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주도 봄나들이 특집 ② 닥종이인형부터 성문화 관람까지

  • Editor. 트래비
  • 입력 2006.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트래비

제주도에는 여미지 식물원, 테디베어 박물관, 소인국 테마파크 등 가볼 만한 관광지들이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운 볼거리, 체험거리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최근 1~2년 새 문을 연 제주 신(新) 관광지들을 모아 봤다. 여러 번 제주를 다녀온 이들이라면 한 번쯤 눈여겨보길 바란다. 닥종이인형부터 야생화, 도깨비, 성문화 등 테마도 다양하다.

옛 추억이 ‘방울방울’   닥종이인형박물관

ⓒ 트래비

동글동글한 얼굴에 갖가지 표정이 풍성히 담겨 있다. 닥종이인형을 보면 엄마의 품속에 있는 것처럼 왠지 마음이 푸근해진다. 서귀포 월드컵 경기장 내 문을 연 닥종이인형박물관은 여행의 고단함을 잠시 잊고 따뜻한 추억에 젖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입구에서부터 길게 뻗은 복도를 따라 닥종이인형들이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다. 닥종이인형 자체도 훌륭한 볼거리이지만, 닥종이인형들이 재연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기에도 좋다. 옛적 설날 풍습을 묘사한 인형들 앞에서 할머니가 손자, 손녀에게 재미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놓기도 하고, 아이들은 나름대로 상상력을 동원해 즐거워하며 재미나한다. 닥종이인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표정이며 몸짓 하나하나가 모두 다르고 의미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순한 인형 모형이 아닌 하나의 작품들이라고 오유신 대표이사는 설명한다. 

닥종이인형 전시관 건너편에는 예전 생활 소품들과 영상기록물, 기념사진 포토존들로 꾸며진 ‘추억 속으로 전시관’이 있다. 깔끔하게 정리된 전시품들은 옛 모습들을 새록새록 떠올리게 한다. 타이프, 전화기, 처음 시판된 담배 등 재미난 소품들이 많으며, 어디서 찾았는지 궁금하기만 한 각종 영상물들이 상영되고 있다. 첫 미스코리아 대회 당시 모습도 볼 수 있다. 어릴 적 영화관에서 봤던 대한뉴스와 쥬크박스, 학교에서 조개탄을 때던 당시의 광경들을 재연해 놓은 포토존이 그럴싸하다. 

위치         서귀포 월드컵 경기장 내     
입장료      어른 6,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 4,0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7시    
문의          064-739-3905/
www.storium.co.kr

야생화 세계 속으로의 초대   방림원

ⓒ 트래비

워낙에 자연 환경이 아름답기로 자자한 제주이지만, 자연에 좀더 관심이 많은 이라면 한번 들러 봐야 할 곳이다. 최근 문을 연 방림원은 전세계 야생화를 모아 놓은 야생화 작품 전문 식물원이다.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야외 정원 내에는 각양각색의 야생화분들이 가지런히 정돈된 모습으로 전시되어 있다. 얼핏 보면 분재와도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인 야생화들이 씩씩하게 자라고 있다. 

야생화에 많은 관심이 없더라도 아름답게 꾸며진 정원 그 자체로도 한적함과 여유로움을 누리기 충분하다. 정원 곳곳에 방림굴과 형제폭포, 백화동산, 태극소정원 등 볼거리들이 다양하다. 특히 방림굴은 천정과 벽에 양치류와 식물을 식재해 놓아 더욱 신비스런 느낌을 자아낸다. 돌로 태극기를 조각한 후 팔괘와 태극 부분에 식물을 심어 놓은 태극소정원은 색다른 감동을 주기도 한다. 연못 속에 개구리들이 합창하는 모습을 본딴 조형물과 조각품들을 배치해 놓는 등 곳곳에서 숨은 유머를 찾아내는 것도 재밌다. 


위치         제주공항서 12번 일주도로를 타고 한림공원서 금릉리 방향으로 우회전. 월림에서 저지 방향으로 들어오면 저지예술인마을에 자리해 있다. 
입장료      어른 5,000원, 청소년 3,500원, 어린이 2,5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5시(4월부터 6시까지)
문의          064-773-0090/
www.banglimwon.com


도깨비 한번 되어 보실랍니까   도깨비공원  

ⓒ 트래비

“제주에 도깨비가 나타났다!” 제주시에서 동부관광도로(97번)를 타고 20여 분 내려오다 보면 기묘한 조형물들로 가득한 ‘도깨비 공원’에 다다른다. 허허벌판처럼 생긴 이곳에 뭐가 있는 걸까. 공원 안은 겉보기와는 달리 흥미를 끄는 조각과 소품들로 가득하다. 도깨비라고는 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눈 한짝에 외발다리인 몬스터의 모습이 아니다.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재기발랄하고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도깨비들이라고나 할까. 아이들은 재밌어 하면서도 한편으로 무섭다며 뒷걸음치기도 한다. 

