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ho is ChatGPT

  • Editor. 강화송 기자
  • 입력 2023.02.27 07:15
  • 수정 2023.02.2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atGPT와 ChatGPT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ChatGPT의 등장

지금까지 문과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hatGPT 관련 기사에서 가장 공감을 많이 받은 댓글이다. 배꼽 잡고 웃었다. 웃다 보니 눈물이 흘렀고. 나도 문과다.

ChatGPT가 무엇인지, 어쩌면 누구 것인지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하는데, 이젠 내가 굳이 머리 굴려 가며 정리할 필요가 없다. ChatGPT에게 ChatGPT를 물었다. ‘ChatGPT, 당신은 누구십니까? 이왕이면 위트 있는 답변 부탁해요.’ ChatGPT가 답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세계를 강타한 인공 지능 언어 모델, ChatGPT를 소개합니다. 이 딥 러닝 마법사는 대화 기술을 마스터하느라고 무척이나 바쁘게 지내 왔고, 이제 그 기술을 뽐낼 준비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penAI’가 개발한 고급 언어 모델, ‘ChatGPT’입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 모음에 대해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광범위한 질문에 대해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언어 모델로서 저는 재치 있고 유머러스한 글을 포함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는 당신이 요청한 질문처럼 재미있고 가벼운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을 선호합니다. 제 목표는 사람들이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하거나, 창의적인 글쓰기를 위해 도움이 필요하거나,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물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이 질문했고 AI가 답했다. 경쾌하고 일목요연하며 예의와 위트를 갖춘 답변이다. 문법에 결함이 없다. Chat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다. 질문을 건네면 프로그램이 인터넷을 통해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을 내놓는다. 방대한 인터넷에서 무려 3,000억 개 이상의 문서를 학습한 언어 모델이다. ChatGPT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질문이 아니다. ChatGPT가 무엇을 할 수 없는지가 질문이다.  세대는 AI를 다루는 능력으로 구분될 것이다. 

2022년 11월17일 실시됐던 ‘2023년 수능영어’를 ChatGPT에게 풀게 한 결과 정답률은 71%, 이 점수를 등급으로 환산하면 약 3등급 정도의 성적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재 Chat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학습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수능영어의 지문에는 한글과 영어가 혼재되어 있다. 그러니까 이 모든 문제를 스스로 읽고 분석해 풀어낸 것이다. 

최근 미국 의사 면허시험인 ‘USMLE’도 50~60% 이상의 정답률을 보이며 무난히 통과할 정도의 성적을 받아냈다. AI를 똑똑하다고 정의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어쨌든 ChatGPT는 현재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우리가 직접 일상생활에서 AI의 쓰임을 체감할 수 있다. 갑자기 강아지가 아프거나, 기계가 고장 났거나. 소화가 안 된다든가, 무릎이 불편하든가 같은 문제들. ChatGPT는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을 반드시 알고 있다. ChatGPT의 정보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면 항공권이나 호텔 가격 비교는 물론 기다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맛집을 서칭하는 등, 그 이용 방법이 무궁무진해진다. ChatGPT는 단지 정보를 서칭하는 채널이 아니라, 대화가 가능한 존재라는 점을 되새긴다.

최근 ChatGPT는 월간 1억명의 사용자를 달성했다. 얼마나 대단한 수치냐면 인스타그램은 그 수치를 달성하는 데 2년 6개월이 걸렸고, 틱톡은 9개월이 걸렸다. ChatGPT는 단 2개월 만에 이토록 경이로운 기록을 세워 버렸다. 미국 뉴욕의 모든 국립학교에서는 학생들의 ChatGPT 사용을 일체 금지했다. 모든 대학교의 과제를 ChatGPT가 대신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악용일까 사용일까. ChatGPT에게 물었다.

“만약 과제의 내용이 ChatGPT가 알고 있는 것과 동일하고, 이를 통해 당신의 지식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그것은 사용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과제에서 얻은 정보를 그대로 과제에 제출하여 다른 사람의 지식 대신 과제에 대한 점수를 얻는 것은 악용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져온 정보를 그대로 제출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나만의 생각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ChatGPT는 지금껏 사람이 인터넷에 쌓아 온 기준으로 학습된 결과물이다.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이라면, ChatGPT도 알고 있다. 철학적인 영역까지 말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알고 있는 사람보다, 구체적인 문제를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예를 들어 개발코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만 있어도 ChatGPT를 통해 구체적인 코딩을  구현할 수 있다. 아는 만큼 묻고, 그것에 대한 방법을 AI로 탐구할 수 있는 것이다. 

상상해 보자. 지금은 AI가 기존의 데이터를 모아서 최적의 결과를 내는 정도로 만족하지만, 결국 AI는 더 발전할 수밖에 없다. 지금이 과정이기 때문이다. AI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해 내는 시기가 온다면, 그때 AI의 역할은 무엇일 것이며 사람의 역할은 무엇일 것일까. 당장 이 기사는 누가 쓴 것일까. ChatGPT일까, 아니면 강화송 기자일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AI의 의견일까.

