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A 김기자, 어디가 좋아?]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 "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일반 사진에는 자신 있는데 야경 사진만 찍으면 흔들리거나 너무 어둡게 나와 실망스러워요. 얼마 후면 홍콩여행을 가는데 홍콩의 멋진 야경을 디카에 담고 싶어요.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

(성동구 행당동 안병욱씨)

 

A. 홍콩에서의 야경 촬영이라면 피크 트램을 타고 빅토리아 피크에서 홍콩을 한눈에 조망하며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연인의 거리에서 홍콩 섬 쪽을 보며 사진을 찍는 등 다양한 야경을 찍을 수 있겠네요. 화려한 홍콩의 야경을 오래도록 추억하기 위해 사진으로 담고 싶은 여행자의 마음을 십분 이해합니다. 하지만 빛이 적은 밤을 사진으로 잘 담아 내는 것은 사진 기술을 딱히 배워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만 명심하면 우리도 꽤 괜찮은 야경 사진을 건질 수 있답니다.


일단 촬영 시간이 중요합니다. 한밤중에 찍어야 멋진 야경사진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새카만 하늘보다는 자연광과 인공광이 살아 있는 일몰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사진을 찍으면 더욱 드라마틱하고 멋진 야경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디카 시대, 아무리 LCD를 보며 사진을 찍는다 해도 자동으로 찍으면 만족할 만한 야경사진을 얻기 어렵습니다. 카메라를 수동 모드로 놓고 LCD를 보며 찍습니다. 수동 모드에서는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수치를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야경 사진은 저속 셔터 스피드로 세팅하는 경우가 많아 자칫 사진이 흔들려 보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ISO 200 이상으로 놓으면 그나마 셔터 스피드를 조금 올릴 수 있어서 덜 흔들린답니다. 특히 빅토리아 피크처럼 높은 곳에 올라가 야경을 찍을 때는 조리개 수치는 f9~f11 사이가 적당합니다. 이 수치는 야경의 선명도와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조리개를 많이 개방하면 셔터 스피드는 빨라지지만 불빛이 번진 것처럼 표현됩니다. 그렇다고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여 주면 사진을 찍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셔터 스피드, ISO, 조리개… 다 어렵다 싶으면 도구를 활용합시다! 삼각대를 이용하면 셔터 스피드가 다소 느릴지라도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가 없으면 기둥이나 벽에 몸을 고정시키거나 의자 등의 다양한 생활 소품을 활용해 카메라를 흔들리지 않게 한 뒤에 촬영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조금 어렵고 복잡하더라도 더 열심히 카메라 공부를 해서 ´야경 찍기의 달인´이 돼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