조경마저 도깨비 테마에 맞춰 다듬어진 야외 공원은 독특한 조형 건축물들로 가득하다. 간혹 가다 진짜 살아 있는 도깨비들을 만날 수도 있다. 가만히 서 있는 듯하지만 어느새 등 뒤로 몰래 다가와 “으헉!” 하며 사람들을 놀래킨다. 아이들이고 어른들이고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기 바쁘다. 

여기저기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다 보면 한땀한땀 정성 들여 공원을 만든 흔적이 엿보인다. 놀랍게도 1만2,000여 평 규모의 이 공원은 일명 도깨비 대장으로 불리우는 이기후 교수가 제자들과 함께 맨손으로 일궈 낸 것이라고. 한 쪽에서는 아이들이 열심히 도깨비 가면을 만든다. 자기 얼굴에 꼭 맞는 가면을 받아 들고 예쁘게 색을 입히면 완성이다. 온 가족 모두 모여 기념사진 한 장 찰칵! 가족간에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에 더 없이 좋다. 

위치           제주시에서 97번 도로를 따라 내려오다 보면 남조로 검문소에서 표선, 대천동 방향으로 5분 정도 내려오면 된다.  
입장료      어른 6,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 4,0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5시30분까지 입장)    
문의           064-783-3013/
www.dokkebipark.com

감귤의 모든 것, 여기 다 모였다   서귀포 감귤박물관  

ⓒ 트래비

‘귤림추색(橘林秋色)’이라. 집집마다 귤나무에 주렁주렁 매달린 귤들이 석양에 물들어 황금빛으로 빛나는 제주의 가을 풍경을 이르는 말이다. 제주를 논하면서 빠뜨릴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감귤이다. 감귤은 제주를 대표하는 작물이자 아이콘이다. 

감귤에 대한 모든 것을 모아 놓은 감귤박물관이 관광객을 반갑게 맞고 있다. 월라봉 기슭 언덕에 자리잡은 감귤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면 좋다. 옛날 옛적 감귤이 제주에 전래된 유래부터 시작해 갖가지 품종으로 나뉘어져 발전해 온 역사와 문화, 산업과 노동현장을 이해하기 쉽게 차례로 꾸며 놓았다. 감귤로 인해 울고 웃던 선조들의 모습을 입체영상을 통해 이해하고, 직접 냄새를 맡고 현미경으로 해충들을 관찰하면서 여러 가지 학습 효과까지 얻어갈 수 있다.
감귤이 열리는 모습도 직접 관찰해 볼 수 있다. 세계감귤원에서는 제주뿐 아니라 일본,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 세계 각지에서 나는 감귤 80여 종이 자라고 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귤과 비교해 다른 지역은 감귤 모습이 어떠한지 차이를 구별해 보는 것도 좋은 체험학습이다. 상품 판매코너에서는 감귤로 만든 잼과 과자, 초콜릿 등 다양한 식품들도 맛볼 수 있다. 

위치      서귀포 12번 일주도로를 타고 남제주군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자리해 있다.
입장료   어른 1,5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8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문의        064-767-3010


서로 다른 재미난 성문화의 세계   세계성문화박물관 

ⓒ 트래비

세계의 서로 다른 성(性)문화를 한군데에 모아 놓은 이색 박물관. 관람하다 보면 성이란 테마를 놓고 시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어디서 수집했는지 모를 갖가지 신기한 조각들과 도구들, 소품들이 가득 전시되어 있다. 나라별, 시대별로 전시물들이 진열되어 있어 서로 비교해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중국에서 어머니가 시집가는 딸에게 줬다는 성교육을 위한 혼수 소품과 불륜을 저지른 여자를 체벌할 때 썼다는 남근 형상을 한 도구들, 중세 시대 여성들에게 채워진 정조대 등은 옛 사람들의 성관념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전시품들이다. 전시품들마다 자세한 설명들이 곁들여져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반면 노골적인 성관계를 조각한 전시품들도 많아 남녀 커플이나 미성년자 자녀들과 함께라면 조금 민망할 수도 있다. 

위치     서귀포 월드컵 경기장 내
입장료   7,000원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9시
문의   064-739-0059



-주간여행정보매거진 트래비(www.travie.com) 저작권자 ⓒ 트래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