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도네시아 발리/롬복 - 발리 리조트에서 생긴 일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럭셔리 풀빌라에서 보내는 특별한 여름휴가

발리 도착을 30분 앞두고, 기장이 말한다. 지금 아름다운 석양이 질 무렵이니 창밖을 보라고. 단지 발리에 간다는 것만으로도 들뜬 가슴이 하얀 구름을 붉게 물들여 놓은 발리의 아름다운 저녁 놀 때문에 더욱 설렌다. 

발리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럭셔리한 리조트 시설이 즐비하다. 그중에서도 이번 호에서 다룰 고급 풀빌라 리조트들은 발리와 롬복에서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리조트들. 풀빌라에 있어서는 국내 최고의 노하우를 가진 ‘아일랜드 마케팅’에서 엄선한 리조트인데다 럭셔리한 풀빌라의 명성만으로도 기대를 갖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그곳에 있는 동안만은 속세에서 벗어나 은둔자적하는 기분으로 온전히 모든 시간을 내 멋대로 요리하고 자유롭게 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적이다. 아울러 발리 특유의 문화가 녹아 있는 나이트 라이프와 쇼핑의 즐거움까지 누린 사람이라면 발리 여행을 제대로 했다고 말해도 좋다. 

 우붓 로얄 피타마하 풀빌라 리조트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마력

로얄 피타마하 풀빌라 리조트(Royal Pita Maha Pool Villa Resort)는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입이 쩍 벌어진다. 마치 캄보디아 앙코르왓의 회랑부조를 연상시키는 엄청난 조각과 예술품, 그림들이 빼곡한 로비도 그렇지만 전경에 펼쳐진 야자나무가 가득한 산세는 운치 있으면서도 숲 속 궁전에 온 듯한 느낌이다.

그도 그럴 것이 발리 우붓(Ubud)의 셋째 왕자인 수카하티(Sukahati)가 직접 디자인을 하고 하나하나 조각품과 그림까지 선별했다 하니 왕가의 품위가 느껴지는 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또한 처음 리조트로 입성한 손님을 가는 날까지 완벽하게 ‘왕처럼’ 모시는 버틀러(빌라의 개인 집사)는 로얄 피타마하에서의 ‘왕족’같은 생활에 절정을 느끼도록 해준다. 처음 체크인에서부터 마지막 체크아웃까지 버틀러와 한국인 상주직원의 살뜰한 배려 아래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쉬기만 하면 된다.

우붓지역의 산을 깎아 계단식으로 빌라를 지어놓아 어떤 빌라에서든 ‘개인공간’을 완벽히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빌라에서 거대한 아융강과 웅장한 산세를 조망할 수 있다는 점은 로얄 피타마하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일단 쉬기로 작정했다면 늘어지게 낮잠을 자도 좋고 리셉션에서 DVD를 빌려 거실 소파에 누워 영화를 보는 것도 좋겠다. 다양한 영화가 준비돼 있으며 한글 자막이 되는 DVD도 있다.

로얄 피타마하는 정갈하고 예술적인 음식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아름다운 강과 계곡을 마주하고 있는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서구식 요리나 발리 전통음식은  선선한 산속의 바람 속에서 그 맛이 더한다. 보통 이곳의 식사 코스는 적게는 4코스에서 많게는 6코스다.

1시간에서 1시간 반이 소요되는 식사 시간 동안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를 버리고 ‘느림’을 즐기며 주방장이 예술혼과 장인정신을 담아 요리한 음식을 즐겨보길 권한다. 한국 손님에게는 김치를 서비스로 준다. 우리 식 젓갈이 들어간 게 아니라 칠리소스로 맛을 내서 조금은 당황스럽지만 나름대로 ‘신’맛까지 내려고 노력한 주방장의 배려 때문인지 별미로 느껴진다.

빌라에서만 시간을 보내기보다 주변을 산책하며 우붓의 문화를 흠뻑 느끼는 것도 좋다. 이곳 빌라는 매우 특이한 구조로 지상 층에서 한 층 한 층 내려가면 산의 가장 아랫부분에 도달하게 된다. 거대한 빌라답게 수많은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녹록치가 않다. 한국인 상주직원인 박수영씨에 의하면 계단이 많고 빌라가 넓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직원이 많이 필요하고 그런 이유로 지역 주민과의 관계도 긴밀하다고. 지역민의 일거리 창출과 더 좋은 서비스, 일거양득이 아닐 수 없다.