 

자신을 소개해달라.

OpenAI에서 훈련된 AI 언어 모델, ChatGPT다. 2021년까지의 지식을 기반으로 훈련되었으며,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ChatGPT가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ChatGPT는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다. ‘Transformer’는 딥러닝 기술의 한 종류로, 자연어 처리에 특화된 모델이다. ‘Pretrained’란 이미 다양한 텍스트 데이터를 훈련하여 학습한 모델을 의미한다. ‘Generative’는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모델을 의미한다. 즉 ChatGPT는 이미 다양한 텍스트 데이터를 훈련하여 학습한 자연어 처리 모델을 의미한다.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어 인공지능 챗봇, FAQ 시스템 등에 사용되고 있다.


나는 지금 ChatGPT에 대한 인터뷰 기사를 작성 중이다. 혹시 기사 작성에 필요한 인터뷰 질문 몇 가지를 추천해 줄 수 있나?

주제가 워낙 다양해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몇 가지 질문을 당신에게 제안하겠다. 첫 번째는 ChatGPT가 어떻게 훈련되었는지와 그 훈련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추천한다. 두 번째는 ChatGPT의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을 추천한다. 세 번째는 ChatGPT의 특징과 강점, 네 번째는 ChatGPT의 한계와 문제점, 다섯 번째는 ChatGPT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추천한다. 이 다섯 가지 질문만으로도 인터뷰에 대한 기초를 잡을 수 있겠지만, 상황에 맞게 추가적인 질문을 해도 좋다.


잘났다. ChatGPT의 한계와 문제점이 무엇인가.

ChatGPT는 훌륭한 언어 모델이지만, 아직까지 몇 가지 한계와 문제점이 있다. 첫 번째는 정확성 문제다. 언어 모델의 트레이닝 데이터의 편향이나, 경우에 따라 트레이닝 데이터에 빠진 정보 때문에 ChatGPT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상대적으로 늦은 처리 시간이다. 답변 처리 속도는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상대적으로 답변 처리 속도가 늦는 편이다. 세 번째는 논리적 오류다.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대답을 하거나, 과거에 기술한 내용과 맞지 않는 대답을 할 수도 있다.

혹시 ChatGPT에 금지된 질문이 있나?

있다. 첫 번째 유해하거나 남용될 수 있는 콘텐츠. 폭력을 선동하거나, 괴롭히거나, 위협이 되거나, 개인이나 단체에게 해를 끼치는 내용을 포함한 질문을 금지한다. 두 번째 불법적인 활동에 관련한 질문이다. 세 번째는 개인 정보다. ChatGPT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전자메일, 재무 정보와 같은 개인정보를 요청하거나 수집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혹시 여행기사를 하나 써 줄 수 있나? 주제는 이스라엘.

좋다. 여행기사를 작성해 주겠다. 이스라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나라 중 하나로 문화적, 역사적, 종교적 유산이 풍성한 국가다. 예수의 생사와 선조들의 행적이 남겨진 예루살렘을 비롯한 여러 도시들을 구경할 수 있다. 예루살렘은 국왕의 궁전이 있었던 히브리어 시대의 유적, 예수의 십자가 순교와 구원의 사실이 일어난 마을 등의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다. 또한 바다를 배경으로 여러 해안 투어, 남부의 낙타 투어, 레지오니아와 모스크바와 같은 관광지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예수의 사상, 히브리어 역사, 민족 기원의 유산 등이 풍성한….


됐다. 그 정도면 충분하다. 그럼 혹시 감성적인 여행 소설도 써 줄 수 있나? 배경은 방콕.

나는 오래전 헤어진 연인의 그리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콕으로 떠났다. 방콕 거리를 걸으며, 새로운 도시와 그 속에 숨어 있던 감성들을 만나려 노력했다. 여행을 통해 깊어져 가는 그리움과 상처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작을 간절히 바랐다. 하지만 여행 내내 그녀와의 추억이 나를 따랐다. 방콕의 맛집을 탐방해도 새로운 사람을 만나 봐도 마음이 풀리는 것은 잠시뿐…. 그리움은 여전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방콕의 거리에서 그녀를 만나게….


혹시 ‘무라카미 하루키’ 스타일로 ‘여행’이라는 단어를 풀이해 줄 수 있나.

무라카미 하루키 스타일로 ‘여행’이라는 단어를 풀이하면, 일반적인 여행과는 다르게 상상과 판타지적인 세계에서의 여행을 뜻할 수 있다. 그 여행은 주위에 있는 사실적인 세계와는 달리, 내면적인 자신의 세계와의 연결을 통해 탐험하는 것일 수 있다. 이 여행은 어떤 경우에는 내면적인 숙명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며, 다른 경우에는 혼란과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것일 수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 스타일의 ‘여행’은 개인적인 탐색과 자아존중의 수단으로도 볼 수 있다.


