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포 마을여행, '홍대 빵지순례' 밥보다 빵

  • Editor. 강화송 기자
  • 입력 2022.03.06 06:40
  • 수정 2022.03.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오이토리

코끝에 맴도는 빵 굽는 향기, 도저히 참을 수 없다. 
홍대 주변 맛있다고 소문난 ‘빵지순례길’을 거닐었다.

▶홍대 빵지순례, 밥보다 빵

홍대입구역 4번 출구 → 블랑 → 경의선 책거리 → 언플러그드 → 아오이토리 → 레이앤크림 → 성마르크 → 무신사 테라스

 

추천코스: 홍대입구역 4번 출구에서 무신사 테라스까지
길이: 3km
소요시간: 2시간

●달콤한 연유 바게트
블랑

 

홍대입구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블랑’. 1층은 베이커리로, 2층은 카페로 운영하고 있다. ‘빵맛’을 논하기 전에 블랑의 가장 강력한 장점을 꼽자면 넓고 쾌적하다는 것. 특히 2층에 올라서면 거대한 통창 밖으로 경의선 숲길이 내려다보인다. 블랑은 하루 총 3번 빵을 구워 내며 천연발효종과 유기농 밀가루를 사용한다. 건강하고 소박한 맛을 예상했지만, 달콤하고 화려하다. 가장 인기 있는 빵은 ‘연유 바게트’와 ‘산딸기 바게트’. 연유 바게트는 바삭한 맛이 덜한 대신 달콤한 맛이 입 안 가득 감돈다. 산딸기 바게트는 바삭한 식감이 일품이며 딸기 크림이 느끼하지 않아 마지막 조각까지 부담 없다. 블랑에서는 디저트도 빼놓을 수 없다. 각종 타르트부터 홀 케이크, 스콘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타르트는 부드러운 식감으로 조금 호불호가 갈리는 편. 홀케이크는 예쁘고 맛있는 만큼 가성비도 좋아 생일선물로 많이 사랑받는다.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 192 
영업시간: 월~토요일 08:30~23:00, 일요일 09:00~22:00

●잔잔한 음악
언플러그드

 

듬직한 리트리버와 작은 푸들이 반겨 주는 공간이다. <싱어게인>으로 스타덤에 오른 가수 ‘이승윤’씨가 과거 이곳에서 자주 공연을 했다고 한다. 홍대에는 인디 음악가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공간이 자리한다. ‘언플러그드’는 홍대 인디 음악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공간이다. 1층은 커피와 빵, 저녁에는 술을 즐길 수 있는 카페로 운영된다. 지하로 발걸음을 옮기면 다양한 인디 음악가들의 공연을 볼 수 있다. 공연장 겸 카페인 셈이다. 카페 내부에서는 인디 가수들의 앨범과 굿즈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잔잔한 어쿠스틱 노래가 공간을 감싼다. 차분하게 진정되는 공간이다.
 

주소: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33길 26 
영업시간: 매일 12:00~22:00 

●일본으로 떠난 여행
아오이토리


일본인 파티시에, ‘코바야시 스스무’가 운영하는 빵집이다. 코바야시 스스무 파티시에는 과거 <올리브쇼>에 출연하며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아오이토리’는 일본어로 파랑새를 뜻한다. 전형적인 일본식 베이커리다. 가장 인기 있는 빵은 ‘야키소바 빵’과 ‘새우카츠 버거’다. 야키소바 빵은 말 그대로 촉촉한 빵 사이에 아오이토리만의 야키소바가 가득 들어 있는 빵이다. 군데군데 들어간 초생강이 입을 깨워 준다. 아주 단순하고 직관적인 맛이지만, 그 맛이 정말 매력 있다. 새우카츠 버거는 직접 튀긴 새우와 달콤새콤한 타르타르 소스를 드레싱한 계란 샐러드가 들어 있다. 맛이 없을 수가 없는 조합. 아오이토리 매장은 그리 크지 않아 내부에서 먹기보단 포장을 추천한다. 빵을 맛보며 잠시나마 일본으로 여행을 떠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주소: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길 8 K.C빌딩
영업시간: 매일 09:00~21:00

●건강한 마카롱
레이앤크림

 

마카롱을 판매한다.  레이앤크림의 마카롱은 100% 아몬드 가루와 프랑스산 버터를 사용해 만들어진다. 무작정 달고, 진한 맛이 아니라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맛이다. 청포도, 티라미수, 레몬, 땅콩, 바닐라, 무화과, 크림치즈 등 다양한 맛이 준비되어 있다. 여느 마카롱과 달리 색이 전부 파스텔 톤이다. 이는 색소를 아주 소량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저 달콤해야 하는 디저트가 아니라 정성과 건강을 담은 한 입을 만날 수 있다. ‘레이’는 하와이 꽃을 뜻한다. 화려하지만 은은한 매력이 이곳 마카롱을 닮았다. 


주소: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길 14-25  
영업시간: 월~토요일 12:00~19:00, 일요일 휴무

●파운드 케이크 성지
성마르크


파운드 케이크 하나로 홍대 일대를 평정한 곳. 초콜릿 오렌지, 레몬, 치즈 등 다양한 맛의 파운드 케이크가 준비되어 있다. ‘성마르크’에서는 오로지 포장만 가능하다. 모든 케이크를 시식할 수 있도록 자그맣게 잘라 놓았기 때문에 직접 맛보고 선택하면 된다. 조각케이크와 홀케이크로 구분하여 다양한 사이즈로 판매하고 있다. 한입 베어 무는 순간 버터의 풍미가 입 안을 강타한다. 달콤하고 꾸덕하다 못해 찐득하게 느껴지는 파운드 케이크. 참고로 파운드 케이크는 밀가루와 설탕, 버터, 계란을 각각 1파운드(1lb=454g)씩 사용한 데서 유래되었다. 성마르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파운드 케이크는 ‘레몬케이크’와 ‘초코케이크’. 주말 아침 쌉싸름한 블랙커피와 곁들이면 하루가 달콤하다. 


주소: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길 33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마무리는 노을로  
무신사 테라스

 

홍대 부근 최고의 전망대. 무신사 테라스는 AK&홍대 건물의 17층에 위치한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최초 오프라인 숍이다. 사방이 유리로 된 널찍한 공간을 곡선의 벽으로 분리한 구조가 전형적인 쇼핑몰과는 사뭇 다르다. 흰 여백에 무심한 듯 배열된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이다. 마치 미술관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결제와 배송은 제품마다 달린 QR 코드를 무신사 앱으로 인식해 진행한다. 쇼룸 옆 카페 ‘테라스 키친’에서 커피를 마실 수도 있다. 유리창 밖의 ‘테라스 파크’로 나가면 서울이 한가득 내려 보인다. 달콤했던 하루를 마무리하기 제격이다.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 188 17층  
영업시간: 매일 11:00~20:00(대관행사 및 명절 당일 휴무)

 

▶마포 마을여행  
‘마포 마을여행’은 마포구 곳곳에 서린 추억과 이야기를 담은 도보여행입니다. 전문적인 문화관광해설사의 역사 설명과 재미있는 골목 스토리텔링을 여행에 곁들입니다. 알고 봐서 더욱 풍성했던 마포 마을여행을 <트래비>가 여러분들에게 생생히 전달합니다. 마포 마을여행은 마포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글·사진 강화송 기자  취재협조 마포구청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