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기영 칼럼 - 탈모에 좋은 음식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7.0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는 인체 오장육부의 문제가 모발과 두피에 반영되는 과정과 모발이 자라나는 주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때문에 장기간 인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 음식은 모발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체질마다 그 효과도 천차만별이므로, 자기 체질에 적절한 식이요법을 수행하는 게 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세간에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탈모와 관련해서 피하라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짠맛을 내는 나트륨 성분은 인체의 혈액을 운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혈이 허하기 쉬운 소음인들은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반대로 비위에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오히려 싱겁게 먹는 게 모발 건강에 좋을 뿐더러 맵고 짜게 먹을 경우 상열감이 생겨 머리털이 더 빠지게 된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체질에 따라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다. 

소화기가 약하고 속이 냉하기 쉬운 소음인들은 조금 맵고 짜게 먹는 것이 소화기능이 살아나게 하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 데 좋다. 계란, 미역, 시금치, 인삼차, 생강차, 대추차 등이 좋다.

속에 열이 많아 두면부로 상승하는 화기가 두통이나 탈모의 원인이 되는 소양인들은 항상 싱겁고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몸속의 열을 내려 주고 신장의 기운을 도울 수 있는 검은 깨, 당근, 토마토, 몸속의 열을 내려 주는 블랙커피나 녹차, 구기자차, 복분자차, 석류 등이 좋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쉽고 심폐기능이 약하여 두피 쪽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태음인들은 소간이나 다시마, 검은 콩, 콜라겐이 풍부한 마, 연근, 우유, 오미자차, 뽕잎차 등이 탈모 예방에 좋다.

성격이 급한 태양인들은 머리나 목 부위에 기운이 몰려 있어 가장 기운이 상충하기 쉬운 체질로 담백하고 시큼한 음식이 좋으며 싱싱한 야채와 열대과일, 해물, 흰살 생선, 감잎차나 블랙커피, 솔잎차, 포도즙 등이 좋다. 그리고 술은 화기를 돋우고 담배는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모든 체질에 해롭다고 할 수 있다.

* 정기영 선생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비만학회, 부인과학회, 대한알러지학회 및 대한약침학회 회원이며 현재 경희 봄 한의원 원장으로 진료중이다. www.bom-diet.com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