 곳 있으며, 시그니처 메뉴인 감자둥둥섬을 위시한 맥주에 어울리는 요리도 함께 선보인다.

▶주변 가볼 만한 곳

감자아일랜드 우두점에서 강원도립화목원과 육림랜드가 멀지 않다. 두 곳 모두 여유롭게 봄날 나들이를 즐기기 좋다. 싱그러움이 무르익기 시작한 강원도립화목원에서 봄꽃과 함께, 레트로풍 육림랜드에서 놀이기구를 타며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감자아일랜드 온의점은 춘천 대표 휴식처인 공지천과 가깝다. 천변 산책로를 따라 걸어가도 된다.

 

●강냉이 아이스크림
강냉이소쿠리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강릉 바닷가의 방파제 인근에 시골 할머니 집 감성의 가게가 있다. 소쿠리, 말린 강냉이, 키 같은 시골스러운 아이템이 공간을 장식하고 툇마루에는 손님을 위한 작은 소반이 놓여 있다. 강냉이소쿠리라는 이름이 공간과 딱 맞아 떨어진다.

이탈리아에서 젤라토를 배운 손녀는 옛날 외할머니 시골집에 가게를 차렸다. 손녀가 오면 강냉이를 소쿠리 가득 담아주시던 할머니를 떠올리며 강냉이 아이스크림과 달고나 강냉이를 만든다. 뻥튀기한 강원도 찰옥수수로 만드는 강냉이 아이스크림은 달콤하면서도 구수하다. 아이스크림에 알알이 박힌 수제 달고나 강냉이가 씹는 맛을 더한다. 강원도 강냉이를 캐러멜 코팅한 달고나 강냉이는 따로 구입도 가능하다.

아이스크림 외에도 옥수수 차로 연하게 우려낸 부드러운 옥수수 커피, 옥수수와 루이보스를 블렌딩한 옥수수 루이보스 차 등을 맛볼 수 있다. 계절 메뉴로는 옥수수 찐빵이 준비된다.

▶인근 가볼 만한 곳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방파제와 가깝다. 드라마가 끝난 지는 오래됐지만 지금도 주말이면 줄을 서서 인증사진을 찍는 명소다.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한 주문진수산시장도 자동차로 약 3분 거리다. 

 

●두부 푸딩
옥란푸딩

서양식 디저트, 푸딩이 강원도 로컬푸드와 만나면? 건강하게 맛있다. 보드라우면서도 달콤한 푸딩에 두부와 감자를 더하다니. 창의성에 박수를! 속초 최옥란할머니순두부 가게 한쪽에서 시작한 옥란푸딩은 인기에 힘입어 지금은 속초와 고성에 별도 매장을 운영 중이다.

가게의 출발점에서 알 수 있듯 당연히 메뉴판 맨 윗자리는 두부 푸딩 차지다. 감자, 밤, 초코, 말차, 흑임자 푸딩이 그 뒤를 잇는다. 대표 메뉴는 두부, 감자, 밤 푸딩. 두부 푸딩에는 땅콩 쿠키 토핑이 함께 나온다. 

두부 푸딩 그대로 본연의 맛을 음미하며 반쯤 먹은 후 남은 반은 토핑을 뿌려 더 고소하게 즐긴다. 후추가 살짝 뿌려진 감자 푸딩은 감자 맛이 강하지 않으면서 은은하게 번져 묘한 매력을 선사한다. 보늬 밤을 갈아 만든 밤 푸딩은 맛있게 달콤하다. 감자를 넣어 색다른 맛을 완성한 감자 타르트도 별미.

▶주변 가볼 만한 곳

옥란푸딩 속초점은 속초해변과 외옹치해변 사이에 있다. 해변 산책로로 이어지는 두 곳 모두 쉽게 접근 가능하다. 속초해변 명물인 속초아이대관람차와 외옹치해변에서 시작하는 외옹치바다향기로까지 두루 돌아보기 좋다.

옥란푸딩 고성점은 천진해변과 봉포해변 사이에 위치한다. 쪽빛 바다를 따라 길게 늘어선 해변에서 산책하고 쉬어가자. 푸딩을 테이크아웃해서 해변에서 즐기는 것도 방법이다.

 

글·사진 김수진 트래비 객원기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