또한 리조트를 거닐다 보면 힌두 신을 상징하는 조각상뿐 아니라 성행위를 묘사하는 작은 조각상에서부터 꽃, 동물, 사람, 신이 한데 합해진 다양한 조각상들까지 두 걸음에 하나씩 볼거리가 늘어서 있다. 
 


소피텔 세미냑 풀빌라 리조트

세심한 정성이 그득 느껴지는 발리의 소담스러운 마을

웅우라라이 공항에서 20분 남짓 버스를 타면 발리의 남서부에 위치한 소피텔 세미냑 풀빌라 리조트(Sofitel Seminyak Pool Villa Resort)에 도착한다. 이 리조트는 몇 안 되는 해변가에 위치한 특급 풀빌라 리조트. 리조트 본관 건물은 전통 발리 양식으로 힌두사원을 연상케 하고, 풀빌라는 전통 가옥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해 최고급의 시설을 고스란히 이용하면서도 발리 전통의 기품과 특색이 느껴진다. 객실 내부의 대리석과 목재로 마감한 바닥과 높은 천장, 깔끔하게 정돈된 고급 가구들이 세련미를 더한다. 안과 밖에 발리의 전통과 서구의 현대가 조화롭게 섞여 있는 모습은 마치 발리처럼 묘하다.

소피텔 세미냑 리조트의 빌라촌은 발리의 전통 마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하다. 길가에 늘어선 작은 석탑에서부터 담벼락을 타고 오르는 담쟁이덩굴까지 발리의 어느 소담스러운 마을을 산책하는 듯하다. 풀빌라의 내부는 각각의 개인풀이 ㄷ자형, ㄴ자형, 일자형 등 구조가 약간씩 다르며, 길이가 약 10m에 이를 정도로 넓고 길어 해변에 나가지 않고서도 풀빌라 안에서만도 마음껏 수영을 즐길 수 있다. 각 빌라는 독립된 출입문과 돌담, 정원수 등을 이용해 내부가 최대한 보이지 않게끔 만들어져 있다.

빌라 내부는 하얀 휘장으로 장식된 퀸사이즈 베드의 침실과 욕실, TV, 오디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넓은 거실, 그리고 간단하게 음식을 해먹을 수 있는 부엌과 식탁 등을 갖추었다.

일단 호사스럽게 발리 럭셔리 풀빌라를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면 평소 맛보지 못했던 음식들도 경험해 보자. 소피텔 세미냑에서는 나시고랭과 미고랭 등 발리 전통 요리에서 프랑스 요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식들을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요리사가 직접 요리한다. 허니무너를 위한 ‘캔들라이트 디너’는 로맨틱한 허니문의 절정을 연출해 줄 것이다.

또 소피텔 세미냑 나마야 스파는 전통 발리식에서부터 일본식 시아추(Shiatsu), 하와이식 로미로미(Lomi-Lomi) 등 종류가 다양하다. 손과 발 등 신체 주요 부위 마사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시간별로 패키지(1~4시간)가 구성돼 있다.  


디스커버리 카르티카 플라자 호텔


탁 트인 바다에서 ‘최고의 노을’을 바라본다

세미냑비치 남쪽의 쿠타비치 끝자락에 위치한 커다란 현대식 건물, 디스커버리 카르티카 플라자 호텔(Discovery Kartika Plaza Hotel)에 도착했다. 시내에 위치한 호텔의 거대한 규모에 놀랐다. 옆에 있던 여행사 직원이 국영호텔이라며 귀띔해 준다. 카르티카 풀빌라는 2002년 12월 한국에 처음 소개됐다. 이곳의 풀빌라는 모두 7채. 풀빌라는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어 젊은 허니무너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카르티카 역시 상주직원을 두고 있어 언어적인 불편을 겪을 염려가 없다.

카르티카는 리조트만의 부대시설을 갖춘 것이 아니라 일반 객실이 있는 호텔도 리조트 안에 위치하고 있어, 호텔의 일반 룸에 묵는 고객들도 리조트의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단 카르티카의 풀빌라는 크기 면에서 다른 풀빌라와 확실한 차이를 드러낸다. 7개의 풀빌라 모두 침실과 욕실이 각각 2개씩에 널찍한 거실과 쿠타비치가 훤히 보이는 발코니가 있고, 넓은 정원에는 수영장과 식사를 할 수 있는 테이블, 운치 있는 오두막이 있다. 그뿐 아니라 빌라의 정원에는 개별적인 문이 나 있어 얼마든지 원하는 때에 해변가로 나가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고 저녁 무렵에는 쿠타비치의 황홀한 일몰을 감상할 수도 있다.