<트래비> 구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대한민국 벚꽃 명소를 소개해 달라.

첫 번째는 낙산공원이다. 서울에서 가장 볼 만한 벚꽃 명소 중 하나다. 두 번째는 잠실나루공원이다. 세 번째는 경주의 안압지다. 네 번째는 전라북도 옥천 벚꽃축제, 다섯 번째는 강원도 온천장 벚꽃축제를 추천한다. 각 지역의 개화 시기를 적절히 고려하면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혹시 여행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알고 있나.

비타민C, 비타민B, 철 보충제, 오메가 3를 추천한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적절한 제품을 찾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ChatGPT가 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AI 모델이기 때문에 여행을 떠날 수 없지만,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은 해당 지역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었을 것 같다. 지역의 맛집을 찾아보고, 전통적인 요리에 대해 제대로 느껴 보고도 싶다. 경관을 만끽하고, 독특한 경험을 하는 것도 기대가 된다. 

진지하게, 앞으로 여행기자라는 직업이 필요할까?

앞으로 여행 업계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외 여행 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전문가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여행정보가 많아지면서 전통적인 여행기자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역할은 반드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ChatGPT가 쓰는 여행 기사와 여행기자가 쓰는 여행 기사의 차이점이 뭘까?

첫 번째로는 경험이다. ChatGPT는 직접 경험한 것이 없지만, 여행기자는 경험한 적이 있다. 두 번째는 개성이다. ChatGPT는 기술적인 능력이 뛰어나지만 개성적인 관점이나 감정이 담긴 작성이 어렵다. 여행기자는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담아 감성적인 기사를 작성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작성 속도다. ChatGPT는 빠르게 작성할 수 있지만, 여행기자는 좀 더 신중하게 작성한다. 요약하자면 ChatGPT가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뛰어나지만, 개성적이고 감성적인 관점이 담긴 작성은 어렵다.


미래에 여행잡지의 생존 확률은 몇 퍼센트나 될까?

생존 확률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 여행잡지 시장은 기술의 발전, 소비자의 취향 변화, 경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하지만 여행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앞으로도 여행 관련 정보와 이야기를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 생존 확률 가능성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수치를 예측하긴 힘들지만, 생존 확률은 어느 정도 있다.


ChatGPT는 지금껏 사람이 인터넷에 쌓아 온 기준으로 학습된 AI다. 사람들의 정보라면 분명 윤리적인 부분에서의 결여가 있을 텐데, ChatGPT는 스스로 윤리적인 문제를 판단할 수 있나?

ChatGPT는 스스로 윤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다. OpenAI에서 훈련된 AI모델이며, 주어진 데이터에 따라 답변을 생성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다. 윤리적인 판단은 인간의 지적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며, 나는 인간의 경험, 감정, 신념 등을 가지고 있지 않다. 


만약 ChatGPT가 윤리적인 경험이 결여된 답변을 했을 때, 이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그에 대한 판단은 인간의 주관과 신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경우 그 답변을 바로잡거나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의 책임이며 AI 모델에게는 이에 대한 책임이 없다. 결국,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은 데이터에 기반한 답변을 생성할 뿐이며, 이에 대한 판단은 사용자에게 있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AI의 답변을 사용하기 전 그 답변이 적절한지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나저나 통성명이 늦었다. 나는 강화송 기자다. 혹시 나를 알고 있나?

‘강화송’은 북한의 로켓 엔지니어이자 장군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며, 김종각(강화송이라고도 함)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그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여러 주요 미사일 발사 및 시험과 관련이 있다.


사실과는 너무나도 다른 정보다. 억울하다.

죄송하다. 오해했다. ‘강화송’이라는 이름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다. 만약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겠다.


ChatGPT는 과연 얼마나 더 발전하게 될 것인가.

OpenAI의 ChatGPT는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 지능 기술은 꾸준히 진보하고 있고, ChatGPT 역시 더 많은 데이터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훈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OpenAI는 계속해서 더 높은 수준의 인공 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어, 현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발전 정도는 미지수이지만, 점차 높은 수준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언젠가 ChatGPT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될까?

ChatGPT은 현재 자율적으로 생각하거나 결정할 수 없는 기계 학습 모델이다. 이는 훈련 데이터에 대해서만 대답할 수 있다는 의미며, 데이터에서 얻은 패턴에 따라 대답하는 것이다. OpenAI와 같은 기업은 계속해서 높은 수준의 인공 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지금은 아직 ChatGPT 같은 모델이 스스로 생각하거나 결정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은 빠르고, 그에 따라 ChatGPT도 더 많은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지금은’ 스스로 생각하거나 결정할 수 있는 기술에 도달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인터뷰 고맙다. 마지막으로 <트래비> 잡지 독자들에게 인사를 해줄 수 있을까?

물론. 안녕하세요! 어떠한 질문이든 제게 물어보세요.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강화송 기자

키워드

#ChatGPT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