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국인은 '럭셔리 한국여행' 한국인은 '가성비 해외여행'

호텔스컴바인‧카약, 항공‧숙소 검색량 데이터 분석 발표
일본 등 근거리 여행지 인기 지속…3성급 검색 가장 많아

  • Editor. 손고은 기자
  • 입력 2024.01.2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한국인들은 가성비를 추구하는 반면, 한국 여행을 계획하는 외국인들은 비교적 럭셔리 여행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이 항공‧숙소 검색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중 해외여행을 떠나는 한국인 여행객과 방한 외국인 여행객의 항공권 검색량 모두 전년대비 약 24%, 약 12%씩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한국인 여행객은 3성급, 외국인 여행객은 5성급 호텔 검색량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올해 한국인 여행객은 비교적 합리적인 해외여행을 추구하는 반면 방한 외국인 여행객은 비교적 럭셔리하게 즐기는 여행을 지향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인의 해외여행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일본‧동남아 등 근거리 여행지에서의 평균 숙박 비용은 약 20만원 초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의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 항공권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4% 증가했으며, 여행 인원은 평균 3명으로 나타나 소수 인원으로 떠나는 해외여행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을 통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 호텔스컴바인
올해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을 통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 호텔스컴바인

2024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작년에도 전세계 여행지 중 최다 항공권 검색량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전년 대비 약 17% 증가한 항공권 검색량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베트남(약 61%) ▲태국(약 18%) ▲필리핀(약 35%) ▲대만(약 120%) 순으로 집계됐으며, 각 국가별 항공권 검색량 모두 작년보다 늘었다.

해외 호텔의 경우, 전체 등급 중 3성급이 가장 많은 비중을 기록했으며 4성급이 뒤를 이었다. 특히 새해 일본 여행을 계획한 한국인의 평균 숙박 비용은 1박당 약 23만원이었으며, 베트남과 필리핀은 약 24만원, 태국은 약 21만원, 타이완은 약 17만원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서울 / 호텔스컴바인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서울 / 호텔스컴바인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의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한국 여행을 계획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항공권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2% 증가했다. 특히 ▲미국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독일 순으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해, 일본과 동남아 외에 미주 및 유럽 국가도 상위권을 차지한 점을 주목할 만하다.

올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은 서울과 부산 등 국내 주요 관광지 위주로 여행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의 국내 호텔 검색 데이터 기준, 최다 검색량을 기록한 국내 여행지는 서울이었으며 이어 ▲부산 ▲인천 ▲제주 ▲수원 순이었다. 이외에도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호텔 이용 트렌드를 살펴보면, 럭셔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5성급의 비중이 가장 많았고 여행 인원은 평균 약 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손고은 기자

저작권자 © 트래비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최신기사
트래비 레터 요즘 여행을 알아서 쏙쏙
구독하기