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RAVEL AS] 계약과 다른 일정을 진행하다니

  • Editor. 트래비
  • 입력 2014.09.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 상품을 예약했습니다. 그런데 출발 당일 공항에 도착해 보니 타 여행사 일행 12명과 동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행 일정 변경은 대부분 이들에게 맞춰서 진행되었기에 많은 불편을 겪었습니다. 계약과는 다르게 진행된 여행 상품, 전액 보상받고 싶습니다. 
 
A 위 사례의 경우 의뢰인은 ‘연합 상품’이라는 계약 조건을 놓친 것으로 보입니다. 여행상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단독 상품’과 ‘연합 상품’이 있습니다. 단독 상품은 말 그대로 해당 여행사를 통해 예약을 한 이들과 단독으로 떠나는 여행 상품이고 연합 상품은 타 여행사를 통해 예약한 일행들이 함께 모여 떠나는 상품이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여행객들이 잘 찾지 않는 지역이라거나 예약 인원이 모자라 출발하지 못하는 비수기에 이런 연합 상품을 통해 여행 일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의뢰인의 계약서에는 연합 상품이라는 것을 알리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었기 때문에 해당 여행사에게 타 여행사 일행이 합류한 것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또한 의뢰인은 출발 당일 애초의 계약과는 다른 일정으로 변경되었으며 뷔페 대신 현지식 식사를 제공했다고 이의를 제기했는데요, 이 또한 짚어 보고 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패키지 여행상품은 출발 1주일 전에 최종 스케줄이 확정됩니다. 간혹 2~3일 전에야 확정이 되는 경우도 있죠. 따라서 출발 2주 전 의뢰인이 확인하고 계약한 상품은 ‘미확정’ 스케줄이었던 것입니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의뢰인의 패키지 상품이 ‘연합 상품’이라는 사항과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 계약서에 표기되어 있기에 이를 의뢰인이 수용해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해당 여행사가 의뢰인이 다수의 타 여행사 일행들과 함께 여행하며 불편을 겪었을 수 있다고 일부 인정하면서 이에 대한 위자료와 일정표 상의 일정이었던 뷔페와 실제 제공하였던 현지식사와의 차액금 약 2만원을 포함해 1인당 20만원을 환급금으로 제시했기에 의뢰인은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적절하다고 결정했습니다. 

지난 7월15일부터 복잡하고 애매모호했던 가이드 팁, 유류할증료, 선택관광 등 불포함 사항들을 모두 상품가에 포함하는 정책이 시행되기는 했습니다만 여전히 여행 패키지 상품을 계약할 때는 꼼꼼하게 확인해야겠습니다.  

정리  손고은 기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