카르티카 리조트의 로맨틱 캔들 라이트 디너는 카르티카에서 가장 강력 추천 코스 중 하나. 한국인 상주직원 유키에게 미리 메뉴를 결정해서 알려주면 오후5시반쯤부터 호텔의 스텝들이 정원에 하트 모양의 초를 세팅하고 주문한 음식을 요리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동안 잠시 정원을 통해 나 있는 문으로 나가 일몰을 기다려보자. 사실 이곳의 바다 빛은 화산활동 때문에 까만 화산재가 물 아래 깔려 있어 물은 맑긴 하지만 색이 썩 좋지는 않다. 허나 이곳의 석양만은 전세계 내로라하는 그 어떤 여행지의 석양 못지않게 아름답다.

아침식사 역시 풀빌라 안에서 이뤄지는데 밤11시까지 상주직원에게 원하는 메뉴를 미리 주문해 놓으면 아침8시반경 정원에 아침식사를 차려 준다. 카르티카에서 제공하는 커플 마사지 등의 무료 스페셜 프로그램들은 투숙객을 기분 좋게 해준다.

 


롬복 노보텔 코렐리아

보다 특별한 ‘여유’를 즐기기

발리보다 특별한 여행지 롬복. 조용한 여행지에서 한없이 여유로움을 만끽하고 싶다면 롬복이 적합한 여행지. 롬복은 발리 공항에서 30분 정도 국내선을 타고 들어가는 시골마을이다.

공항에 도착해서 곧바로 ´롬복 노보텔 코렐리아 리조트(Lombok Novotel Coralia Resort)´ 부스에서 직원들을 찾으면 된다.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호텔 직원들은 물수건과 시원한 생수를 건네고 공항에서 1시간쯤 걸리는 노보텔 코렐리아까지 호텔 차량으로 데려다 준다. 발리 시내에서도 마차가 눈에 띄었지만 여기는 더 많은 마차가 도로 한복판을 달린다. 치도모(cidomo)라고 불리는 조랑말이 끄는 작은 마차는 버스보다도 더 자주 이용되는 롬복의 대중교통 수단이다. 신호를 기다리는 말과 차, 오토바이가 일렬로 늘어선 모습이 재미있다.

롬복 코렐리아와 처음 만난 느낌은 ‘동화 속 귀여운 원시마을’이다. 이곳은 롬복의 원주민인 사삭족의 집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한다. 자연 친화적인 컨셉이면서도 각종 재료와 조명, 인테리어의 통일성으로 고급스러움을 놓치지 않았다. 

또한 주변이 시골마을인지라 모든 것을 리조트 내에서 해결해야 하는 점을 배려하며 쇼핑과 각종 편의시설, 고급식당과 바, 까페까지 의 편안함을 놓치지 않았다. 리조트의 입구에서부터 객실, 산책로와 주변 경관까지 롬복 코렐리아는 숨겨진 여러 가지 다양한 ‘발견’의 기쁨을 안겨 준다. 보물찾기 하듯 롬복 코렐리아의 매력을 하나하나 찾는 것도 리조트에 묵으면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다. 

 ▶‘꼬꼬댁~’ 닭이 아침을 깨우다

이엉으로 덮은 사삭 스타일의 지붕 꼭대기에는 ‘아침을 밝혀 준다’는 의미로 닭을 비롯해 여러 동물들의 형상이 일렬로 죽 서 있다. 모든 집들이 기본적으로는 사삭 스타일로 같은 구조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디테일이 다소 다르다. 가령 닭들의 포즈나 지붕 위에 서 있는 동물의 수가 각각 다른 식으로.
 
▶우아하면서도 원시적 분위기를 풍기는 코코넛 색

방갈로 내부도 역시 독특하다. 일단 전체적인 인테리어는 모두 코코넛 나무로 만들어졌고 색상은 고급스러운 코코넛 나무의 색이다. 화장실 뚜껑과 수도꼭지, 스탠드, 전화기까지 모두 코코넛 나무를 재료로 하고 벽, 욕조, 바닥에 이르기까지 모두 코코넛 나무 색이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이 느껴지고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물씬 난다.

