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A 김기자 어디가 좋아?] 군미필자는 여권 받기가 힘드나요?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트래비 ‘도전! 자유여행’ 이벤트에 응모하려고 하는데요. 아직 군대를 갔다 오지 않은 군미필자인데 여권 받기가 힘들다는데 사실인가요? 군미필자는 트래비 이벤트에도 신청할 수 없는 건가요? ㅠ_ㅠ 알려 주세요! 담당자님. 
(boymeetgirl 홈페이지 접수 문의)

A: 반갑습니다! boymeetgirl님. 대한민국의 신체 건강한 남자들은 군복무의 의무를 수행해야 하지요. 하지만 군미필자들이 배낭여행이나 단기 자유여행, 나아가 유학 등으로 해외로 나가고자 할 때에는 큰 불편이 뒤따르곤 했지요.
보통 만18세가 되면 제1국민역 편입신고를 해야 하고 이 시기부터 복수여권은 발급이 안 되고 단수여권을 발급 받을 때에도 몇 가지의 제약과 조건이 따랐습니다. 연대보증에 재산세 납세 증명서와 인감증명 제출에…. 여러 가지 서류의 구비와 귀국 보증인 제도 등 젊은 시절 시야를 세계무대로 넓히려는 꿈 많은 젊은이들에게 짜증과 번거로움을 안겨 주었으니까요. 

하지만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병역의무자들도 근래에는 더욱 손쉽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2005년 7월부터 귀국 보증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낭여행이나 트래비의 '도전! 자유여행' 같은 단기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군미필자의 경우 이제부터는 거주지 지방 병무청장에게 국외여행 허가신청서처럼 여행목적별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된답니다. 

또 기존에는 단수여권만을 발급받을 수 있었던 제도 때문에 두 번 이상 해외에 나갈 때마다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 치렀던 불편도 해소됩니다. 그동안 친지방문, 여행 등 단기간 여행을 하는 경우 허가기간이 5개월까지로 돼 있어 단수여권(1회용)만 발급됐으나 작년 7월부터는 단기간 해외여행을 하는 병역의무자에게도 1년 동안 재발급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복수여권이 발급됐거든요. 

그러니 boymeetgirl님! 이제는 걱정 없이 ‘도전! 자유여행’뿐만 아니라 트래비의 더욱 더 다양한 이벤트에도 응모하셔서 좋은 기회를 얻으실 수 있겠네요. '파이팅'입니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