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태훈 칼럼 - 나도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2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7.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도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2

성인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의 특징적인 증상인 충동성과 부주의성 등은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 정보를 조직화하거나 체계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심하게 변화하는 감정 상태, 자신이 해야 할 일과 미뤄두어야 할 즐거운 상황에 대한 분별력과 자기 통제력 부재 등이 그런 충동적인 증상의 배경이 된다.

또한 성인 ADHD의 경우, 일반적으로 액션물이나 성적인 자극과 같이 강렬한 자극을 선호하며 음주, 흡연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알콜 중독에 빠질 위험도 높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의견 충돌이 많고 쉽게 화를 내는 성향을 보이며 안정적이지 못해 자주 이곳저곳 직장을 옮겨 다닌다.

성인 ADHD는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더라도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설사 능력 발휘를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인정받기가 매우 어렵다. 모 방송에서 방영하였듯이 부시 미국 대통령이 ADHD였다고 하였는데 부시는 대통령이 되기 전 알콜 중독으로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으며 현재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미숙하다고 평가를 받는 것도 대통령이 될 정도로 뛰어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ADHD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ADHD로 고통받고 있는 성인이 많이 있지만 임상적으로 진단 명은 내려져 있지 않아 치료에 있어 보험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러다 보니 체계적인 연구 또한 따라 주지 않아 진단에 대한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경쟁과 생존이 치열해질수록 성인 ADHD는 사회에 적응하기 매우 힘이 들고 도움 또한 제대로 받지 못한다. 

성인 ADHD 치료는 집중력 강화제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진단의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 ADHD 치료는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인이 성인 ADHD라고 생각되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정신과 면담과 그에 따른 심리 검사를 받아야 하며,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2년 이상 장기적으로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 김태훈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수, 경기도 광주 정신보건센터장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외래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사랑샘터 정신과의원 원장으로 진료중이다. 
www.wellmind.co.kr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