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알아두면 유용한 관광 데이터 제공 채널 5

  • Editor. 송요셉 기자
  • 입력 2024.01.02 05:05
  • 수정 2024.01.0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여행업계는 얼마나 회복했을까?  여행객들의 소비 패턴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앞으로 여행 트렌드는 어떻게 변할까?  답은 데이터에 있다.  더 좋은 여행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골몰하는 여행업계도, 나만의 꿈같은 여행을 꿈꾸는 여행객들도 알아두면 좋을 관광 데이터 제공 채널들을 모았다. 


●실시간 다국어로 정보 제공
TOUR API 4.0 

국내 유일의 실시간 다국어 관광정보 제공 사이트로 한국관광공사가 보유한 관광정보를 활용해 신규 관광서비스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OpenAPI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9개 언어로 제공하며, 최대 88만여건을 제공한다. 전국의 다양한 관광정보 및 사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모바일 앱을 비롯해 태블릿과 홍보물, 잡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앱을 개발·활용할 수 있다. 또 누구나 다국어 관광정보를 쉽게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맞춤 검색은 언어, 관광타입, 서비스, 지역, 키워드 등을 설정해 검색할 수 있고, 데이터는 텍스트와 이미지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관광 빅데이터 융합 분석 서비스
한국관광데이터랩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관광 빅데이터를 활용한 융합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데이터 플랫폼으로 관광산업 종사자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관광 비즈니스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관광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별 방문자수, 관광지출액, 검색건수 등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관광산업 경쟁력 및 서비스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한편, 인구감소지역, 캠핑, 문화관광축제 등 세분화된 여행지 현황과 관광 VOC(Voice of Customer) 현황도 제공해 관광산업 서비스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관광산업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투어라즈

정부, 지자체, RTO 및 협회 등 90여개 유관기관으로부터 관광분야의 새로운 소식, 동향 정보, 보고서 등을 수집해 통합 제공한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콘텐츠랩 공공 데이터 자료와 민간기업 빅데이터, 고객행동 데이터 등 대내외 데이터의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빅데이터 기반 관광 트렌드와 MICE, 해외시장, 투자유치 등 관광산업계가 필요한 동향 정보를 투어라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는 물론 분석 보고서까지
투어 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투어고는 관광 DB 서비스를 통해 통계, 지식, 자원 등의 수요자 중심의 관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자체, RTO, 통신사 등 제휴 기관과 국내 관광시장 신규 정책을 통합 제공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보고서 등을 발간한다. 월별로 공표하는 관광통계 정보를 비롯해 산업, 예산, 자원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관광 데이터 수요자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광과 문화가 만났을 때
문화공공데이터광장

문화체육관광부 및 정부부처, 지자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한곳에서 볼 수 있다. 데이터 개방을 통해 민간 활용을 촉진하고,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을 반영해 나가고 있다. 관광 데이터로는 한국문화정보원 발간물, 문관부 추천 여행지, 지자체 휴양지 정보 등을 공개하고 있다. 월별 관광정책 토픽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변화하는 트렌드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송요셉 기자 yosep@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