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눈여겨볼 항공업계 이슈 3

LCC 중장거리 노선 확대 박차
지방공항 재개 속도 빨라질 듯
매출 회복의 마지막 키는 중국 

  • Editor. 손고은 기자
  • 입력 2023.01.0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거리 노선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사진은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장거리 노선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사진은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항공업계는 올해 코로나19로 축소된 국제선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손실 회복에 전력 질주할 전망이다. 연초 항공업계에서 주목할 만한 이슈 3가지를 꼽았다.

 

●issue 1 장거리 노선

올해 항공업계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이라는 큰 변수가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을 마무리 짓게 되면 중복 운항 노선의 일부 운수권과 슬롯을 반납해야 하므로, 기회는 신생 항공사들을 비롯한 국내 LCC(저비용항공사)에 돌아갈 공산이 크다. 


특히, 장거리 노선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지난해 중장거리 노선에 처음 진입한 에어프레미아와 티웨이항공이 지속적으로 중장거리 노선으로 네트워크를 다각화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티웨이항공은 2020년에 따낸 시드니 운수권으로 지난해 12월 양사의 독점 노선이었던 인천-시드니 노선을, 에어프레미아도 LA 운수권으로 지난해 10월 인천-LA 노선에 진입한 바 있다. 이들 항공사는 B787-9와 A330-300을 보유해 다른 저비용항공사들이 뛰어들기 어려운 노선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를 위해 기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운항하던 노선뿐만 아니라 아직 직항이 없는 지역들도 살피며 취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공항공사는 올해 국내 지방공항과 해외 공항을 연결하는 노선 발굴에 힘쓴다. 사진은 김해공항
 한국공항공사는 올해 국내 지방공항과 해외 공항을 연결하는 노선 발굴에 힘쓴다. 사진은 김해공항

●issue 2 지방공항 

지방공항의 재개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공항공사는 2023년 최대 목표로 ‘글로컬(글로벌+로컬)’을 내세웠는데, 국내 지방공항들과 해외 공항을 연결하는 신규 노선 발굴이 핵심이다. 김포, 김해, 제주, 대구, 청주 등 7개 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항공자유화, 비자 완화 등을 건의하고, 신규 취항에 대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신설해 균형 있는 항공여객 수요를 견인할 계획이다. 또 부산시, 부산관광공사, 부산 상공회의소 등과 ‘김해국제공항 장거리 유치 협의회’를 개설하고 김해국제공항발 장거리 노선 취항에도 힘을 쏟는다. 2020년 핀에어가 부산-헬싱키 노선에 취항하기로 했으나 코로나19로 연기된 만큼 만약 김해국제공항발 장거리 노선을 유치한다면 유력한 노선으로 꼽히고 있다.


지방공항을 거점으로 삼은 신생 항공사들의 영향력도 지켜볼 일이다. 플라이강원은 지난해 양양에서 출발하는 도쿄, 타이베이, 하노이, 호치민, 클락 총 5개 국제선 취항에 성공했다. 올해는 지난해 11월 말 4호기로 신규 도입한 중대형 항공기 A330-200을 베트남과 타이완 노선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둔 에어로케이는 오는 4월 첫 국제선으로 오사카 노선에 취항할 예정이며, 이후 후쿠오카 또는 도쿄 노선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소형항공사 하이에어도 올해 3월 일본 국제선 진출을 예고한 상태다. 

 

●issue 3 중국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중국 노선이다. 중국노선에 대한 시선에는 우려와 기대가 공존한다. 지난해 중국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며 한-중 하늘길 오픈에도 기대가 모였지만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어서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중국 노선 여객은 1,843만명으로 전체 여객(1억2,337만명)의 약 15%를 차지한 만큼 중국 노선은 국내 항공사들에게 중요한 열쇠다. 지난해 중국 노선 회복률이 10%가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수요와 매출로 회복하려면 중국노선의 재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글 손고은 기자, 에디터 이성균 기자

키워드

#항공뉴스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