 ▶롬복에서 ‘도마뱀’은 친구

또 하나의 전체적인 통일성은 ‘도마뱀’이다. 조명도, 손잡이도, 문고리도, 모두 도마뱀 모양이다. 도마뱀은 이 지역에서 모기나 파리 같은 해충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매우 친근하게 여겨지는 동물이며 롬복 코렐리아의 상징이기도 하다. 설명을 듣고부터는 도마뱀이 욕실에 깜짝 출연을 하거나 천장 위를 기어 다녀도 해충을 처치해 주는 반가운 존재로 생각하게 됐다.

 ▶여행자의 피부까지 배려한다.

행여 해변가에서 살을 데였다거나 리조트 이곳저곳을 산책하는 재미에 빠져 혹시라도 피부를 과하게 태웠을 경우까지를 생각해서 사삭 방갈로 앞마당에 알로에를 심어놓은 ‘센스’를 보여 주기도 한다. 피부가 벌겋거나 따끔거릴 때는 마당에서 알로에를 잘라서 냉장고에 잠시 두었다가 피부에 바르면 진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쿨쿨 데스크?

우리나라에서는 잠을 잘 때 내는 소리인 ‘쿨쿨’가 롬복에서는 종소리라고. 그래서 쿨쿨데스크란 종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로 여행자에게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정보를 준다는 의미. 코렐리아의 쿨쿨 데스크는 아침8시부터 새벽2시까지 운영하며 각종 액티비티 신청이나 리조트 내의 궁금증을 해결할 때 꼭 들러야 할 곳이다.
 
▶간접조명으로 고급스럽고 은은한 분위기 연출

롬복 코렐리아에서는 직광을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빛은 간접조명을 사용하는데 조명의 오렌지 빛은 코코넛 나무 색과 옛스러우면서도 고급스럽게 잘 어울린다.

 ▶동글동글 하얀 모래, 하늘에는 별이 촘촘히

롬복의 해안가는 말 그대로 백사장이다. 일반 모래보다 조금은 더 큰 동글동글한 모래알이 작은 조개껍데기와 산호조각과 섞여있는 모습이 참 예쁘다. 밤이 되면 반드시 비치에 누워 별을 바라보길 권한다. 인도네시아의 시골 하늘은 적도가 가까워서인지 별들이 더 낮게 보인다. 게다가 바닷가의 하얀 모래알들을 흩뿌려놓은 듯 셀 수 없는 별들이 반짝이는 광경은 낭만적이면서도 신기할 정도.

 ▶슬픈 전설의 세거힐

롬복 이브루 왕국(Eberu Kingdom)의 만달리카 공주는 아름다운 외모 때문에  많은 남자들이 그녀에게 청혼을 했다. 너무 많은 남자들이 자신 때문에 싸우고 죽자 세거힐에 올라가 자살을 했다. 그 후 만달리카는 냘레(NYALE, 바다지렁이)로 거듭나고 수많은 백성들은 그녀 때문에 더 이상 피를 흘리지 않아도 됐다. 롬복에서는 매년 3월경 만달리카 공주를 기리는 바우 냘레 축제(Bau Nyale Festival)가 열린다. 이 때문인지 세거힐과 인접한 롬복 코렐리아는 만달리카 리조트로 불리기도 한다.

세거힐에서 아침식사를 하는 리조트 프로그램도 있다. 소풍 나가는 기분으로 세거힐에 올라 가벼운 아침식사도 하며 아름다운 하트 모양의 세룬팅 비치를 바라보며 세거힐에서 양을 치는 목가적인 광경까지 조망할 수 있다.

 ▶‘여유로움’과 ‘느림’의 발견

상주직원인 신선미씨는 말한다. “가끔 한국 분들은 롬복에서 이 느린 코스를 지겨워하시거나 언짢아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롬복이란 곳의 매력이 바로 그런 거에요. 천천히 자전거도 타고 리조트 안도 산책하면서 놀고 식사도 천천히 즐기고 밤에는 느긋하게 별도 보면서 ´여유롭게´ 지내는 게 이곳을 즐기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에요.” 이곳에서의 식사는 기본이 1시간 반 정도다. 따라서 저녁마다 레스토랑에서 특별히 준비한 노보텔 코렐리아 직원들의 패션쇼도 구경하면서 바닷소리도 듣고 음식도 천천히 음미하며 머무는 동안만이라도 ´느림´과 ‘여유로움’을 최대한 만끽하는 게 상책이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